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테크/재테크

[스크랩] 여성 PB 20명의 재테크 쇼핑 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5. 04:19

여성 PB 20명의 재테크 쇼핑 룰!

은행의 VVIP를 특별 관리하는 ‘PB(Private Banker)’의 포트폴리오엔 뭔가 특별한 게 있지 않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시작한 설문조사. 여성 PB 20명의 이야기를 모아보니, 재테크 초보를 위한 맞춤 바이블이 탄생했다.




Q1 PB들이 투자 중인 국내 vs. 해외 펀드의 개수는?

서브 프라임 쇼크 이후 코스피 지수가 파도처럼 출렁이긴 했지만 PB들은 그래도 해외보다는 국내 펀드에 더 힘을 실어주었다. 개미투자자들이 펀드 시장으로 뛰어드는 게 붐이던 2007년 이후 오히려 ‘장기투자’ 철학이 대중화되어 국내 주식시장의 기초 체력이 단단해졌다는 평가가 빈말은 아닌 듯하다. ‘지금 새로 투자한다면 어떤 펀드에 가입하겠느냐''는 또 다른 질문에 대해서도 60%의 PB가 국내형 펀드에 투자하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세부적으로 현재 투자 중인 펀드 운용사와 펀드명까지 통계를 내보았다. 워낙 다양한 펀드에 투자 중이라 겹치는 상품이 그리 많지는 않았지만, 재미있는 점은 국내외 펀드 모두 1위만큼은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는 것. 펀드에도 스테디셀러라는 게 분명 존재하는 모양이다.

▶ 국내 펀드 인기 투표 결과
1위(13명) 【미래에셋】 디스커버리적립식펀드 ? *PB’s picks
2위(6명) 【신영투신】 신영마라톤, 【한국운용사】 한국삼성그룹적립식
3위(5명) 【미래에셋】 3억 만들기 인디펜던스
4위(3명) 【KTB】 KTB마켓스타, 【칸서스운용】 칸서스하베스트, 【한국투신】 한국네비게이터펀드
5위(2명) 【동양투신운용】 동양밸류스타, 【동부증권】 동부 더 클래식
▶ 해외 펀드 인기 투표 결과
1위(10명) 【슈로더운용】 슈로더 브릭스 ? PB’s picks
2위(5명) 【미래에셋】 미래에셋 차이나솔로몬
3위(3명) 【미래에셋】 맵스 라틴 인덱스, 【피델리티】 피델리티 emea
4위(2명) 【신한BNP투신운용】 봉쥬르차이나, 【신한BNP투신운용】 봉쥬르중남미펀드,
【피델리티】 차이나종류형, 【메릴린츠운용】 메릴린츠월드광업주


Q2 20대 신입사원의 필수 재테크라는 청약 통장, 반드시 만드는 게 좋다?

‘청약가점제’에 따르면 청약 통장의 납입 연차가 높아질수록 점수가 높아져 분양 경쟁에서 유리해진다. 청약 통장에는 부금?저축?예금 3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중 청약저축은 적금 형식으로 매월 정해진 날짜에 2만~10만원 사이의 금액을 24회 이상 납입하면 국민주책 청약우선권(1순위)이 부여되는 저축이다. 신입사원이라면 세대주로 독립해 청약저축에 월 10만원씩을 납입하라는 것이 PB들의 공통 의견. 청약저축에선 불입 횟수와 금액, 무주택 기간이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만들어두는 게 여러모로 이득이다.


Q3 현재 가입해 있는 보험의 총 개수는? (생명보험, 연금보험, 민영 의료보험 등 모두

재테크 히스토리도 길고 보험에 대해서 일반인보다는 더 관대하기 때문인지 대부분의 PB가 종신형 생명보험과 연금보험, 건강 관련 보험을 각각 종류별로 1개씩은 가입하고 있었다. 특이한 점은 종신보험이나 연금보험 모두 계약 금액이 정해져 있는 일반형 보험보다는 ‘변액’보험을 선호한다는 것. 변액보험은 보험료 가운데 일부를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해서 운용 실적에 따라 이익을 계약자에게 돌려주는 실적 배당형 상품을 의미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가치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종신보험이나 연금보험 모두 최소 10~20년 정도 납입하기 때문에 계약 금액이 정해져 있으면 아무래도 그 가치가 예전같지 않을 수 있다. 변액보험은 화폐 가치가 떨어져 손해볼 가능성은 없지만, 실적 배당형 상품이라 투자 결과에 따라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시장의 ‘우상향 법칙(단기간 등락을 거듭하더라도 결국 시간이 갈수록 상승한다는 법칙)’이 있다. 10~20년의 장기 투자라면 중간에 IMF 같은 대란이 벌어지지 않는 한 걱정할 필요가 없다는 게 중론. 단,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 하는 20대 때부터 장기 투자라 할 수 있는 변액보험에 몰두하는 것을 반대하는 PB들도 있다.


Q4 20대 초?중반 여자를 위한 보험 딱 하나를 추천한다면?

1위 변액연금보험 6명 (30%)?민영 의료보험 6명(30%)
2위 질병?상해 종합보험 4명(20%)
3위 변액종신보험 2명(10%)?연금보험 2명(10%)
서로 성격이 정반대라고 할 수 있는 변액연금보험과 실손 보장형 민영 의료보험이 나란히 1위를 기록한 건 무척 흥미로우면서도 수긍이 가는 결과다. 보험료를 장기간 납입해야 하는 종신?연금 보험은 한살이라도 어릴 때 가입해야 보험료가 더 저렴하다. 사망 시 계약금을 주는 종신보험은 가장이 사망한 뒤 남겨질 가족을 위해 가입하는 보험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그래서 여자들에겐 ‘필수’로 받아들여지지 않는 게 사실. 그래서 ‘변액연금보험’ 쪽에 표가 몰린 것. 반면 적극적인 투자를 독려하는 전문가들은 어릴 때 종신?연금보험에 가입하면 보험료가 저렴하긴 하지만 20대부터 너무 안정지향적으로 재테크하기보단 차라리 그 돈으로 투자할 것을 권한다. 이런 공격적인 여성 투자자에겐 아플 때 내가 사용한 의료비 실비를 보장해주는 민영 의료보험이 최소한의 금액으로 마음이 든든해지는 베스트 상품으로 받아들여지는 것. 손해보험사의 민영 의료보험이나 암보험은 20~30대에 가입하면 월 보험료가 각 3만원 이하다. 갈수록 이 두 보험의 보장 내역이 축소되고 없어지는 추세여서 젊을 때 가입하는 게 유리해 보인다. 생명보험사의 종합건강보험보다 보험료가 싼 편이지만 일정 주기(1년?3년?5년)별로 자동갱신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Q5 재테크 포트폴리오 중 예?적금 vs. 펀드 투자의 비율은?

이 답변은 사실 전적으로 개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평균치가 큰 의미가 있는 건 아니다. 투자 성향에 따라 어떤 PB는 50:50을 추천했고, 어떤 PB는 10:90을 추천하기도 했으니 말이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100-본인의 나이’ 이론에 맞춰 포트폴리오를 배분하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다. 나이가 25세인 투자자라면 75%는 원금 손실 위험이 있는 투자성 상품에, 25%는 원금 손실 위험이 없는 저축성 상품으로 배분하라는 원칙.

출처 : - YOUR LIFE COACH -
글쓴이 : Your Life Coach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