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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중요무형문화재 제18호 동래야류-1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9. 21. 09:01

동래야류
 
 
종    목 중요무형문화재  제18호
명     칭 동래야류(東萊野遊)
분     류 무형유산 / 전통연행/ 연희/ 탈놀이
수량/면적
지 정 일 1967.12.21
소 재 지 부산 부산전역 
시     대
소 유 자
관 리 자 동래야류보존회
설     명 야류(들놀음)는 경상남도 내륙지방에서 행해지던 오광대가 바닷길을 따라 수영·동래·부산진 등에 전래된 것으로, 야류란 이름은 넓은 들판같은 곳에서 놀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오광대가 전문연예인에 의해 행해진 도시가면극이라면 야류는 비직업적인 연희자들, 즉 마을사람들에 의해 토착화된 놀이이다.

동래야류는 정월 대보름 저녁에 벌어졌는데, 그 해 농사를 점치거나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로 행해졌다고 한다.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으나, 약 100년전 인근 수영야류를 보고 시작되었다고 전해지며, 근래에는 대중오락적인 놀이로 공연되고 있다. 놀이는 문둥이춤·양반과 말뚝이의 재담·영노춤·할미와 영감춤의 4과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놀이에 앞서 가면과 의상을 갖추고 음악을 울리면서 공연장소까지 행렬하는 길놀이를 한다. 등장인물로는 원양반·둘째양반·모양반·영감·할미·제대각시·봉사·의원·무당·상도꾼 등이 있다. 줄거리는 양반에 대한 조롱과 모욕이 주를 이룬다. 탈은 대부분 바가지로 만드는데, 양반들 탈의 턱 부분을 움직이게 하여 재담을 할 때 마치 살아있는 사람의 얼굴처럼 턱이 움직이는 것이 특색이다. 반주악기는 대체로 타악기를 사용하며, 굿거리장단에 맞춰 추는 덧뵈기(탈놀이)춤이 주를 이루는데, 특히 말뚝이춤과 양반춤이 대표적이다. 같은 계통의 오광대 탈놀음에 비해 오방신장춤, 파계승에 대한 풍자, 사자춤 등이 빠져 있다.

동래야류는 지역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단결심과 애향심을 북돋아주는 귀중한 향토문화재이다.
 

 

 

관련 자료 

http://eroom.korea.com/esk_78898/684937
 
  

동래야류는

동래들놀음은 1870년대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937년 중일전쟁이 난 해까지
연희되다가 중단되었던 것을 다시 복원한 것 이다.
세시놀이로서 정월 대보름에 놀았는데 주로 밤에 공연이 벌어졌기 때문에 공연장 주변 에 불을 밝히고 공중에도 등을 달아 대단히 화려하였다.
정월 대보름에 열렸으며 길놀이, 앞놀이로서 덧뵈기 춤판, 탈놀이, 뒷풀이로 이어지는
집단적인 대동놀이적 성격이 강했다. 즉 지역의 거대한 축제의 역할을 했다.

동래 들놀음에서 사용되는 말뚝이 탈은 말뚝이 탈 중 가장 조형미가 뛰어난 대표적인
탈로서 커다란 코와 이빨, 눈, 귀 등이 험상굿게 어울려 강한 인상을 느끼게 한다.
춤은 기본적으로 덧배기 춤이며 말뚝이 어름새, 울러멘 사위, 어깨 흠듬새, 배김새, 직선사위, 구분사위 등이 있다.

1967년 중요 무형 문화재 제18호로 지정되었다.


▣ 개요

중요무형문화재 제18호. 〈동래야류〉는 1870년대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937년 중일전쟁이 난 해까지 연희되다가 중단되었다. 그 뒤 재연되어 1967년에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이 놀음은 세시민속놀이로 연희되었다.
연희시기는 음력 정월보름에 행해지는데, 준비과정은 야류 탈놀음 계원(契員)들이 음력 정월 초사흗날부터 동네 각 집을 돌며 ‘지신밟기’를 하여 비용을 마련한다.
음력 정월보름날 동부·서부간의 줄다리기가 끝난 이튿날 밤에 동래 중앙통 광장
패문리(牌門里)에 무대를 가설해놓고 놀았다. 무대는 목재를 사용하여 관중보다
약간 높게 만들고 관중은 삼면에서 볼 수 있게 되어 있으며, 악사석은 무대를 향해서 왼쪽에 있다. 무대 뒷면은 개복청으로 흰 포장(布帳)으로 가려져 있다.

이 놀음은 밤에 연희되므로 연희 때는 무대 좌우 적당한 곳에 불을 밝히고
놀음판을 좀 더 화려하게 하기 위하여 제등(提燈)을 공중에 달았다.
연희자들은 가무(歌舞)에 소양이 있는 평민 남자들로, 대개는 일정한 직업이
없었으며 그 가운데 연장자가 지휘한다.



▣ 놀이마당 구성

놀음의 구성은 앞뒤 둘로 구별되는데, 앞은 길놀이와 군무 및 잡희로 이루어지고
뒤는 탈놀음이다. 들놀음을 하는 날 해가 지면 먼저 길놀이를 한다.
그리하여 놀음판에 도착하면 길놀이에 참가하였던 사람들이 모두 함께 춤을 춘 뒤 탈놀음이 시작된다. 탈놀음은 모두 4과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과장은 문둥이가 나와 미쳐 날뛰다가 딩굴면서 춤을 춘다.
이것은 문둥이의 원한을 보여주는 것이다.

둘째과장은 양반들에게 하인 말뚝이가 불평불만을 토로하면서 양반을 모욕하는가 하면 때로는 곁말로 조롱하기도 한다. 나중에는 샌님의 대부인과 사통(私通)하였다고 하며 양반의 체면을 여지없이
손상시킨다.

셋째과장은 영노라는 괴물이 등장하여 양반을 한층 신랄하게 모욕하는데,
양반은 자신을 양반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나아가서는 사람이 아닌 짐승·똥 등
온갖 것이라고 한다.

넷째과장은 영감이 첩을 얻자 본처의 시기와 질투로 인하여 본처와 첩 사이에 싸움이 벌어지고 할미는 화병으로 죽고 만다.

사용되는 등장인물의 탈은
원양반·차양반·셋째양반·넷째양반·종가집도령·말뚝이·문둥이·할미·제대각시 등이고, 탈의 재료는 ‘두룽다리(셋째양반 또는 모양반)’처럼 털가죽으로 만든 것도 있으나 대개는
바가지로 만든다.

가면 좌우에 송곳으로 구멍을 내고 굵은 노끈을 꿰어서 붙잡아매게 되어 있다.
그리고 원양반·차양반·넷째양반·종가집도령 가면은 입술과 턱부분이 윗부분과
분리되어 노끈으로 연결되었기 때문에 연희자가 재담을 할 때마다 마치 산 사람의 얼굴처럼 턱이 움직여서 자연스럽게 느껴진다.

놀이가 끝난 뒤에는 탈을 마을의 동사(洞舍)나 공청(公廳)에 보관했는데,
이는 탈에 악귀가 붙는다고 생각하여 집에 보관하기를 꺼렸기 때문이다.
반주악기는 북·장구·해금·젓대·피리·꽹과리·징 등을 사용하였으나 요즈음은 주로 타악기만을 사용한다.

역대 예능보유자로는 박덕업(朴德業:말뚝이)·신우언(辛祐彦:제대각시) 등이고, 현재는 문장환(文章垣:원양반)·양극수(梁克銖:할미)·천재동(千在東:가면제작)·변동식(邊同植:악사) 등이 기능보유자로 지정돼 있다.



▣ 배역과 춤

[1] 문둥이춤
제1과장에 나오는 춤으로 문둥이들이 흰 수건을 머리에 동여매고 한 다리는 걷어 올리고 왼손에는 소고를 오른손에는 소고채를 들고 두 팔로 얼굴을 가리고 장단에 맞춰 등장한 뒤 얼굴을 가렸던 팔을 떼고 발랄한 광기의 춤을 춘다. 자빠지기도 하고 누워서 뒹굴기도 하는 등 ‘통곡을 하고 발버둥을 치는 춤’을 춘다.

[2] 양반춤과 말뚝이춤
제2과장에 나오는 춤으로 원양반(元兩班), 차양반(次兩班), 모양반(毛兩班), 넷째양반, 종갓집 도령님이 하인 말뚝이를 데리고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우쭐거리면서
함께 어울려 덧배기춤을 한바탕 춘다. 그런데 덧배기춤에 있어서 배김새 사위는
수영 야유의 춤과는 조금 다르다.

[3] 영노춤
제3과장에 나오는 춤으로 다른 탈춤과 마찬가지로 영노는 타락한 양반을 벌주려고 내려온 새의 역할로 양반은 갖은 수모를 당한다. 타령과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대무의 덧배기춤을 춘다.

[4] 할미·영감춤
제4과장에 나오는 춤으로 그 내용은 여타 탈춤의 할미·영감춤과 대동소이하며 할미춤은 굿거리에 맞추어 등장하여 재담을 주고받는다. 이어서 영감이 역시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등장하는데, 둘이 만나 한바탕 흥겨운 춤을 추고는 영감이 제대각시(첩)을 불러내어 서로 재담을 나누며 대무하다 할멈이 죽고 무당이 굿을 하는 춤을 추고 상여소리로 끝맺는다.
3) 춤의 형태 춤 반주는 농악대가 담당하고 장단은 주로 굿거리 또는 덧배기 장단이다. 춤은 배김 사위를 중심으로 짜여진 느릿하면서도 멋이 넘쳐 흐르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 중에서도 양반춤과 말뚝이춤은 예술성이 엿보인다. 동래 덧배기춤은 양반 과장에서 모양반의 춤이 아주 개성있는 춤으로 간주되는데, 반쯤 앉은 자세로 춤을 추며 앉는 배김새가 주목할 만하다.



▣ 연희본

* 구술 : 박덕업, 신우언, 노진규, 이남선, 문장원 / 채록 : 천재동

첫째놀이 : 길놀이의 장
둘째놀이 : 군무의 장
탈놀음 : 제1과장 - 문둥이(不傳), 제2과장 - 양반, 제3과장 - 영노(不傳), 제4과장 - 할미
뒷놀이 : 여흥놀이

 

 


제1장 - 문둥이과장

 

 



제2과장 - 양반과장

 


제3과장 - 영노,비비양반과장


 

 

 













제4과장 - 할미영감과장

[출처; 부산민속예술보존협회HOME >전승문화재 >동래야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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