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테크/책방이야기

[스크랩] 자녀로 예언케 하라 - 김창현 지음

명호경영컨설턴트 2012. 9. 16. 20:25

 

자녀로 예언케 하라/김창현 지음 | 베다니 출판사

 



어떻게 하면 훌륭한 유초등부 사역자가 될 수 있을까?
자녀로 예언케 하라

 

서평

 

대학을 졸업하고 신학교에 갓 입학한 박 전도사는 얼마 전 수도권에 위치한 중형교회의 유초등부 지도교역자로 사역하기 시작했다. 유초등부 사역이 마음이 썩 내키지는 않았지만 몇년만 참자는 각오로 사역을 맡게 됐다. 하지만 박 전도사는 어린이 앞에서 설교하는 것이 너무나 어색하고 낯설었으며 교사들의 기대에 찬 눈빛은 부담스럽기만 했다. 몇개월 지나지 않아 박 전도사는 어린이 사역에 자신이 맞지 않다는 결론을 내리고, 사표 제출을 심각하게 고려하게 되었다.



평신도 사역자인 김 집사는 대학시절부터 줄곧 유초등부 교사를 해온 베테랑이다. 유명 주일학교 세미나는 대부분 참석해 왔고 신앙과 열심 면에서도 교회에 모범이 되는 교사이다. 신학교를 졸업하지는 않았지만 김 집사는 어느 교역자 못지않게 훌륭한 설교를 하며 아이들을 능숙하게 다뤄 교회 식구들을 놀라게 한다. 하지만 김 집사는 마음 한편으로는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건가? 제대로 하고 있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어 사역자로서의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위의 두 교사는 순수한 열정과 하나님에 대한 뜨거운 사랑으로 일하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교회 지도자들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어, 또는 교역자 없이 방황하는 아이들을 향한 긍휼의 마음으로 유초등부 사역을 시작하게 됐지만 사실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할 때가 많다.



‘자녀로 예언케 하라’의 저자인 김창현 씨는 10년 이상 유초등부 사역현장에서, 또 미국 유학에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유초등부 부흥을 위한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효과적인 유초등부 사역을 위해서는 비전, 전략, 사람(교사),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즉 어린이를 향한 분명한 비전과 그 비전을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그 비전과 전략을 이끌어갈 리더와 헌신된 교사들이 있다면 조건과 환경에 관계없이 성공적인 유초등부 사역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은 ‘효과적인 유초등부 사역을 위한 비전’과 ‘효과적인 유초등부 사역을 위한 전략’의 두 장으로 나눠져 있다. 첫 장에서는 유초등부 비전세우기를 제시하고 있으며 ‘성경에서 말하는 어린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설명하며 어린이 또한 예배자이며 하나님과 교제하는 영적 존재임을 말하고 있다. 저자는 어린이 사역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어려서 심겨진 성경적 가치관은 평생에 선택의 기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두 번째 장에서는 유초등부 전략 세우기에 대해 나온다. 저자는 “비전이 있으면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한 전략이 따라야 한다”며 유초등부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여기서 저자는 10년동안의 구체적인 노하우를 토대로 전략을 제시하며 유초등부가 나아가야 할 길을 안내한다. 하나님을 경험하는 축제 예배, 추억을 만드는 교제, 성경적 가치관을 심어주는 교육, 섬김을 배우는 사역, 지상명령에 동참하는 전도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작가소개
김창현

미국 싸우스웨스턴 신학교에서 기독교교육 전공(석사과정)
청주대학교 법학과 졸업,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졸업
총신대학교 대학원 졸업(기독교교육 전공)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여름성경학교 공과집필(2005,2006년)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새공과 연구개발위원
한국교회교육연구소(소장: 총신대학교 한춘기 교수) 연구위원(2005년~)
 
목차
1 부 효과적인 유초등부 사역을 위한 비전

1 장 유초등부 비전 세우기
효과적인 유초등부 사역을 위해 왜 비전이 필요한가?
만약 유초등부에도 비전이 필요하다면 어떻게 비전을 찾을 것인가?
유초등부에도 비전이 필요한가?
유초등부 비전 어떻게 세우는가?
2 장 비전의 대상, 어린이는 누구인가?
우리의 사역의 대상인 어린이는 도대체 누구인가?
3 장 유초등부 핵심 가치 DIA CHILDREN
교회의 잃어버린 보석 : 어린이
역동적 예배자(Dynamic Worshiper)
하나님과의 밀접한 교제(Intimacy with God)
적극적/능동적 사역자(Active Minister)
4 장 자녀로 예언케 하라
예언하는 자녀
예언은 성령의 지배를 받는다
예언하는 자가 미래를 이끌어 간다
5 장 추억을 만드는 총체적 교육 공동체
균형 잡힌 유초등부 사역
유초등부 전체가 교육의 장이다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주어라!

2 부 효과적인 유초등부 사역을 위한 전략

6 장 유초등부 전략 세우기
유초등부에도 전략이 필요한가?
전략은 나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효과적인 전략 세우기
효과적인 전략의 예
7 장 하나님을 경험하는 축제 예배
어린이 예배 원리
축제 예배란 무엇인가?
어린이 예배 디자인
완벽은 희열이다
8 장 추억을 만드는 교제
추억을 만드는 교제의 원리
추억을 만드는 교제 디자인
교제의 중심엔 언제나 교사가 있다
9 장 성경적 가치관을 심어주는 교육
공과공부는 왜 필요한가?
공과공부의 약점 극복하기
공과공부 디자인 1 : 반편성
공과공부 디자인 2 : 소그룹 성경공부
공과공부 디자인 3 : 제자화를 지향하는 공과공부
여러분의 반은 또 하나의 작은 교회이다
10 장 섬김을 배우는 사역
섬김을 배우는 사역
섬김의 사역은 교육의 영역이다
섬김의 사역은 성장을 가져온다
어린이로 적극적/능동적 사역자가 되게 하라
섬김을 배우는 사역 디자인
모범과 사랑
11 장 지상명령에 동참하는 전도
아직도 전도가 필요한가?
전도 디자인 1 : 학교 앞 전도
전도 디자인 2 : 친구 초청 잔치
전도 디자인 3 : 친구 초청 프로그램
전도 디자인 4 : 선교

새신자 관리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