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매출액비율(PSR) -
주가를 주당매출액(SPS)으로 나눈 수치
주가를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데 이용되는 성장성 투자지표다.
PSR가 낮은 기업일수록 성장잠재력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PER(주가수익비율), EPS(주당순이익)와
달리 미래의 매출액 성장치를 예측해 볼 수 있는 지표로 당장의 수익성보다는 미래가치가 중요시되는 벤처기업이나 국내 코스닥 등록기업의 평가에 유용한 지표로 평가받고 있다.
반면 PSR가 매출액순이익률과 PER의 곱이기도 해 PER가 동일한 경우 매출액순이익률이 낮은 기업이 상대적으로 PSR가 낮아지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PSR와 함께 매출액증가율, 영업이익률을 동시에 고려해 성장, 성과, 수익성을 병행 평가해야 한다.
•-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데 이용되는 성장성 투자지표
•- 당장의 수익성보다는 미래가치가 중요시되는 벤처기업이나 국내 코스닥기업의 평가에 유용한 지표로 평가
•- PSR가 낮은 기업일수로 성장잠재력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것을 의미
•- PSR이 높다는 것은 기업의 향후 성장성이 시장에서 높이 평가 받고 있다는 의미도 되나,
동종업체에 비해 지나치게 높을 경우 주가에 거품이 있음을 의미
1주당 매출액을 주식가격으로 나눈 것이다.
숫자가 낮을수록 매출액에 비해 주식가격이 저평가 되어있다는 지표이다.
즉 장사 잘하고 있는 회사가 남들보다 싸게 주식을 팔고 있다는 의미이고 한편으로는 앞으로의 시장여력을 알려주는 지표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PSR수치가 1이 나오면 매출액에 비해 주가가 적당한 평가를 받고 있는다 의미도 되지만 앞으로 매출액이 1(100%)늘어날 가능성이 보인다는 의미도 된다.
PSR이 지나치게 높으면 주식시장에서 그 회사의 성장성을 높이사고 있다는 의미도 되지만 반대로 주식가격에 거품이 있다는 의미도 된다.
출처 : eFriend Air
글쓴이 : 영혼의 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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