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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일본어 교수법 이론

명호경영컨설턴트 2010. 5. 23. 18:13

일본어교수법 이론

 

1. 문법역독식

1) 특징

  (1) 학습의 목표가 문학작품 읽기, 지적발달, 정신훈련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에 있다고 본다.

  (2) 읽고 쓰기 중심의 수업이며, 문법 교수 후 번역과 연습으로 이어진다.

  (3) 교재는 문법설명, 어휘목록, 번역연습으로 구성된다.

2) 수업방식 : 문법 체계의 이해 → 어휘, 문법규칙 암기 → 사전을 이용한 모국어 번역

3) 장점과 단점

  (1) 장점 -학습자 수나 언어 환경에 관계 없다.

              -단기간에 독해력 향상된다.

              -독학이 가능하다.

              -대상어를 모르는 교사라도 교수가 가능하다.

              -처음부터 자연스러운 문장 읽기가 가능하다.

  (2) 단점 -발음 무시 경향이 있다.

              -화화나 청해 소홀로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교사의 일방적 수업으로 진행된다.

              -난이도에 따른 학습이 곤란한다.

 

 

2. 직접법

1) 특징

  (1) 문형, 문법 등의 제2언어 학습을 모국어 학습과 유사하게 하고자 하였다.

  (2) 20세기초 일본 점령 지역에서 활용되었으며, 매개어 사용없이 목표어로만 수업을 진행한다.

  (3) 학습목표는 구두로 소개하고 구체어휘는 시범, 물건, 그림으로, 추상어휘는 아이디어의 연상으로 학습한다.

  (4) 정확한 발음과 문법이 요구되며, 입문기에는 읽기, 쓰기보다 듣기, 말하기를 중시한다.

2) 수업방식 : 교사가 질문한다 → 학습자가 대답한다.

3) 장점과 단점

  (1) 장점 -목표어와 자연스러운 접촉이 이루어지고 외국어 학습에 대한 만족감이 증대된다.

               -학습 정착이 좋고 문화이해에도 도움이 된다.

               -학습자의 모국어와 관계없이 수업이 가능하다.

  (2) 단점 -소인수 수업에 한한다.

              -교사 주도형 수업이므로 학습자의 자주적 발화가 적고 항상 긴장상태가 된다.

              -의미파악이 안된 채로 넘어가는 경우가 자주 있다.

              -추상적인 항목의 도입이 어렵고 이해하는 데에 시간이 걸린다.

 

 

3. 청각구두식

1) 특징

  (1) 언어 사용 능력은 문법적 지식이 아니라 반복적인 연습을 통한 습관화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2) 1940년대 미국 미시건대학의 프리즈 교수가 제창한 교수법으로 학습자 에게 대상에 대해 사고할 여유를 주지 않고 자동적으로 응답하게 하며 음성언어를 문자형식보다 우선시한다.

  (3) 연습에는 반복연습, 대치연습, 완성연습, 확장연습, 변형연습, 결합연습이 있다.

  (4) 어휘, 문법 항목의 단계적 도입과 그 기준, 학습내용의 선택, 도입방법 및 그 기술 등이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다.

2) 수업방식

  (1) 대화를 통한 문형의 도입, 제시, 듣기 연습 → 전체연습

  (2) 교사가 큐를 주고 학습자는 그 큐를 사용하여 문장을 말한다.

  (3) 기계적으로 바로 반응이 가능하게 되고 정확한 답을 재빠르게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반복 연습한다 → 개인 연습을 해본다.

3) 장점과 단점

  (1) 장점 -철저한 구두 연습을 통하여 듣기, 말하기 수업이 잘 된다.

              -학습자 수가 많거나 학습자 수준이 달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초급은 물론 중급단계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정확한 발음 습득이 가능하다.

  (2) 단점 -기계적인 패턴연습이므로 수업이 단조롭고 학습의욕 저하 가능성이 있다.

              -기계적인 연습이 잘 되어도 실제 커뮤니케이션이 어렵다.

              -학습자의 상상력이나 자주성을 살리기 어렵다.

              -읽기, 쓰기 지도법 미흡하다.

 

 

4. 공동체 언어학습

1) 특징 : 소규모 그룹이 모여앉아 자연스럽게 대화를 하고, 이를 소재로 하여 수업을 한다.

2) 수업방식

  (1) 6~12명이 원탁에 앉아서 모국어로 대화를 하면, 교사가 작은 목소리로 목표어(일본어)로 번역해 준다.

  (2) 15~20분간 이를 계속하며 교사는 이 활동을 녹음해 둔다.

  (3) 녹음이 교재가 되며 교사는 테이프를 들려주고 문장을 판서해서 발음, 단어, 구문 등을 분석해준다.

3) 장점과 단점

  (1) 장점 -처음부터 추상적인 것이나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말할 수 있다.

              -교사의 간섭을 줄이고 자발적인 활동을 할 수 있다.

              -안정된 분위기와 교사의 수정을 통해 건전하고 우아한 표현을 사용하게 된다.

  (2) 단점 -소인수 그룹에 가능하다.

              -교재없는 수업이므로 특정한 성취목적이 결여될 수 있다.

              -두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교사의 확보가 어렵다.

 

 

5. 전신반응법

1) 특징

  (1) 학습자에게 말하기를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학습자에게 명령을 하고 학습자는 그것에 따라 동작으로 반응하는 교수법이다.

  (2) 들은 내용을 동작으로 옮겨가는 것을 통해서 언어의 의미나 체계를 이해해 가는 것으로 명령이 점차 복잡해진다.

2) 수업방식

  (1) 교사가 “たって ください”라고 말하고, 교사 자신이 일어서면서 학습자도 일어서도록 한다.

  (2) “すわって ください"라고 말하고, 교사가 앉으면서 학습자도 앉게 한다.

  (3) 이러한 명령과 반응의 반복으로 학습자가 주저없이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 때까지 반복한다.

3) 장점과 단점

  (1) 장점 -처음부터 무리하게 말하지 않아도 되므로 긴장감이 적다.

              -몸을 움직이므로 집중력이 떨어지는 어린이 등에게 적합하다.

  (2) 단점 -발음 및 읽기와 쓰기에 대한 배려가 적다.

              -학습자의 자발적 발화가 어렵다.

              -성인학습자에게 동작을 시킬 때 반감이 있다.

              -추상적 개념의 도입이 어렵고 실제 어휘나 문법규칙을 가르치기도 어렵다.

              -중, 상급에 대한 응용이 어렵다.

 

 

6. 자연주의 접근법

1) 특징

  (1) 학습자에게 편안한 상태에서 외국어의 이해활동만을 시키다보면 자연히 표현활동도 하게 되고, 학습자 스스로가 지적 호기심을 발휘하게 되어 종합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육성된다고 본다.

  (2) 학습자가 입고 있는 복장이나 물건을 재료로 교사가 말하거나 교사가 묘사하는 그림을 찾아내는 방법 등을 취한다.

2) 수업방식

  (1) 여자와 개가 찍힌 사진을 보여주고, 사진에 여자가 있는지 남자가 있는지, 여자는 젊은지 예쁜지, 무엇을 입었는지, 무슨 색인지, 여자 뒤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질문한다. 학습자는 여기에 반응한다.

  (2) 학생을 지명해 이름을 묻는다. 다른 학습자들이 지명한 학생을 보게 한다. 교사가 지명한 학생의 복장에 대해 설명한다. 모방과 기억을 활용한다.

3) 장점과 단점

  (1) 장점 -전달능력이 높아진다.

              -교육기관이나 학습자에 관계없다.

              -부분적 이용이 가능하다.

  (2) 단점 -교사는 티쳐 토크를 사용해야 한다.

              -학습자 각각의 학력을 파악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 높은 단계의 입력이 어렵다.

 

 

7. 인지주의 접근법

1) 특징

  (1) 언어 학습은 습관 형성에 의한 강화가 아니라 인간의 선천적인 학습능력 때문이라는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언어학습에서는 인지적 과정의 역할을시하고 언어규칙의 이해가 언어 연습보다 우선해야 한다고 하였다.

  (2) 인지과정에 기초한 교재구성과 학습 난이도에 따라 학습목표의 체계적 배열이 자료구성에 필수적이다.

2) 수업방식

  (1) 학습목표 제시, 학습목표의 실제적 활용 문맥제시

  (2) 문법 지식의 분석적 설명, 다양한 예와 구체적인 상황문맥을 함께 제시

  (3) 이해 후 연습활동과 오류 수정 및 수정과정에서의 이해력 증진

  (4) 오류 분석에 의한 수업 구성, 학습목표에 반영

3) 장점과 단점

  (1) 장점 -청각 구두식의 결점 보완

              -학습 항목을 설명하고 연습하므로 이해도가 높다.

              -문자의 조기도입으로 시각적 기억이 쉽다.

  (2) 단점 -문장의 구조 규칙을 중시하므로 운용능력이 소홀히 된다.

 

 

8. 의사 소통 접근법

1) 특징

  (1) 사회언어학의 영향을 받은 교수법으로서 언어 운용 능력을 중시한다.

  (2) 게임, 롤 플레이, 시뮬레이션 등의 활동 중심 수업을 통하여, 교사는 학습 네트워크를 만들고 자율적인 학습을 돕는 조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2) 수업방식

  (1) 실제 상황에 가까운 장면을 설정하고 의미있는 과제를 준비한다.

처음부터 학습 항목의 기능을 분명히 한다.

  (2) 과제 수행(의미 제시나 문법 설명, 필요시 모국어 사용)

  (3) 오용이 있더라도 의욕을 상실하게 하는 과도한 오용 수정은 하지 않는다.

3) 장점과 단점

  (1) 장점 -처음부터 학습자의 목적과 필요성에 따라 실제 사용에 가까운 말을 학습할 수 있다.

              -학습자의 흥미나 학습에 대한 의욕을 유지하기가 쉽다

              -문맥이나 장면에 적합한 표현이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

  (2) 단점 -반드시 언어 운용 능력이 습득가능한 것은 아니다.

              -기능이 우선하므로 문법 학습이 단계적, 체계적으로 도입되기 어렵고 문법적으로 정확성이 경시되기 쉽다.

             -현실 장면에서의 언어 사용이므로 표현 형식이 복잡해 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초급에서의 사용은 신중해야 한다.

출처 : 니홍고닷컴
글쓴이 : 양박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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