부자테크/Stock

비즈니스 인맥 구축 서비스인 링크나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8. 17. 17:38

세상 사람은 누구나 6단계를 거치면 알 수 있다고 합니다. 비즈니스 인맥 구축 서비스인 링크나우( www.linknow.kr )는 이런 원리에 따라 회원이 효과적으로 인맥을 확장할 수 있는 강력한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링크나우는 회원님들이 서비스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인맥을 만들 수 있는 방법 10가지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1촌
2촌
3촌
인맥
490명   4972명   13156명   18618명

<그림> 한 링크나우 회원의 인맥. 친구(1촌) 친구의 친구(2촌) 친구의 친구의 친구(3초)을 합쳐 모두 1만8천여명의 인맥을 지니고 있다. 이런 방대한 인맥 구축은 인터넷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1. 프로필을 성의껏 쓴다
링크나우에서 프로필은 나를 알리는 거울입니다. 신뢰성 높고 자세한 프로필 작성 은 인맥 구축의 필수 요소입니다. 자기소개, 전문분야, 경력을 자세히 쓰고, 얼굴 사진까지 올린 회원의 프로필은 신뢰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런 회원은 상대에게 인맥 연결을 요청했을 때 상대가 이를 승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링크나우는 프로필을 정성껏 쓴 회원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합니다. 따라서 프로필 완성도를 높이면 다른 회원이 키워드, 회사명, 산업 분야로 검색했을 때 내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내가 자주 노출되면 나에게 인맥 연결을 요청하는 회원도 자연히 늘어나게 됩니다.

2. 우선 아는 사람과 연결한다
링크나우에 처음 가입하는 회원은 수만명의 회원 중 누구와 연결할까 고민하게 됩니다.  이럴 땐 인물 검색을 통해 대학 동창과 옛 직장 동료, 같은 산업분야 회원을 검색해 인맥 연결(=1촌 요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이를 승인하면 1촌이 되고, 1촌의 친구 즉 2촌을 소개받는 방법으로 손쉽게 인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링크나우는 2촌 즉 친구의 친구를 쉽게 소개받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는 회원이 별로 없다면 관심이 있는 인물을 찾아 연결을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상대가 나의 1촌 연결 요청에 응하면 서로 인맥을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3. 주소록으로 지인을 초대한다
링크나우에 내가 실제로 아는 사람이 별로 없으면 인맥을 확장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입 초기에 링크나우에서 인맥을 확장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우선 자신의 지인을 링크나우로 초대하는 것입니다. 초대한 상대는 나와 1촌이 됩니다. 나의 1촌이 많고, 1촌이 열심이 인맥을 확장하면 자연스럽게 나의 2촌, 3촌이 눈덩이처럼 늘어나 비즈니스 파트너를 소개받는 것이 매우 쉬워집니다. 초대를 받아 가입한 지인과 나는 서로 인맥을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에서는 어려웠던 소개, 추천이 매우 쉬워집니다. 링크나우는 지인을 쉽게 초대할 수 있도록 아웃룩의 주소록, 엑셀로 관리하는 연락처로 지인을 한꺼번에 쉽게 초대하는 초대하기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나의 초대링크 를 메일이나 메신저로 보내 가입과 동시에 1촌이 되도록 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그룹 활동을 한다
자신의 관심사와 취향에 맞는 그룹 에 가입해 자기 소개를 하고, 토론에 참가하세요. 그러면 같은 그룹 내의 회원이 나에 대해 관심을 갖고 나와 인맥 연결을 요청하게 됩니다. 그룹은 온라인 활동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행사도 하므로 인맥을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링크나우에서는 다양한 전문 분야 행사와 친목 행사를 하고 있으므로 여기에 적극 참여해 친구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직접 그룹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도 인맥을 확장하는 방법입니다. 링크나우는 그룹의 회원이 자신의 1촌을 그룹으로 초대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인물 추천을 요청한다
링크나우에서 나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는 방법은 추천을 받는 것입니다. 나의 1촌이 30명이라면 나를 추천해달라는 추천 요청을 30명에게 한꺼번에 보낼 수 있습니다. 나를 잘 알고 있는 1촌은 나에 대하여 추천서를 작성해 줄 수 있습니다. 추천서를 받으면 인물 추천 섹션 에 소개됩니다. 또한 추천서는 내 프로필에 삽입되므로 나를 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추천을 많이 받으면 프로필 완성도가 높아져 검색 결과에서 상위에 노출되는 효과고 있습니다. 하지만 추천서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미공개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6. 명함을 받으면 초대를 한다
우리는 매일 새로운 사람과 만나 명함을 교환합니다. 하지만 명함만 교환했다 뿐이지 상대에 대하여 잘 모르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함 교환만으로 상대와 친해지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오늘 처음 만난 람과 명함을 주고 받았다면 링크나우에 접속해 저녁 때 집에서 초대하기로 상대를 초대해 1촌으로 만들기 바랍니다. 그러면 상대의 프로필을 빠르게 알 수 있고, 영원한 나의 인맥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7.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프로필 버튼을 붙인다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프로필 버튼을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붙이세요. 그러면 블로그나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이 버튼을 눌러 나의 공개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내 공개 프로필은 검색엔진에 의해 검색되므로 내 프로필에 들어간 키워드로 검색을 한 사람이 나의 공개 프로필 을 발견해 나에게 1촌 연결을 요청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프라이버시를 우려한다면 공개 프로필 가운데 특정 내용은 보이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8. 명함에 공개 플로필 주소를 넣는다
오프라인에서는 몇 번씩 만나 명함을 주고 받아도 상대에 대하여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링크나우 회원은 누구나 자신의 공개프로필 주소를 name.linknow.kr 형식으로 짤막하게 만들어 자신을 쉽게 알릴  수 있습니다.내 명함에 이메일이나 홈페이지 주소를 넣듯이, 공개프로필 주소를 넣으면 명함을 받은 상대가 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나 웹사이트에 공개프로필 주소를 넣으어 나를 알릴 수도 있습니다. 상대에게 명함을 건네면서 나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면 이 공개프로필을 보라고 권유해 보세요. 그러면 상대편은 나를 아주 짧은 시간 내에 나의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9. 1촌 뉴스를 내보낸다
1촌의 숫자가 늘어나면 평소 자신이 쓴 글이나 오늘 있었던 일을 1촌 뉴스로 알려보세요. 그러면 나의 모든 1촌이 로그인할 때마나 내가 쓴 글을 보고 답장을 보낼 수 있습니다. 블로그에 쓴 글, 오늘 있었던 일, 모임에 초대하는 초대장, 그룹을 만들었으니 가입하라는 알림을 해당 그룹의 주소와 함께 알려보세요. 그러면 1촌과 더 빨리 친해질 수 있습니다.

10. 프로필에 검색 키워드를 넣는다
링크나우는 강력한 프로필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회원은 내 전체 프로필을, 비회원은 공개 프로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필의 자기소개와 전문 분야에 자신의 전문성과 관련된 키워드를 삽입하면 특정 분야의 전문가를 찾는 상대가 검색을 통해 나를 발견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지적 재산권 전문 변호사' 'php, mysql' 같은 자신만의 전문 키워드를 프로필의 자기 소개와 전문 분야에 반드시 넣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