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blog.empas.com/kwon3572/
|
이생강 대금연주 모음
단소 - 이별가
단소민요 - 뱃노래
단소민요 - 정선아리랑
단소민요- 경기방아타령
사랑가
메나리
신고산타령
진도 아리랑
El condor pasa
홍도야 울지말라
타향살이
칠갑산
알뜰한 당신
비나리는 호남선
번지없는주막
뜨거운 안녕
동백아가씨
대지의항구
대전블루스
단장의 미아리 고개
나는 울었네
이생강과 임동창 어메이징그레이스
강촌에 살고 싶네
갈대의순정

대금 산조는 판소리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박종기류와
시나위가락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강백천(姜白川, 1898∼1975)류로 나뉘며,
그 아래 여러 유파로 세분되어 전해지고 있다.
박종기의 후계자는 한주환(韓周煥, 1904∼1963)이다.
한주환은 대금산조의 중시조로 일컬어지며
오늘날 대금산조의 유파 형성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쳤다.
한범수(韓範洙, 1911∼1984)는 박종기와 한주환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생강(1937∼ )과 서용석(1940∼ )은 한주환에게 대금산조를 배운 뒤
자신의 특징을 더해 독특한 류를 형성했으며,
원장현(1950∼ )은 한일섭(1927∼1973)에게
구음(口音)을 통해 산조를 익혀 일가를 이루었다.
한주환-서용석으로 이어지고 있는 서용석류 대금산조는
이생강류 대금산조와 쌍벽을 이루면서
오늘날 우리 나라 대금산조를 대표하고 있다.
대금 산조는 진양-중머리-중중머리-자진머리의 장단으로 구성된다.
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메모 :
'코리아테크 > 한국의국보, 보물,기념물,천연기념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중요무형문화재 제22호 매듭장-1 (0) | 2008.09.21 |
---|---|
[스크랩] 중요무형문화재 제21호 승전무-1 (0) | 2008.09.21 |
[스크랩] 중요무형문화재 제19호 선소리산타령-1 (0) | 2008.09.21 |
[스크랩] 중요무형문화재 제18호 동래야류-1 (0) | 2008.09.21 |
[스크랩] 중요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1 (0) | 2008.09.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