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Fund

[스크랩] 알리안츠자산운용, `기업가치향상주식G-1`펀드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4. 21:54

알리안츠자산운용, '기업가치향상주식G-1'펀드

 

주요내용  

 

▶ 일명 ‘장하성 펀드’가 신문지상에 소개된 이후 SRI펀드에 대한 기사가 잊을만하면 신문에 소개되고 있다. SRI펀드란 사회적 책임투자(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라는 말로 해석될 수 있는데 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등이 우수하여 도덕적ㆍ윤리적으로 문제가 없는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쉽게 말해 투자를 통해 기업 및 사회도 좀더 값어치 있게 만들고 이를 통해 돈도 벌겠다는 것이다.
외국의 경우 주류는 아니지만 SRI 방식이 하나의 투자 스타일로 자리잡고 있다. 미국의 사회책임포럼(Social Investment Forum)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광의의 개념에서 미국내 SRI규모가 2005년말 2.3조 달러 규모라고 추정하고 있다. 결코 적지 않은 규모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삼성투신운용이 2001년 선보인 ECO시리즈 펀드를 통해 처음 도입되었으며,  2004년 국민연금이 일임으로 위탁한 기업지배구조펀드에 이어 2005년 SH자산운용이 출시한 ‘ Tops아름다운SRI주식 1-A’펀드를 통해 다시 공모펀드로 투자자에게 선을 보였다. 이후 7개 운용사에서 이와 유사한 펀드를 출시하였다. 공모펀드 및 사모펀드, 주요 연기금의 일임투자 규모를 감안할 때 우리나라 SRI투자 규모는 약 7천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알리안츠자산운용은 일찍이 2004년부터 연기금의 지배구조개선펀드 운용을 위탁받아 운용한 노하우를 살려 2006년 8월 ‘ 기업가치향상장기주식G- 1(C/A)’펀드를 출시하였다. 이 펀드는 운용회사의 투자철학에 따라 상향식 접근(Bottom-up)방식으로 종목을 발굴하여 전체 자산 중 60% 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펀드이다. 특징적인 것은 전체 펀드자산 중 30~50%만을 대표적 SRI투자 스타일로 운용하며, 특히 SRI투자 원칙(ESG)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 이슈 중 지배구조 부문에 집중하며 기업을 발굴 투자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 SRI투자 포트폴리오를 일부만 적용하는 것은 SRI투자의 특성상 SRI 원칙에 입각하는 기업에만 투자할 경우 시장 수익률과 큰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SRI투자 이후 기업들의 실적 개선 및 주주 수익 향상으로 표출되기까지는 매우 오래 기간이 걸리기 때문에 일반 투자자들이 이러한 위험을 인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배려가 깔려있다. 또한 지배구조 이슈만을 적용하여 투자기업을 선정하는 것은 국내에서 3가지 이슈를 모두 충족시킬만한 기업도 충분하지 않고 여러 기준이 혼합되다보면 오히려 한가지 원칙에도 충실하지 못한 기업에 투자하게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이 펀드는 현재 3개의 클래스펀드를 가지고 있으며 모두 합쳐 150억원 규모가 운용 중에 있다. 운용기간은 7개월 여 정도로 SRI투자의 특징을 감안할 때 아직 성과 수준을 논하기에는 매우 이른 단계이긴 하나 현재 이 펀드의 운용성과는 양호한 편이다. A클래스 기준으로 2006년 8월 설정이후 17.4%의 총누적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같은 기간 주식펀드 유형수익률이 7.2%를 기록하고 있는 점과 비교하면 차별화되는 성과이다.

 

 

 

 

▶ 펀드의 수익률을 기간별로 나누어 살펴보면 최근 1개월 수익률이 0.54%에 불과하긴 하나 주식펀드 유형내에서 백분위 순위 5위를 차지하고 있어 2월말 중국 및 미국 증시 불안정에 따른 국내 주식시장 변동성 장세에서도 비교적 선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2006년 12월과 2007년 1월 두달간 성과가 저조하긴 하였으나 6개월 누적 수익률로도 9.37%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어 수익률 순위가 상위권에 위치해 있다. 펀드가 전략적으로 투자하고 있는 SRI 성격과 유사한 KOGI지수와 비교해 볼 때에도 KOGI지수가 지난 6개월간 7.52%를 기록한 반면 펀드는 이보다 높은 9.37%를 달성하고 있다. 또한 현재 운용중인 SRI펀드들의 단순 평균 수익률을 상회하고 있어 운용 초기이기는 하나 이 펀드는 전체적으로 양호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고 평가된다.

 

 

 


▶ 펀드는 자산의 95% 내외를 주식에 투자하고 있는데 최대 보유업종은 화학업종이 차지하고 있다. 시장내 비중은 8%가 채 안되지만 이 펀드는 화학업종에 22.5%를 투자하고 있다. 이밖에 전기전자업종 투자비중은 17%로 시장에 비해 낮은 편이다. 펀드의 최대 보유종목은 삼성전자로 보유비중이 12%에 달한다. 무노조 방침이나 경영권 세습 문제가 걸려 있는 삼성전자에 투자한다는 점에서 SRI펀드로서의 투자기준이 모호하다는 지적을 받을 소지가 다분한 포트폴리오 구성이다.

 

 

 

 

▶ 이에 대해 펀드 운용을 담당하는 주식운용2본부 김정우 이사는 펀드의 운용 전략 및 계획이 충분히 투자자에게 전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오해라고 밝히고 있다. 이 펀드는 일반 투자자의 투자 위험을 다소 완화하기 위해 SRI 투자 스타일 포트폴리오를 전체 펀드 자산중 30~50%만 채워 넣으며 30~40%는 일반 가치주 포트폴리오, 나머지는 시장 수익률과 괴리를 완화하고 환매 등에 대응하기 위한 대형 우량주로 전체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는 것이다.

 

▶ 펀드 구성 종목의 선정 원칙은 크게 비업무용 자산을 과다 보유한 자산주, 사업모델은 우수하나 당장의 수익성으로 연결되지 않은 기업, 턴어라운드 예상 종목, 안정적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는 저평가 가치주 등으로 개념을 정리하여 기업 분석을 통한 종목 발굴에 나선다. 김정우 이사는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도 일종의 가치주 개념에서 바라볼 수 있다는 시각이다. 기업의 저평가 원인을 파악하다보면 여러가지 요인이 있을 수 있으며 이중 한가지가 기업지배구조의 불투명성에서 야기되는 경우가 상당수 존재한다. 이를 개선하고 주주가치의 극대화를 꾀할 때 주가상승으로 인한 펀드 수익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는 논리이다.

 

▶ 김정우 이사는 종목 선정만큼이나 SRI 스타일에 따라 편입한 종목의 기업지배구조개선을 위한 후속 작업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특히 알리안츠는 기업지배구조개선 펀드 운용규모가 일임펀드를 포함하여 매우 크기 때문에 효과적인 후속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알리안츠자산운용의 경우 아예 기업지배구조펀드 운용을 위해 4명으로 구성된 전담팀을 만들었으며 별도의 팀으로 분리하여 종목 분석은 물론 의결권 행사나 포트폴리오 구성시 다른 펀드와의 이해상충 가능성을 통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2004년부터 펀드 운용을 기획하고 전담해온 김 이사는 “투자자가 가치주 투자후 언제 실현될지 모르는 가치상승을 막연히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전문가가 기업을 향해 가치실현이 현실화 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활동할 때 투자자의 이익 실현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밝히며 그런 면에서 ‘기업가치향상주식’펀드라는 SRI펀드가 유용한 투자수단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안츠자산운용은 최근 Eco펀드 운용에 강점을 가진 본사의 도움을 받아 환경관련 SRI펀드도 출시하여 향후 SRI펀드 운용의 전문성을 확보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출처 : - YOUR LIFE COACH -
글쓴이 : Your Life Coach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