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변 콘트라스트 인화지(무호지,다계조인화지)
필터를 사용하여 콘트라스트를 다양하게 조절 할 수 있는 인화지. 이 인화지는 감색성과 계조가 다른 유제를 섞어 만들며 필터의 색에따라 연조나 경조로 인화 할 수 있다
- 가우스 타입
대구경렌즈나 표준렌즈에서 주로 사용하며 4군 6매의 대칭 구조로 색수차와 구면수차,상면만곡등의 수차보정이 된 렌즈이며 코마수차는 제거되지 않는다.
- 가이드 넘버(guide number)
스트로보나 섬광전구의 노광계수를 나타내는 숫자이며 ISO 100을 기준으로 조리개 값 곱하기 조명거리에 의해 얻어진다. 이 값이 클 수록 광량이 강하다.
이 노광계수를 이용하여 거리에 따른 조리개 값을 구할 수 있다. GN24 인 스트로보로 3m에 있는 피사체를 촬영시에는 24÷3=8 이므로 조리개 값은 F8이 적정이다.
- 가색법(additive color process)
빛의 삼원색인 파랑(B), 초록(G), 빨강(R) 을 이용하는 것을 가색법이라 한다. B+G+R=흰색 B+G=청녹(C), B+R=주홍(M), G+R=노랑(Y) 이 된다. 슬라이드 필름과 컬러TV에서 사용이 된다.
- 가시광선
빛도 하나의 전자파로서 일정한 파장으로 진동하며 앞으로 나아간다. 이때 빛의 색채에 따라 파장의 길이가 다른데 청색광은 파장이 매우 짧고
적색광은 파장이 길다. 이때 인간이 볼 수 있는 파장은 400-700 nm (나노메타)이며 이것을 가시광선이라한다.
- 감마 (Gamma)
사진 감광재료의 특성곡선에서 직선의 기울기를 감마라 한다. 이 값은 수평방향 대
수직방향 값으로 나타 내며 r=0.6이 적당하다, 이 값이 크면 기울기가 커져 경조로 나타나고 작으면 기울기가 낮아져 연조로 나타난다.
- 감광유제(Emulsion)
필름이나 인화지에 쓰이는 감광도료를 말하며, 젤라틴 속에 임시 정지된 화학 약품과 할로겐화은의 결정체로 구성된 화학물질이다.
- 감도(Speed ; Sensitivity)
일반적으로 필름이나 인화지의 빛에 대한 상대적인 민감도를 말하며 예컨대 필름의 경우에는 ASA100의 감도를 기준 으로 할 때 ASA200은 ASA100 보다 빛에 대한 감도가 2배 빠른 필름, 또는 감도가 2배 강한 필름이라고 말한다.
- 감색법(Subtractive color)
다양한 비율의 기본 감색염료(시안, 마젠타, 노랑)를 섞어서 색을 만들어 내는 방법으로 각 염료는 백색광에서 자신의 색을 뺀 나머지 색의 광선을 만들어 내며 빛의 모든 파장을 흡수하는 염료는 검정색을 만들어 낸다.
- 감색성
인간이 여러가지 색을 느끼듯이 필름이 색에대해 느끼는 성질을 말한다. 감색성은 가시광선 내의 빨강, 초록, 파랑등 각 색광 하나하나에 대한 느낌을 말하는 것이다. 이 감색성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진다.
1. 전정색성(Pan Chromatic) : 전정색성은 감광성 색소를 더하여 가시광선의 전범위에 감광할 수 있게한 것을 전정색성이라 한다. 여기에는 일반 촬영용 필름, 칼라 인화지, 그리고 파나루라 인화지 등이 여기에 속한다.
2. 정색성 (Ortho Chromatic) : 정색성은 청감성 필름에 감광성 색소를 감광유제에 첨가하여 노랑까지 감광되도록 한 것인데 인쇄제판용 필름이 여기에 속한다.
3. 청감성 (Blue Sensitive) : 가시광선의 파장범위는 약 400nm-700nm인데 여기서 청색계통에 잘 느끼고 다른 장파장광에는 느끼지 못하는 것을 청감성이라 한다. 여기에는 일반 인화지나 포지티브 필름이 여기에 속한다.
- 강력 현상
노광부족의 필름을 적당한 농도의 네가로 끌어 올리기 위해서 행하는 현상방법으로 PQ현상액이나 프로 마이크로돌과 같은 증감성의 현상액을 사용해 노광부족의 정도에 맞게 현상시간을 연장한다. 부족량이 클 경우에는 20 ~ 30분을 현상해서 암부의 디테일을 살리기도 한다.
- 개방 측광방식(full aperture metering)
자동 조리개의 조리개링을 돌리더라도 실제의 조리개는 조여지지않아 항상 밝게 파인더를 볼 수 있도록 하면서 노출 측정과 셔터를 끊는 순간에는 세팅 된 값으로 연산과 촬영이 되는 방식으로 죔측광의 반대어이다.
- 거리계(distance scale)
렌즈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를 삼각측량의 원리를 이용하여 측정하여 렌즈의 초점과 연동하는 것을 연동거리계라고 한다.
- 거리계 연동식 카메라(Rangefinder Camera)
뷰 파인더와 거리계창으로 입사한 빛을 하프미러를 통해서 이중상을 합치시키면서 파인더를 보면서 촛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삼각측량의 원리를 이용하였다.
- 계조(Gragation)
계조란 사진화상의 농도 변화에 따른 시각적 변화로서, 새도우에서 하이라이트사이의 농도단계를 말한다. 이때 농도의 변화가 크면 경조, 작으면 연조라 부른다.(이것은 특성곡선과 상호 연관성이 있는데 이 곡선의 기울기가 낮으면 연조이고, 높으면 경조가된다)
- 고감도(High sensitivity) ;고속도(High speed)
빛에 매우 민감한 필름이나 인화지 또는 보통의 렌즈 보다 상대적으로 구경이 큰 대구경 렌즈를 지칭할 때 쓰이는 용어이며, 예컨대 대구경 렌즈 (고감도 렌즈)나 고감도 필름으로 촬영하면 같은 밝기의 조건에서도 셔터의 속도를 고속(1/250초에서 1/500초등)으로 촬영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우리는 고감도 촬영한다 라고 말하며, 고감도 촬영이 유리한 점은 상대적으로 광양이 부족한 실내 경기장내에서 빠르게 움직이는 탁구공이나 선수들의 움직임을 삼각대 없이 촬영, 정지된 영상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예컨대 빛이 불충분한 실내 스포츠 장면을 촬영할 경우 촬영자의 순발력과 카메라의 기동성이 요구됨으로 고속 촬영해야 하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 과초점거리(Hyperfocal Distance)
렌즈의 초점을 무한원에 맞추었을때 전방 피사계심도로 이 전방 피사계심도를 정초점으로 맞추었을때 과초점거리의 1/2되는 거리에서부터 무한원에 까지 초점이 맞는데 1/2되는 지점에서 무한원까지를 피사계심도라고 하고 이 과초점거리를 이용한 카메라를 고정초점식 카메라라고 한다.
- 관용도
필름의 노출에 대한 허용범위,즉 융통성을 말하는 것으로 촬영시 에 노출의 과부족을 어느정도 구제하는 능력을 말한다. 관용도는 필름의 종류와 감도에 따라 상당히 다르다. 흑백필름은 +-2stop, 칼라 네가필름은 +-1stop, 칼라 스라이드 필름은 +-0.5stop 정도이며 고감도일수록 높다. 흑백이나 네가 칼라는 오버쪽에,리버설 필름은 부족쪽에 보다 높다.(슬라이드 필름은 오버되지 않도록)
- 광각 렌즈(Wide-angle lens)
단 초점 렌즈라고도 하며 사람의 눈으로 보는 상하 좌우의 시각(시선의 각도)을 약 45-46도로 본다면 이와 비슷한 렌즈를 표준렌즈라 한다. 이러한 렌즈를 50mm-55mm렌즈라고 할 때 이 보다 수치가 작은 35mm, 28mm, 24mm렌즈등을 광각렌즈라고 말하며 풍경사진을 드라마틱하게 표현코자 할 때나, 좁은 회의 장소 등에서 회의장면 전체를 기록해야 할 경우 또는 보다 과장된 이미지를 표현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렌즈이다.
- 광택인화(Ferrotype)
일반적으로 가열된 금속통이나 건조기의 부드러운 금속판에 유제를 눌러 인화지를 건조시킴으로써 인화지가 더욱 광택이 나게 하는 작업을 말한다.
- 광택지(Glossy paper)
표면이 매우 반짝거리는 인화지로서 사진을 광택 인화지에 인화할 경우 산뜻한 이미지로 표현되어 작품의 이미지에 따라 돋보이는 경우도 있으나 오히려 무광 인화지인 매트지에 인화하는 것이 작품이 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미지의 성격에 따라 인화지의 선택 또한 중요하다.
- 교반(Agitation)
현상하는 동안 필름이나 인화지의 표면에 새 용액이 닿게하기 위해서 용액을 계속 저어 주는 작업을 말한다.
- 교환 주머니(Changing bag)
빛이 차단된 주머니로 암실을 사용할 수 없을 경우에 주머니 속에 양손을 넣어 필름을 감고, 자르고 하는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검은천으로 된 주머니를 말하는 것으로 속칭 암백(dark bag)이라고도 한다.
- 구면수차(Spherical Aberration)
광축에 평행하는 모든 광선은 렌즈를 통과한 후 원칙적으로 광축상의 한 지점에 모여야 하지만 광축에서 먼, 즉 렌즈의의 주변부로 입사한 빛은 굴절율이 중심부보다 커 보다 안쪽으로 집광하여 초점의 위치가 달라지며 이로인해 상이 흐려지게된다. 이것은 렌즈의 면이 구면으로 휘어져 발생하며 색수차를 제외한 모든 수차는 이 구면수차가 원인이 된다. 구면수차를 줄이는 방법은 1. 비구면 렌즈 사용 2. 조리개를 중심한 좌우 대칭 렌즈의 구조 3. 조리개를 가급적 좁혀서 촬영
-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
이 그레이 스케일은 0.0의 흰색농도에서 부터 1.90의 흑색농도에 까지 0.10 농도씩 20단계로 농도가 나누어진 단계표로써, 복사물을 인쇄할 때 그 농도를 원본의 농도와 비교해 볼 수 있고 현상과 인화과정중에 그 농도를 정확히 판별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농도범위표다.
- 그레이 카드(Gray Card)
이 카드는 한쪽면이 18%의 반사율을 갖는 회색 카드로서 흰색 70-90%와 검정 2-6%를 각각 평균울 내고 다시 그 중간값이 18%의 회색이된다. 반사식노출계로 이 카드를 측정하면 입사식 노출계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이 카드보다 밝은 흰 피사체는 희게, 검은 피사체는 검게 재현된다. 이 카드의 다른면에는 90%의 반사율을 갖는 흰 카드가 있는데 이것은 어두운 곳에서 회색카드로 노출측정이 곤란한 경우 이 카드로 노출을 측정하여 조리개 2와1/3(5배)을 개방하여 촬영을 하면 회색카드와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기본색(Primary color)
다양한 비율로 혼합하여 다른 모든색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기본적인 색을 말하며, 빛의 기본색은 R,G,B(Red, Green, Blue)이며 이를 빛의 3원색이라고 한다.
출처 : 포토N
글쓴이 : 강산이 아빠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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