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경영지도사,기술지도사

[스크랩] 등업을 위하여(직무스트레스 관리방안)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7. 08:30

직무스트레스 관리방안


1. 조직수준의 관리방안


1) 과업재설계

① 구성원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무배치와 직무설계

② 필요능력의 개발

③ 훈련지원을 통한 직무만족 제고


2) 직장 내 관계개선방안 도입

① 분권화를 통한 자율권, 재량권의 증진과 참여기회 확대

② 구성원간 취미, 사적모임 등 비공식 조직에 대한 차원

③ 민주적 리더십을 통한 의사소통의 개방화

④ 제안을 통한 참여, 상담, 고충처리 제도 등 개인문제 해결, 의사소통 창구 지원


3) 직무환경의 개선

작업환경, 재량근로, 재택근무 등 근무형태 개선을 통한 직무만족 증진으로 스트레스 감소


4) 인사차원

평가체계, 보상체계 등에 대한 절차적, 분배적 공정성 확보, 시행


5) 팀형성

구성원간 협동적, 지원적 관계형성을 통한 집단 응집력과 통합력 신장 및 상호보완/지원적 분위기 조성


6) 목표설정

조직과 개인목표의 조정, 통합을 관리자와 구성원이 합께 협의/조정함으로써 이해증진과 과업에 대한 동기유발


2. 개인차원


1) 문제의 재인식

스트레스 원인에 대한 명확한 인식, 평가와 문제해결을 위한 적극적, 실천적 노력을 통한 건설적 해결


2) 활동적 노력

스포츠, 취미활동, 사적교류 등을 통한 스트레스 해소/극복


3) 정서표현

직장내 상사, 동료, 전문가와의 상담 등 정서표현을 통한 감소와 발전적 해결방안 모색, 실천


4) 방어기제

불편한 긴장,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경향으로 근본적 해결책은 될 수 없다. 합리화, 투사, 퇴행, 거부, 동일시 등이 있다.



출처 : 경영지도사.기술지도사 모임
글쓴이 : nul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