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일어이야기

[스크랩] 자주쓰이는 조사표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3. 30. 09:25

* 자주쓰이는 조사표

    ∼が

    ∼이, ∼가

    (はな)がうつくしいです.
    꽃이 아름답습니다.

    ∼は

    ∼은, ∼는

    (わたし)がくせいです
    나는 학생입니다.

    ∼を

    ∼을, ∼를

    ごはんを食(た)べます
    밥을 먹습니다.

    ∼の

    ∼의, ∼의 것

    これはわたしの本(ほん)です
    이것은 제 책입니다.

    ∼か

    ∼까

    これは何(なん)ですか.
    이것은 무엇입니까?

    ∼と

    ∼와, ∼과

    (ほん)とえんぴつ
    책과 연필

    ∼も

    ∼도, ∼나

    (わたし)も行(い)きます
    저도 갑니다.

    ∼や

    ∼랑, ∼이나

    りんごやいちごを買(か)いました
    사과랑 딸기를 샀습니다.

    ∼に

    ∼에(시간, 장소)

    田中(たなか)さんはきょうしつにいます
    다나카 씨는 교실에 있습니다.

    ∼で

    ∼에서(장소, 수단)

    電車(でんしゃ)で行(い)きました.
    전철로 갔습니다.

    ∼へ

    ∼로(방향)

    ソウルへ行(い)きます
    서울에 갑니다.

    ∼から

    ∼에서, ∼부터(출발)

    授業(じゅぎょう)は9時(じ)からです
    수업은 9시부터입니다.

    ∼まで

    ∼까지(종점)

    授業(じゅぎょう)は5時(じ)までです.
    수업은 5시까지입니다.

         

        _ が(가) 이(가)

        주어를 나타낸다.
        本(ほん)が ある. 책이 있어.

        문장을 연결할 때나 끝맺을 때 사용하다.
        かおは きれいだが,せいかくが わるい. 얼굴은 예쁜데 성격이 나빠.
        (카오와 키레이다가 세이가꾸가 와루이)
        そうは おもいませんが···.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요???.
        (소우와 오모이마셍가...)


        _ は(와) 은(는)

        주어를 나타낼 때나 강조할 경우 사용한다.
        私(わたし)は 18さいだ. 나는 18살이다.
        (와다시와 주우핫사이다.)
        タバコは いらない. 담배는 필요 없어.
        (타바꼬와 이라나이)


        _ か(카) -까
        의문을 나타낸다.
        これは 何(なん)ですか. 이것은 무엇입니까?
        (고레와 난데스카.)
        그밖에 불확실함이나 선택,감정표현을 나타낸다.
        誰(だれ)か いる? 누군가 있어?
        (다레카 이루?)
        行(い)くか 行(い)かないか わからない. 갈지 안 갈지 모르곘어.
        (이꾸카 이카나이카 와까라나이)
        また 雨(あめ)か. 또 비야.
        마따 아메카.)


        _ を(오) 을(를)
        목적의 대상을 나타낸다.
        本(ほん)を 讀(よ)む. 책을 읽다.
        (홍오 요무)
        道(みち)を 步(ある)く. 길을 걷다.
        (미찌오 아루꾸)


        _ の(노) -의
        체언을 수식한다.
        私(わたし)の 家(いえ). 나의 집(소유)
        (와다시노이에)
        友達(ともだち)の 村本(むらもと). 친구인 무라모토(동격)
        (토모다찌노 무라모토)
        그밖에 주어를 나타내거나,명사화,문장끝에서 의문이나 가벼운 단정을 나타낸다.
        私(わたし)の 書(か)いた 本(ほん). 내가 쓴 책.(주어)
        (와다시노 카이따 홍)
        高(たかい)のが 好(す)きです. 비싼 것이 좋습니다.(명사화)
        (타까이노가 스끼데스)
        何(なに)を して いるの? 뭐 해?(의문)
        (나니오 시떼 이루노?)
        ちがうの? 틀려.(단정)
        (찌가우노?)



        _ も(모) -도
        병렬이니 강조를 니타낸다.
        私(わたし)も 行(い)く. 나도 갈 거야.
        (와다시모 이꾸.)
        2時間(じかん)も かかった.
        (니지깐도 카갓따.)  2시간이나 걸렸다




        _ に(니) -에,-하러
        장소나 방향,동작의 대상이나 목적,변화의 결과,시간을 나타낸다.
        ここに キスして. 여기에 뽀뽀해줘.(방향)
        (코꼬니 키스시떼.)
        先生(せんせい)に 言(い)った. 선생님께 말했다.(대상)
        (센세~니 잇따.)
        かいものに 行(い)く. 쇼핑하러 가다.(목적)
        (카이모노니 이꾸.)
        大人(おとな)に なる. 어른이 되다.(결과)
        (오또나니 나루.)
        9時(じ)に ねた. 9시에 잤다.(시긴)
        (꾸지니 네따.)




        _ へ(에) -으로,-에게
        동작이 진행하는 방향,상대를 나타낸다.
        こちらへ どうぞ. 이쯕으로 오십시오.
        (꼬찌라에 도우죠.)
        えりへ. 에리에게.
        (에리에.)


        _ で(데) -에서,-으로
        장소나 공간,수단이나 방법을 나타낸다.
        としょかんで べんきょうを しまう. 도서관에서 공부를 합니다.
        (토쇼오칸데 벤쿄우 시마쇼오.)
        バスで 行(い)く. 버스로 갑니다.
        (바스데 이꾸.)
        재료,원인·이유,수량·값,정도,범위를 나타낸다.
        木(き)で テ-ブルを つくります. 아무로 테이블을 만듭니다.
        (키데 테-부루오 쯔꾸리마스.)
        しけんで いそがしい. 시험 때문에 바쁘다.
        (시켕데 이소가시이.)
        ぜんぶで いくら ですか. 모두 해서 얼마입니까.
        (젠부데 이꾸라 데스까.)



        _ と(토) -와(과)
        공동작용이나 병렬관계,인용을 나타낸다.
        あなたと 私(わたし). 너와 나.
        (아나따토 와다시)
        かれは たべないと 言(い)った. 그는 먹지 않겠다고 말했다.
        (카레와 타베나이또 잇따.)



        _ し시) -하고
        병렬 관계를 나타낸다.
        これは やすいし かわいい. 이것은 싸고 귀엽다.
        (코레와 야스이시 카와이이)



        _ ね(네) -군요,-네요
        동의나 확인,친밀감을 나타낸다.
        今日(きょう),すごく あついですね. 오늘 무지하게 덥네요.
        (쿄-우,스고꾸 아쯔이데스네.)
        今日(きょう)は 金曜日(きんようび) ですね. 오늘은 금요일이지요?
        (쿄-오와 킹요우비 데스네.)



        _ よ(요) -요
        주장이나 다짐,명령이나 부탁,충고나 금지,누군가를 부를 때 나타낸다.
        ちがうよ. 틀려요.
        (찌가우요.)
        はやく 行(い)きましょうよ. 빨리 갑시다.
        (하야꾸 이끼마쇼-우요)

        출처 : Daejeon Silver Orchestra
        글쓴이 : 유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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