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면서 이 언약은 율법으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요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율법은 행위의 언약입니다 너희가 이것을 잘 하면 하나님도 해 주시겠다는 언약입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은 그런 율법의 언약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네 자손이 하늘의 별과 같이 많으리라고 일방적으로 하신 언약이며 이 언약을 아브라함이 믿었다는 말씀입니다
이 언약을 성취하시는 분이 누구십니까? 아브라함은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는 것이고 하늘의 별과 같이 많게 하시는 일은 하나님이 하셔야 되는 일입니다 내가 할 것이 없이 하나님께서 하시는 것을 가르켜서 일방적인 언약이라고 말씀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내 죄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신 것을 믿습니까? 그럼 여러분도 아브라함과 같이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얻은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일방적으로 하신 언약이나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많은 사람을 죄 사함을 위해 피 흘리신 언약이나 같은 일방적인 언약이라는 말씀입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을 믿은 것 같이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언약을 믿으면 아브라함의 자손이 하늘의 별과 같이 많아지는 것은 하나님께서 하실 일이고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도 예수님께서 하실 일이라는 말씀입니다 언약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성취하시는 분은 일방적인 언약을 하신 분이라는 말씀입니다 내가 그 언약을 100% 받아들였는데 그것을 성취하시지 않으면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그것을 가르쳐 주기 위해서 지금 로마서에서 아브라함의 예를 들어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의 자손이 하늘의 별과 같이 많아 졌습니다 세상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사람들이 많아 졌습니다 이것은 아브라함의 노력으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섭리하셔서 이루신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그럼 아브라함이 그 언약을 믿은 것 같이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나를 천국으로 인도하시는 일은 예수님께서 하셔야 되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언약을 믿음으로 의를 얻은 것을 말씀하면서 우리도 그와 같이 약속을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를 얻게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은 자기들이 아브라함의 자손으로 율법을 지켜서 천국에 가는 줄로 생각하고 있는데 그것이 아니라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리라고 하신 언약은 율법을 지켜서가 아니라 믿음의 의로 말미암은 것이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습니다 자손이 되는 것은 오직 믿음의 의로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 이유는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아브라함이 어떻게 의를 얻었는가를 갈라디아에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갈라디아서3:6절을 보면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아브라함이 의를 얻은 것은 하나님께서 하늘의 뭇 별과 같이 네 자손이 그러하리라는 그 말씀을 믿으매 이것을 그의 의로 정하셨다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은 자기들이 육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라는 것을 자랑 했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자손은 그런 육적인 것을 말씀하는 것이 아니라 아브라함과 같이 믿어야 자손이 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갈라디아서3:7을 보면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줄 알지어다”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를 얻은 것 같이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아브라함의 아들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은 율법을 준 이스라엘의 조상이 아니라 율법을 잘 지키는 자들의 조상이 아니라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의 조상이라는 말씀입니다
하늘의 선민이 될 수 있는 자격은 율법을 지켜서가 아니라 아브라함과 같이 오직 믿음으로 얻은 자라야만 천국 백성이 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있어 아브라함은 아버지와 같은 존재입니다 그래서 부자와 나사로에 비유에서도 음부에 있는 부자가 아버지 아브라함이여 하고 부르는 말씀을 예수님께서 하셨습니다
그렇게 아버지라고 부르는 아브라함이 율법을 가진 이스라엘의 조상이 아니라 믿음을 가진 모든 자의 조상이라는 말씀을 하고 있습니다 로마서에서 말씀하는 아브라함이나 그 후손에게 세상의 후사가 되게 하리라고 하신 것이 아브라함과 같이 믿어야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는 말씀입니다
갈라디아서3:8-9절을 보면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니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믿음의 조상으로 아브라함을 세우신 이유는 이방인인 우리도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시려고 미리 성경에 기록했다는 말씀입니다 아브라함을 믿게 하신 것이 바로 복음이라는 말씀입니다 너로 인하여 모든 이방이 복을 받으리라고 하신 말씀이 복음이라는 말씀입니다
얼마나 감사한 말씀입니까? 우리 이방인을 구원하시기 위해서 성경에 미리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파하신 것을 기록하시고 모든 이방인 너를 인하여 복을 받으리라는 언약을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해서 하신 일방적이 언약으로 말미암아 이방인인 우리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고 천국 백성이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성경에 미리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그 후손이 되게 하셨다는 말씀입니다
얼마나 감사합니까?
로마서4:14절을 보면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졌느니라”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의를 얻은 것 같이 아브라함의 자손도 믿음으로 의를 얻는 것은 하나님의 일방적인 약속입니다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약속을 하셨는데 만일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믿음은 헛것이 되고 약속은 폐하여 졌느니라고 말씀 합니다
만약 율법에 속한 자들이 후사이면 이 말씀을 만약 한 사람이라도 율법을 통해서 구원을 얻을 수 있다면 하나님의 약속은 헛것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제 까지 어떤 사람도 율법으로는 의로워 질 수 없다는 것을 사도 바울이 계속해서 말씀을 했습니다 율법으로 한 사람도 의로워 질 수 없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셨고 바로 그 예수가 복음이라는 말씀을 계속해서 했습니다
그런데 만약 한 사람이라도 율법으로 의로워 질 수 있다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믿음의 조상으로 세우시고 네 자손이 하늘의 별과 같이 많으리라고 하신 약속은 헛것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얼마나 강력한 말씀입니까? 사도 바울이 자신 있게 율법으로는 안 된다는 것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율법으로 한 사람이라도 의로워 질 수 있다면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실 필요가 없는데 오셨다는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것은 단 한 사람도 율법으로는 의로워 질 수 없기 때문에 오신 것입니다 그런데 율법으로 의로워 진다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도 그리고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피를 흘리신 것도 헛것이 되고 그 약속은 폐하여 진 것이라고 말씀을 하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이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그 마음에 오직 예수가 아니고는 안 된다는 것을 확신하기 때문입니다 확신하기 때문에 만약 율법으로 의로워 질 수 있다면 하나님의 언약도 헛것이 된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도 사도 바울과 같이 이런 확신을 가지고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를 얻어야 할 것입니다
'신앙테크 > 로마서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로마서 강해 53 (0) | 2008.10.07 |
---|---|
[스크랩] 로마서 강해 52 (0) | 2008.10.07 |
[스크랩] 로마서 강해 50 (0) | 2008.10.07 |
[스크랩] 로마서 강해 49 (0) | 2008.10.07 |
[스크랩] 로마서 강해 48 (0) | 2008.1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