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리테크/중식,일식.생선,해물요리

[스크랩] 한국인 입맛에 맞는 추천 중국 본토요리 10선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13. 15:13

 

<한국에서 손님이 오시면 제일 편하게 권해드리는 음식이라면 훠궈(火鍋 huoguo) 요리 일것이다.
매운맛과 순한맛의 육수에 각종 고기와 야채 등을 살짝 익혀먹는 요리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요리>

보통의 중국 음식점에 가서 메뉴판을 열어보면 그 음식의 수 많은 가짓수에 놀라 무엇을 시켜야 할찌 몰라 당황스럽고 어렵게 시킨 중국음식이 입맛에 맞지 않아 그냥 두고 나와야 할때가 종종 생기는 것이다.

중국 음식은 주로 기름지기때문에 느끼한 맛을 감하기 위해 향이 강하고 짜다. 음식에 사용하는 재료도 다양하고 지역마다 특색이 있어서 그 종류를 헤아리기가 어렵다. 우스개 소리로 중국은 '날아다니는 것 중에는 비행기를, 네발 가진 것 중에는 책상을 제외하곤 모두 먹는다.' 고 하지 않는가. 그 수많은 중국 요리 중 한국인 입맛에 맞는 중국 요리를 추천해 본다.

중국도 주식이 밥이다. 기본으로 미판(米飯 mi fan)그냥 쌀밥을 시키고 다른 요리를 사람 인원보다 한 두개 정도 적게 시키면 적당할 것 같다. 중국은 요리의 양이 많기 때문에 항상 음식을 남기고 나오게 되고 또 중국 문화엔 음식을 남기는것을 부족함 없이 배부르게 먹었다는 표시로 본다. 초대 받은 집에 가서 그릇을 깨끗하게 비우면 음식을 모자라게 차렸다고 느끼게 한다는 것이다.

                  

▲ 중국 요리의 기본 볶음밥(炒飯 chao fan)- 차오판
종류는 어떤 재료를 넣었느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계란과 야채 볶음밥이 있다. 중국에서 편하게 시켜 먹을 수 있는 요리로 차오판 하나만 시켜도 한끼 식사로 든든하다. 보통 한국 중화요리집에서 시켜먹는 볶음밥이랑 비슷하나 더 기름지고 짜다.

◎ 렁차이(冷菜) - 차가운 음식
주로 메뉴판 첫 장에 나오는 렁차이는 뜨거운 음식을 먹기전 입맛을 돋우는 에피타이저 같은 것이다. 중국요리를 먹으면 정말 김치 생각이 절로 난다. 이럴땐 김치를 대신해 느끼한 중국 요리에서 렁차이는 그나마 느끼함을 덜하게 해주는 요리라 한 두 가지쯤은 꼭 같이 시켜 먹으면 좋다.

                 
▲ 오이무침(凉拌黃瓜) - 黃瓜 huang gua 가 오이를 뜻한다. (酸辣黃瓜, 쑤안라황꽈), 당초황과(糖醋黃瓜) 등이 있다. 둘 다 생오이 절임인데 앞의 것은 시고 매운 맛, 뒤의 것은 달고 신맛으로 무난히 먹을 수 있다.

▼ 油花生 - 땅콩 볶음 과 蔥油海哲 - 새콤달콤한 해파리 무침, 凉拌西紅枾 - 설탕뿌린 토마토 등도 먹기에 좋다.

               

1. 麻拉豆腐 ma la dou fu 마라또우푸
마라두부, 말 그대로 매운 두부. 깍둑 설기한 두부에 매운 기름 소스에 버무려 나온다

                

▲ 2. 糖醋里脊 tang cu li ji 탕추리지
우리나라 중화요리집에서 먹을 수 있는 탕수육의 원조, 돼지고기를 튀김옷을 입혀 튀긴 후 달콤한 소스에 버무려 나온다.


                

▲ 3. 魚香肉絲 yu xiang rou si 위샹로우쓰
돼지고기를 채 썰어 죽순, 목이버섯, 잘게 썬 파, 생강 등 야채와 고추, 식초, 소금, 간장, 설탕 등을 넣고 볶다가 전분과 육수로 걸죽하게 마무리하는 요리이다. 짭짜름하고, 달고, 맵고, 약간 신맛이 나는 위샹(魚香)이라는 소스는 기억해 둘 필요가 있다. 이 소스는 외국인이 가장 무리없이 적응할 수 있는 맛이라는 평을 듣고 있어서 차림표에서 ‘魚香’이라는 글자가 들어간 음식은 이 소스로 만들어졌기때문에 대충 맛을 짐작 할 수 있다.


                

▲ 4. 京醬肉絲 jing jang rou si 징장로우쓰
얇게 썰은 돼지고기에 파, 양념을 두부피에 싸 먹는 요리다. 양념의 맛이 자장맛과 비슷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고 알싸한 파와 고소한 두부피에 싸먹는 재미가 있다. 곳에 따라서는 두부피대신 꽃빵이 나오기도 한다.


                

▲ 5. 宮保鷄丁 gong bao ji ding 꿍빠오지띵
닭고기와 땅콩, 고추, 오이, 당근, 양파, 생강 등을 조미용 황주, 간장, 설탕, 식초로 맛을 내어 볶은 요리이다. 외국인들도 많이 찾는 요리로 고소한 땅콩과 닭고기가 어울리며 달콤새콤한 소스로 맛있다.


                 

▲ 6. 素菜土豆絲 su chao tu dou si 쑤차이투도쓰
채 썰은 감자 볶음, 특별한 소스나 조미료 없이 소금간에 볶은 요리라 무난하게 먹을 수 있다.


                

▲ 7. 番茄炒蛋 fan qie chao dan 판치에차오단
토마토와 계란 볶음, 어린아이도 즐겨먹을 수 있고, 맛이 순하고 부드러워 좋다.


                

▲ 8. 鐵板牛肉 tie ban niu rou 티에빤니우로우
쇠고기와 양파, 파, 마늘 등을 기름, 참기름, 간장, 후추, 조미용 황주, 전분 등으로 간을 해 철판에 올려 놓고 지글지글 볶은 요리이다. 뚝배기 효과가 있는 철판에 그대로 요리가 담겨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 음식은 돼지고기를 많이 쓰는데 이 요리는 쇠고기로 한다. 특히 쇠고기가 먹고 싶을 때 시키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 9. 鍋巴 guo ba 꾸어빠
꾸어빠는 우리 음식의 누룽지이다. 누룽지를 살짝 튀겨 삼선 소스를 위에다 부어 먹는 요리로, 누룽지의 고소한 맛과 소스가 잘 어우러져 아주 맛있다.


                

▲ 10. 拔絲 ba si -(地瓜,平果 di gua, ping guo)빠스,(고구마, 사과)
우리 나라 맛탕과 똑 같은 음식, 고구마를 튀겨서 설탕소스에 버무려 나온다. 고구마가 주 재료면 빠스띠궈, 사과로 만들면 빠스핑궈, 바나나 등 다른 재료로 만들어 다양한 빠스들이 있다.


 

 

 

 

 

<출처;empas Graced>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