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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니즈에 따른 타겟마케팅이 블루오션 창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8. 2. 10:46

니즈에 따른 타겟마케팅이 블루오션 창출

 

블루슈머의 형태를 6개의 형태로 분리해 놓은 이유는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 분석을 통해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특정집단을 6가지로 표현한 것일 뿐,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실제로 블루슈머 트렌드는 그 이상의 구분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블루슈머가 소비시장의 트렌드를 바꾸어 놓을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블루슈머는 소비 행태적 분석이 아니라 소비 집단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에 큰 영향을 미칠 만큼 핵심 트렌드는 아닙니다.

기존 시장을 소비집단의 세분화를 통해 이들 집단에서 나타날 수 있는 욕구(Needs)를 예상하고 이에 대응할만한 비즈니스모델이 틈새 비즈니스로 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정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블루슈머를 공략할만한 프랜차이즈 아이템은 무엇이 있는지

'아침을 거르는 20대' 트렌드에는 테이크아웃커피점, 샌드위치 전문점, 선식배달업 등이 있겠고, '피곤한 직장인' 트렌드에는 요가, 명상과 같은 마인드 트레이닝사업이 두드러지게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독신증가'에 따른 업종으로는 일본의 '디너서비스'와 같은 식재배달업이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블루슈머와 같은 특정 소비자를 공략하는 프랜차이즈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블루슈머는 음식업보다 주로 서비스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므로 프랜차이즈로는 시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나 간편식과 같은 음식업은 목표고객 외에도 다수의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용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다른 업종에 비해 성공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타겟 마케팅이 용이하고 선점효과가 높다는 점 등이고, 단점으로는 시장세분화 또는 미개척 시장으로 시장규모가 프랜차이즈로 전개할만큼 크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블루슈머 유형중 가장 경쟁력 있으면서 공략하기 쉬운 창업 아이템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스무디(smoothie)와 샌드위치전문점과 같은 간편식 업종, 구매대행업, 청소대행업과 같은 생활서비스업종, 스트레스해소와 시간소비를 동시에 추구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업 등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창업경영신문 이형석 비즈니스 유엔 컨설턴트 대표

출처 : 나루터의 재미있는 경영이야기
글쓴이 : 나루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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