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스트레스의 원인과 결과
1. 원인
1) 개인차원
① 성취욕구가 높거나 외재론자의 성향을 지닌 구성원일 수록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
② 생활의 급격한 변화, 직장내 부정적 변화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2) 조직차원
① 직무의 성격이 지나치게 일상적이거나 과도한 목표를 요구하는 경우
② 역할 갈등 또는 역할 모호성이 발생할 경우
③ 능력과 권한의 불일치 또는 권한과 책임이 불일치 할 때
④ 직무에 관련된 과도한 책임감을 느낄 때
⑤ 조직 내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않을 때
⑥ 조직의 제도, 보상체계, 직무전환 등이 급격히 발생할 때
이상과 같이 인지부조화, 갈등, 변화 부적응 등으로 직무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2. 결과
1) 개인차원
두통, 불안, 초조 등 생리적/심리적인 부정적 영향을 통해 집중력 저하, 약물중동 등의 영향을 줄 수 있다.
2) 조직차원
성과저하, 조직부적응, 결근율 증가, 산업재해 발생 증가, 조직내 갈등 심화 등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출처 : 경영지도사.기술지도사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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