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는 Virgin Atlantic Airways office 사진
우리는 회사에 대한 좋은 평판과 권고를 유발시키고 또 반복 구매를 촉진하는
고객 만족이 바로 우리 회사 사람들이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또한 우리는 그러한 최고 수준의 서비스가 사람들이 갖고 있는 회사에 대한
자부심에서 비롯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사람을 가장 중요시 하는 이유다.
- 버진 애틀랜틱 항공사 회장 리차드 브랜슨
행복한 마케터 律
조직을 유지하는 많은 경영자 중에, 대다수가 1차 고객을 운운한다.
바로 직원이자, 동료들이다.
우리들이 쓰는 말 중에, 내가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것은 사우(社友)라는 말이다.
리차드 브랜슨은 단순하게도, 사람을 중시하자는 언급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제일 중요한 것은 조직 구성원을 모두 똑같이 배려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차별적인 인간존중이 필요하다.
역설적으로 말하면, 더 보듬어야 할 직원은 따로 있고,
알아서 헤쳐나가는 직원이 따로 있기 마련이다.
무조건 직원에게 잘하자.. 같이 가자. 이런 말들은 너무 스킬이 미숙한 표현이다.
1차 고객이 사우이고, 직원이고, 동료임은 누구나 안다.
단, 가장 중요한 것은,
배려의 배분이다.
이 조절이야 말로, 모든 직원과 사우를 1차 고객으로 접대하는 것이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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