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재테크마인드

[스크랩] 잘나가는 주부 PB3인이 말한다! `실속 재테크 노하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5. 03:37

다양한 은행 투자 상품에 관심을 갖고 투자해보자
은행을 자주 찾다 보면 직원들과도 친분이 생기고 이를 통해 금융 신상품에 대해 빠른 정보도 얻을 수 있다. 만약 좋은 상품을 소개받았으나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망설여진다면, 일단 소액을 투자한 뒤 3개월 정도 수익이나 상품의 변동 사항을 살펴보면 상품의 특징이나 수익률 등과 같은 장단점이 파악된다. 이를 통해 투자에 대한 확신이 들면 적극적인 투자를 시도해보자. 이런 시범적인 투자를 계속하다 보면 투자에 대한 감이 생기고, 자신이 선호하는 상품도 알 수 있어 재테크 실력을 키우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맞벌이 부부라면 한 사람 수입은 무조건 저축하자
흔히 부부가 맞벌이를 하면 수입이 늘어나는 만큼 씀씀이도 커지게 마련. 이럴 경우 부부 중 한 사람의 수입원이 갑자기 끊어지면 심각한 가정경제의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맞벌이 부부라면 미래를 대비해 한 사람 수입은 전액 저축하고 이에 따라 줄어든 수입에 맞춰 지출 항목을 새롭게 정하는 게 좋다. 한동안은 그간 쓰던 소비습관 때문에 곤란을 겪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고 오히려 무분별한 지출보다는 꼭 필요한 곳에만 지출하는 습관이 들어 적은 금액이라도 알뜰하게 쓰는 지혜를 얻게 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해외 펀드 투자의 비중을 늘려라
여전히 국내 주식시장 관련 펀드가 인기지만 투자 포트폴리오의 효과적인 배분을 위해 해외 펀드 투자에도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 해외 펀드는 선진국보다는 이머징 마켓으로 불리는 동남아시아나 유럽, 인도, 중국 등이 성장 가능성이나 수익률 면에서 더 유리하다. 따라서 해외 펀드의 비율을 늘려보자. 하지만 어떤 투자든 '몰빵 투자'는 위험. 해외 펀드도 해외시장 상황과 자신의 투자자금에 따라 소액으로 나누어 다른 펀드에 분산 투자하는 버릇을 들여야 한다.

재테크에도 공부가 필요하다
부자들은 돈을 좇기보다는 돈이 찾아올 길목에 먼저 가서 기다리는 선견지명이 있다. 이런 능력은 단순히 운이나 타고난 재능이 아니라 노력에서 나온다. 따라서 경제신문 한 부를 읽더라도 꼼꼼하게 정독하고 최근 곳곳에서 열리는 재테크 세미나에 부지런히 발품을 팔면서 꾸준히 공부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재테크에 대한 지식이 차곡차곡 쌓인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듯 돈에 대해 알아야 돈을 벌 수 있다.

자신의 연령에 맞는 재테크 전략을 짜보자
재테크라고 해도 나이에 따라 투자 전략이나 상품이 전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30대는 결혼을 준비 중이거나 갓 결혼생활을 시작한 만큼 향후 내 집 마련을 위한 목돈 준비 위주로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야 한다. 40대라면 자녀 교육에 가장 많은 돈이 들어갈 때이므로 아이들의 교육자금 준비에 신경을 집중하는 것이 좋다. 50대 이후엔 은퇴 후 필요한 노후자금을 마련해야 할 시기이므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으면서 원금이 보장되는 상품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좋다.

적극적으로 재테크 정보 수집에 나서보자
아무리 공부를 열심히 한다고 해도 전문가의 도움 없이 올바른 재테크 전략을 세우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자세로 정보 수집에 나서면서 주위 사람들이나 전문가의 조언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종 언론 매체나 금융 상담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가까운 증권사나 은행 등의 금융기관에 가서 상담을 받아보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자세는 성공적인 재테크에 한발 더 가까워지게 만든다.

생각은 심사숙고하되 결정은 신속하게 하라
성공 투자를 위해서는 투자 분야에 대해 충분하게 조사하고 판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따라서 투자를 할 때는 조급하게 생각하거나 과욕을 부리지 말고 항상 신중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단, 심사숙고의 과정을 거쳐 투자를 하기로 결정했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 이성은 차갑게 행동은 뜨겁게 하는 것이야말로 투자 성공의 첫 발판이 된다.

자금 성격과 용도에 맞춰 금융상품을 선택한다
금융상품은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저마다 장단점과 특징이 있다. 따라서 금융상품을 고를 때 서로 상반되는 관계에 있는 안전성, 수익성 그리고 환금성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하며 투자기간, 자금 성격, 위험에 대한 수용 정도 등을 파악하고 재무 목적에 맞는 상품을 골라야 최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금융상품은 고수익 상품이 아닌 자금의 용도와 목적에 맞는 상품이라는 점을 명심하자.

최상의 재테크는 '나에 대한 투자'에서 나온다
금융상품에만 투자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건 아니다. 오히려 가장 우선순위로 고려해야 할 투자는 바로 자신에 대한 투자다. 자신의 몸값을 올릴수록 급여도 높아지고 급여가 높아지면 소득도 늘어 저축이나 투자를 할 수 있는 여유자금도 많아지게 된다. 자신의 능력을 배양하여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재테크라는 원칙을 잊지 말아야 한다.

출처 : - YOUR LIFE COACH -
글쓴이 : Your Life Coach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