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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국 음식문화의 12字 비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13.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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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음식문화는 역사가 유구하며 중국의 음식문화는 다음과 같은 4개 등급으로 나눌 수 있다.



1. 시정문화: 家常菜(일상 가정 요리)와 小吃(간식
)

2.
문인문화: <隨圓食單>(淸말 유명한 문학가인 袁枚에 의해 집필, 1792년 출판되었으며 당시의 요리기술과 남북요리를 체계적으로 서술한 중요한 자료임
)

3.
상인문화: 舊북경의 翠華樓, 泰豊樓, 鴻賓樓 등 8대 음식점


4.
관아와 궁중문화: 譚家菜(중국의 가장 유명한 관아요리중 하나로 淸말 관료인 譚宗濬에 의하여 창설,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음. 譚家菜는 광동요리와 북경요리의 결합으로 짜고 단 맛을 띠며 재료의 원래 맛을 살리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와 궁중요리

상기 4개 등급은 또한 지역적 문화전통과 결합하여 광동, 사천, 산동, 복건, 절강, 강소, 안휘, 호남 등 중국의 8대 요리종류를 형성하였다.

현재 중국 음식시장의 지역적 특징이 점점 퇴색해지고 있어 음식문화 교류에는 유리한 반면 전통문화의 보존에는 불리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요리의 4대 요인은 재료, 조미료, 칼쓰는 솜씨, 불길의 알맞음 등을 들 수 있다. 음식은 문화적 소비의 전 과정으로서 각 요인은 질적으로 동등하며 문화적 내용의 일치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음의 12자는 중국 음식문화의 비결이라 할 수 있다
.

<
(색깔), (냄새), (), (모양)>은 요리의 기본요구이나 음식문화의 전체 내용과 전 과정을 대표할 수는 없다. 얼마 전 어떤 전문가가 <> <> 2자를 제출했다.
<
>는 음식물을 입에 넣었을 때 느낌을 가리키고
<
>은 신체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을 가리킨다. 현재 유행되고 있는 藥膳과 각종 건강섭생요리 시장의 발전은 이를 충분히 설명해지고 있다
.

7자는 <>으로 재료가 내는 소리를 가리킨다. 철판구이, 튀김요리가 뜨거울 때 내는 소리와 솥에서 물이 끓는 소리, 음식물을 씹는 소리 등은 물론 떠들썩하고 조용하며 주위의 음악 또는 종업원의 말소리 등 환경의 소리도 포함한다
.

8자는 <>이다. 여기에는 연쇄경영, 유명한 전통과 요리사 및 재료의 일치성, 문화적인 내용, 표준 조리법, 규범화한 서비스와 정교한 포장의 결합을 통한 브랜드 형성, 메뉴 설계 등을 포함한다
.

9자는 <>이다. 여기에는 식기의 문화성과 편리성 및 전문성을 포함한다. 현재 중국의 음식시장에는 식기의 문화성과 편리성 및 전문성이 과도 또는 부족한 현상이 동시에 존재하며 문화성은 일본요리에 비해, 편리성과 전문성은 서양요리에 비해 떨어지고 있다
.

10자는 <>으로 깨끗하고 조용한 환경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일종의 분위기를 가리키는 것으로 조용하고 아늑하며 작은 다리 아래로 물이 졸졸 흐르는 풍경 또는 화려한 등불이 찬란하게 빛나는 풍경도 있다
.

11자는 <>으로 서비스를 가리킨다. 문화적 색채를 띤 서비스는 금상첨화이지만 문화가 부족한 서비스는 진수성찬을 눈앞에 두고도 밥맛이 떨어지게 한다. 서방의 음식문화는 최고급 서비스를 모두 나이든 종업원에게 맡기나 중국은 화려한 옷차림의 젊고 예쁜 아가씨를 빼놓을 수 없다
.

12자는 <>으로 사후관리, A/S를 가리킨다. 음식경영의 새로운 과제로서 A/S는 사실 많은 성공경험담도 가지고 있다. 외국의 중국식당은 식사 후 간식을 증정한다던가 남긴 음식을 싸주는 것이 일반화돼 있으며 고객에게 연하장을 보내고 고객의 취미를 손금보듯 장악하고 있다
.

<
, , , , , , , , , , , > 12자는 시장수요의 종합적인 표현 및 음식문화에 대한 전면적인 요구이며 마찬가지로 중국의 음식업종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다.
공급의 예술성과 수요의 경지가 서로 결합된 이것이 바로 중국 음식문화의 찬란한 미래이다.

 

 

 

 

 

<출처;yahoo 중국정보 (dasolsys_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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