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매출액(SPS) - 기업의 총 매출액을 주식수로 나눈 값
•- 주당매출액(제조), 주당영업수익(금융)
- 예전 기업들의 주가 밸류에이션으로 많이 활용 à 기업의 이익이 안 나와 EPS를 활용하기 힘들어서 적용
•- 도매업체나 유통업체에 대해서 간간히 응용
•- 중요도는 떨어지고 있음
기업이 발행한 주식 1주의 매출액을 알아보는 것은 결국 해당기업에 투자한 주주들의 투자금이 기업활동의 성 과인 매출로 잘 활용 되었는지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결국 주당 순매출액과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의 가격이
같다는 것은 주주들이 투자한 금액에 해당하는 만큼이 모두 매출로 나타나고 있다는 말로도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의 SPS가 1000원이라면 투자자는 해당기업의 주식에 투자하기 위해 얼마를 지불해야 하는가?
여기에는 매출액 이익률과 같은 여러 가지 변수가 있긴 하지만 단순히 말한다면 1500원 이상을 지불하
지 않는 것이 좋다. 즉 투자한 금액의 70%이상이 매출로 연결되어야 만이 해당기업의 자본배분이 잘 되어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출처 : eFriend Air
글쓴이 : 영혼의 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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