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테크/세종시와 4대강이야기

[스크랩] ●―경제도시 세종시가 부동산시장에 미치는 영향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2. 13. 19:52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가 경제도시 세종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이명박정부에서는 세종시를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경제도시로 전환시키는 실리적인, 효율적인 국토및도시개발 정책을 선택했습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자원이 부족하여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입니다. 경제도시 세종시는 이러한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 경제정책과도 부합됩니다. 건국, 산업화, 민주화 과정을 거쳐 이명박정부에서는 새로운 경제 도약인 선진화를 국가정책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선진화 그리고 통일을 염두에 둘때 경제도시 그리고 효율적인 국토및도시개발 정책으로 가는건 장래를 생각할때 어찌보면 당연한 처사인지도 모릅니다.

종전 행정배분적인 측면의 국토및도시개발 정책이 아니라 실리적인, 효율적인 국토및도시개발 정책으로 경제도시 세종시를 중심으로 향후 영남권.호남권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잘 거둔다면 올해가 지방 경제도시 발전의 원년이 되는 해가 되지않을까하고 나름 생각해 봅니다.

선진화와 맞물려가는 진정한 지방 경제도시건설 정책으로 향후 지방의 무궁한 발전이 기대됩니다. 건국, 산업화, 민주화 이후 20년만에 대한민국 경제도약을 위한 선진화와 맞물려가는 지방 경제도시건설 정책이기 때문에 더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향후 지방 부동산시장이 희망적입니다.

참여정부때 행정중심복합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발표로 지방 부동산이 요동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세종시의 경제도시 전환으로 벌써부터 세종시 인근 부동산이 뜨거워지고 있네요. 2000년대 들어와서부터 서울 및 수도권에 비하여 지방은 상당히 저평가되어 있는데 최근 인플레 시대를 맞아 지방 부동산시장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습니다.

작년 10월 DTI 규제로 강남권이 숨죽이고 있는 사이 그틈을 지방 부동산이 뚫고 들어왔습니다. 바로 "2009년 4/4분기 지방 아파트값 오름세 수도권 제쳤다"입니다.

부동산 가격 상승에는 정책, 비전, 경제(내수경기) 등 여러 요인이 있지만 이러한 요인을 바탕으로 하여 분위기도 잘 타야 합니다. 강남권이 고평가되어 있는 작금에 경제도시 세종시의 발표로 세종시 인근 부동산 가격이 다소 들먹이고 있는 이즈음 세종시발 훈풍이 여타 지방도시로 확산될 소지가 다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방 중 특히 부산은 2007년 하반기 해운대 마린시티 현대아이파크 분양을 기점으로 현재 상승 추세 중이고 그외 춘천은 경춘선 전철 개통 임박이란 교통호재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지방은 미분양분의 적체, 인구 감소, 수요 부족 등을 들어 외면하고 있는데 한편으론 인플레 시대를 맞아 서울 및 수도권에 비해 저평가된 측면이 많아 향후 부상이 예상됩니다.

참여정부때의 행정중심복합도시, 혁신도시, 기업도시 발표는 IMF 이후 대한민국 경제가 취약한 상태에서 발표하여 다소 이른 측면이 있지만 2005년 하반기~2007년 조선,철강 등 재래산업 큰 수출호경기 이후 내수호경기 도래와 맞물려 발표한 금반 경제도시 세종시 수정안은 경제 도약을 위한 선진화 정책과 맞물려 돌아가기 때문에 그 효과가 지대할 것으로 예견됩니다.

대한민국이 경제 도약을 위한 선진화로 갈려면 국토및도시개발 정책 역시 행정도시가 아니라 경제도시로 가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종전 국토개발정책의 재편에 따라 부동산시장도 재편되어야 한다는게 필자의 생각입니다.

우리나라는 건국 이래 20년마다 산업화.민주화 과정을 거치면서 그때마다 경제가 도약하고 부동산 가격이 요동쳤습니다.

1980년대 민주화 이후 2000년도 말에 이명박정부는 선진화 정책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선진화 정책에 따라 대규모 국토및도시개발정책이 발표되고 거기에 따라 부동산 가격도 재평가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이미 2001년 이후 가격이 급격히 상승한 강남권 아파트만은 예외로 두고 싶습니다.

그래서 대다수의 부동산전문가들이 강남권의 경우 아파트보다는 땅, 오피스텔, 상가, 빌딩 투자에 더 후한 점수를 주고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아파트의 경우 소형보다는 그동안 가격 상승이 덜한 대형 그리고 지역으로는 강남권보다는 서울및수도권 소외지역, 지방에 더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지방 부동산은 종전 잣대로 보지말고 선진화 원년 그리고 지방 경제도시건설 정책 측면에서 향후 시각을 달리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붐비는 토지사랑

이 페이지의 처음으로...

출처 : 붐비는 토지사랑 박상운
글쓴이 : 토지사랑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