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전문지 ‘창업경영신문’이 2011년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하는 ‘2012년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순위를 발표했다.
창업경영신문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관리하고 있는 2011년 프랜차이즈 정보공개서를 기본을 평가했다.”라며, “지난 ‘2010년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을 발표했던 창업경영신문은 2010년 첫 발표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 발표”이라고 소개했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2010년과 마찬가지로 더페이스샵이 1등을. 롯데슈퍼가 2위, 화장품 전문 브랜드인 토리모리가 3위, 맥도널드가 4위, 화장품 브랜드인 미샤가 5위를 기록했다.
또 새마을식당과 놀부부대찌게가 각각 6위와 8위, 커피브랜드인 탐앤탐스커피가 10위에 랭크됐다.
정관장이 9위를 기록해 작년에 이어 10위권 안에 들었다. 아울러, 또 하나의 화장품 브랜드인 에뛰드하우스가 7위에 기록돼 화장품 브랜드가 10위안에 4개나 랭크되는 진기록을 보여줬다.
창업경영신문측은 이번 평가와 관련해 “직영점과 가맹점을 포함한 점포수가 30개 이상인 모든 프랜차이즈에 대해서 평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라며 “공정위의 정보공개서 등록이 늦어 아직 평가대상에 제외된 브랜드가 많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해 2012년 최종랭키는 3월말까지 변경 등록된 브랜드 정보공개서를 통해 2012년 4월 최종결과를 업그레이드 시킬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은 국내에서는 최초로 정보공개서의 계량적 정보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의 경쟁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개발된 프랜차이즈 평가모델이며, 표준점수를 산출하고 그에 따라 순위가 결정된다.
한편,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대한 평가는 중소기업청과 소상공인진흥원이 주관하는 '프랜차이즈 수준평가'와 농림부에서 주관하는 '외식 프랜차이즈 인증 제도'등이 있으며, 민간주도로는 창업경영신문과 프랜차이즈가이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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