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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설명
매듭장이란 끈목(多繒)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매듭을 짓고, 술을 만드는 기술 또는 그러한 기술을 가진 사람을 가리킨다. 끈목은 여러 가닥의 실을 합해서 3가닥 이상의 끈을 짜는 것을 말하는데, 그 종류에는 둘레가 둥근 끈으로 노리개나 주머니끈에 주로 쓰이는 동다회와 넓고 납짝한 끈으로 허리띠에 자주 사용되는 광다회가 있다. 복식이나 의식도구 장식으로 사용되는 매듭은 격답·결자라고 한다.
매듭의 기원은 원시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으나 우리나라에 전승되어 오는 장식과 실용으로 삼았던 고유의 매듭 기법이나 염색법은 삼국시대에 중국을 통해 들어왔다. 조선시대에는 국가 소속의 매듭장이 있었다. 재료로는 명주실, 모시실, 닥나무실, 삼베실, 털실 등이 쓰인다. 끈의 색감, 굵기, 맺는 방법에 따라 형태가 다양하며 지방에 따라 그 이름도 다르다. 매듭의 이름은 생쪽, 나비, 잠자리, 국화 등 우리가 쉽게 보고 사용하는 온갖 물건, 꽃, 곤충에서 따왔다. 끈이나 매듭의 하단에 다는 것을 술이라 하는데 각종 악기, 교통용구, 불교 도구 등의 장식에 사용하였다. 술 또한 쓰임새에 따라 딸기술, 봉술, 호패술, 선추 등 다양하다. 같은 종류일지라도 궁중과 지방에 따라 그 품격이 달랐다.
매듭은 생활전반에 폭넓게 이용되었으나 개화기 이후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면서 매듭장의 대(代)가 끊어질 위기에 처해 김희진과 최은순 씨를 기능보유자로 인정하여 그 맥을 잇고 있다.
※ 보충설명
실이나 노끈의 일선상(一線上)에 세 점 이상의 교차점을 이루며 맺어진 한 형태를 매듭이라고 칭한다.
매듭은 용도가 다양하나 여기서는 우리나라에서 전승되어왔던 고유한 매듭을 원다회(員多繪)로 맺어 장식 또는 실용으로 삼았던 것을 말한다. 우리 매듭의 종류는 지방에 따라 다소의 차이가 있고 또 같은 매듭이라도 호칭이 다른 경우가 있다.
그 종류를 지방별로 보면 다음과 같다. (각 매듭의 종류에 일련번호를 달고 지방별로 구분하였다. 같은 번호가 같은 종류의 매듭이다)서울지방:1. 외벌도래매듭, 2. 도래매듭, 3. 납작이매듭, 4. 연봉매듭, 5. 잠자리매듭, 7. 나비매듭, 10. 동심결매듭, 11. 생쪽매듭, 12. 파리매듭, 13. 장구매듭, 14. 벌매듭, 16. 십일고매듭, 17. 석씨매듭, 18. 난간매듭, 19. 두벌감게매듭, 20. 세벌감게매듭, 21. 네벌감게매듭, 22. 다섯벌감게매듭, 23. 사색판(四色板)매듭, 바둑판매듭), 28. 전복(戰服)술매듭, 29. 망사매듭, 33. 가락지매듭. 궁중(宮中):2. 도래매듭, 3. 외귀매듭, 4. 단추매듭, 5. 매화매듭, 6. 잠자리매듭, 7. 나비매듭, 9. 안경매듭, 11. 생쪽매듭, 13. 이귀매듭, 14. 벌매듭, 15. 가지방석매듭, 18. 난간매듭, 19. 국화매듭, 20. 소차매듭, 21. 대차매듭, 30. 생동심결(生同心結), 31. 사동심결(死同心結), 33. 가락지. 대구지방:1. 외도괴매듭, 2. 도리매듭, 3. 귀도리매듭, 4. 단추매듭, 6. 온정자매듭, 7. 나비매듭(자 雌), 8. 나비매듭(웅 雄), 9. 안경매듭, 10. 동결매듭, 11. 정자(井字)매듭, 13. 삼정자(三井字)매듭, 19. 국화매듭, 20. 세벌강정매듭, 21. 네벌강정매듭, 22. 다섯벌강정매듭, 23. 거북매듭, 25. 매미매듭, 33. 가락지. 남원지방:2. 도리매듭, 3. 콩매듭, 4. 단추매듭, 6. 오발창매듭, 7. 나비매듭, 9. 안경매듭, 10. 동승결매듭, 11. 정자매듭, 13. 삼정자매듭, 16. 십일고매듭, 19. 국화매듭, 20. 방석매듭, 24. 가재눈매듭, 25. 게눈매듭, 26. 꼰디기매듭, 27. 날개매듭, 32. 혼백매듭, 33. 가락지. 위의 33종에 달하는 매듭들은 한올의 끈목을 반분하여 그 중심을 잡아 두 가닥으로 조리있게 얽어 놓고 끝이 날카롭지 않은 대송곳으로 질서있게 죄어서 제각기 쓰임새에 따라 오색영롱하게 엮어지게 된다.
매듭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는 도포끈허리띠 노리개와 같은 복식용이 있고, 실내장식용으로 발걸이 족자술(簇子술)방장 유소(流蘇)모기장 유소가 있으며 궁에서 쓰던 연(輦)소교(小轎) 자방산(紫方가)에도 쓰였다. 또 불교의식에서 연이나 인로왕기(引路王旗), 탱화(幀畵)의 장식으로 악기와 가마, 상여 등에도 매듭으로 된 장식인 유소(流蘇)는 꼭 갖추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전(前)보유자 정연수(程延壽)의 사망으로 현재는 그 미망인 최은순과 기능을 전수한 김희진이 정연수의 뒤를 이어 보유자로 인정되어 있다. 잃어버릴 뻔했던 전승공예가 국가의 지정보호조치로 가장 성공적으로 소생하고 발전한 보기가 매듭의 경우라고 할 수 있겠다.
▒ 지정번호 : 서울특별시 무형문화재 제1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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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
글쓴이 : 너와집나그네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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