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과 바알 종교의 공통점
글 : 오소운 목사
다음 글은 인터넷에 올라있는 <바알 숭배와 로마가톨릭의 공통점>이라는 글인데 필자가 복사하여 주해(*표시)를 단 글이다.
(크리스마스를 12월 25일에 지킴, 마스(Mass)는 카톨릭의 미사.
*크리스마스(Christmas); ('그리스도의 미사' 라는 뜻의 고대 영어 Cristes maesse 에서 유래)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는 날인 동시에 대중적인 공휴일이기도 하다.
로마 역서(曆書)에 따르면 그리스도교의 크리스마스 축제는 336년경 로마에서 거행되었다고 한다. 그러나 로마 제국의 동방 지역에서는 1월 6일에 하나님이 예수의 탄생과 세례 때 나타나신 일을 기념했고, 예루살렘에서는 탄생만 기념했다.
4세기에는 동방교회 대부분이 점차 12월 25일에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기 시작했다. 예루살렘에서는 오랫동안 크리스마스를 반대했으나, 결국 받아들였다. 아르메니아 교회에서는 12월 25일 대신 1월 6일에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했다.
동방교회는 크리스마스를 12월 25일에 지키게 된 후 1월 6일은 예수의 세례를 기념하는 주의공현대축일(Epiphany)로 지켰다. 그러나 서방의 주의공현대축일은 동방박사들이 아기 예수를 찾아온 날을 기념하는 축일이었다.
크리스마스를 12월 25일에 기념하는 이유는 불확실하지만, 초기 그리스도교도들이 '정복당하지 않는 태양의 탄생일'(natalis solis invicti) 이라는 로마의 이교(異敎) 축제와 같은 날에 기념하기를 원했기 때문이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이 이교축제는 낮이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고 태양이 하늘 높이 떠오르기 시작하는 동지를 기념한 것이었다. 따라서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전통 관습들은 이교도들이 한겨울에 벌이던 농사 및 태양 의식들과 그리스도의 탄생에 대한 기념이 합쳐져서 생겨났다.
로마 세계에서는 농경신 사투르누스(Sa turnus)를 기념하는 축일 '사투르날리아'(12. 17)에 흥겹게 지내며 서로 선물을 교환했다. 또한 이란 사람들은 12월 25일을 신비로운 신, 미트라(Mithra, 정의의 태양)의 탄생일로 생각한다.
(2) 이교도 여신을 <하늘의 황후>로 숭배 (렘7:18)
*=18 자식들은 나무를 줍고 아비들은 불을 피우며 부녀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하늘 황후를 위하여 과자를 만들며> 그들이 또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나의 노를 격동하느니라. (렘 7:18).
성모 마리아의 몽소승천(*蒙召昇天)했다고 함. *성모승천(聖母昇天, Assumption);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의 몸과 영혼이 세상의 삶을 다 마친 후 승천했다는 로마 가톨릭과 동방정교회의 교리.
이 교리의 타당성과 예수의 승천에 관련된 이미지를 확실히 드러내기 위해 여러 본문이 자주 인용되었지만 신약성서에는 성모승천에 관한 명백한 언급이 없다.
1950년 11월 1일 교황 피우스 12세는 이 교리를 사도헌장 〈무한하신 하느님 Munificentissmus Deus〉에서 가톨릭 교리로 선포했지만 동방정교회에서는 계시된 교리로 보지 않으며, 개신교회 가운데 여러 교회가 이 교리를 에큐메니컬 대화의 장애로 여기고 있다.
(3) 하늘 여신에게 경배하는 과자를 봉헌(*렘44:17,19)
(마리아를 <하늘의 황후>로, <여신>으로 숭배.)
16 "당신이 야훼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한 말을 우리는 듣지 않겠소.
17 우리는 한번 한 말을 어길 수가 없소. <하늘의 여왕>께 약속한 대로 분향하고 제주를 바쳐야 하겠소. 우리는 조상들과 왕들과 고관들과 함께 유다의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거리에서 하던 대로 하겠소. 그 때 우리는 아무런 재앙도 당하지 않고 배불리 먹으며 잘 지냈단 말이오.
18 그런데 <하늘 여왕>께 분향하고 제주 바치기를 그만두자, 우리는 모두 궁해지다가 마침내 칼에 맞아 죽고 굶어 죽게 되었소.
19 우리가 <하늘의 여왕>께 분향하고 제주를 바칠 때, 어찌 남편들 모르게 하였겠소? <여왕의 신상을 박아 제병을 굽거나> 제주를 따라 바칠 때, 어찌 남편들 모르게 하였겠소?" (공동번역 예레 44장)
=*14 그가 또 나를 데리고 여호와의 전으로 들어가는 북문에 이르시기로, 보니 거기 여인들이 앉아 <담무스를 위하여 애곡하더라>. (40일간의 사순절 금욕기간).
(부활절을 Easter로 함)
*부활절의 기원은 그리스도교가 시작된 시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 아마도 그리스도교에서 지키는 기념일 가운데 매주 부활을 기념하는 날인 주일 다음으로 역사가 오래되었다. 영어명 'Easter'의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으나, 8세기 앵글로색슨족의 사제인 가경자(可敬者) 비드는 이 말이 앵글로색슨족이 숭배하는 봄의 여신 '에오스터'(Eostre)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했다.
성주간(*Holy Week) 동안에 예수, 마리아, 베드로의 상을 만들어 행렬 의식거행.
(연옥을 교리화)
로마 가톨릭 교회의 교리에서 일부 영혼들이 존재하는 장소.
은총을 받기는 했으나 경미한 죄(하느님에게 지은 가벼운 죄)를 사함받지 못한 상태, 죽어 마땅한 죄(하느님에게 지은 무거운 죄, 곧 성화의 은총을 말살한 죄)를 사함받은 상태, 불완전한 상태, 또는 악습 등 모든 더러움을 씻음받지 못한 채 죽은 사람들의 영혼이 존재하는 곳을 가리킨다. 이러한 상태에 있는 영혼은 하늘로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이곳에서 지내며 씻음을 받아야 한다고 가르친다.
*할로윈(Halloween)은, 매년 10월 31일에 행해지는 전통행사이다. 유래는 미국에 이민온 아일랜드인들이 들여 온 풍습이다.
기독교가 유럽을 지배하기 이전 아일랜드, 영국, 북부 프랑스 등에 살던 켈트 족은 11월 1일에 새해가 시작된다고 믿었으며 1년의 끝은 10월 31일로, 이날 밤에는 사망자의 영혼이 가족을 방문하거나, 정령이나 마녀가 나온다고 믿고 있었다. 이것들로부터 몸을 지키기 위해 가면을 써, 모닥불을 피우고 있었다고 한다. 또한 가족의 묘지에 참배해, 거기서 초를 붙인다고 하는 지역도 있었다고도 한다.
그래서 10월 31일의 밤에는 호박을 도려내어 안에 초를 세워 Jack O' Lantern(잭 오 랜턴, 도깨비 호박)을 만들어, 마녀나 도깨비를 가장한 아이들이 집집마다 돌며 Trick or treat! (맛있는 것을 주지 않으면, 장난칠 거야) 라고 말한다. 이렇게 한 다음 아이들이 모여 받은 과자를 추려내어 파티를 열기도 한다.
가톨릭은 죽은 자가 사람을 찾아온다는 것을 믿고, 이들의 영혼을 달래는 영혼제일(*祭日)을 11월 2일로 지킨다. 11월 1일을 성인들의 위령일로 지키고, 2일을 위령의 날로 지킨다.
분향의식과 예불의식을 거행함.
(10) 영창과 반복적인 기도문 암송(사1:13, 렘11:17)
(묵주와 성모 마리아에게 반복적인 기도문 암송)
(11) 이시스와 호러스의 영혼들이 먹을 얇고 납작한 제병(祭餠)을 준비
성찬식 때 둥근 모양을 한 성체(聖體)를 사용한다.
*이시스(Isis);
고대 이집트의 가장 중요한 여신 중의 하나. 이시스라는 이름은 '왕좌'를 뜻하는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를 그리스어로 바꾼 것이다. 왕좌는 성이 여성이기 때문에, 그 화신은 여자, 즉 왕의 어머니였으며 사실상 왕의 창조주였다.
*호루스(Horus);
고대 이집트 종교에서 매 형태의 신. 그의 눈은 태양과 달이다. 그는 원래 하(下)이집트의 신이었다.
(12) 어머니와 아기의 머리를 원광이 둘러싸고 있는 모습의 형상
(마리아와 예수, 성인들의 후광이 비치는 그림과 형상들을 섬김)
(유아에게 성수세례를 거행)
(14) 우상숭배의 최고 수령을 "폰티펙스 막시무스"라 부름
(로마교황의 최고 명칭은 "폰티펙스 막시무스" 란 명칭을 씀
*폰티펙스(pontifex), 복수형은 pontifices. (라틴어로 '다리를 건설하는 사람' 이라는 뜻)
대신관(大神官).
고대 로마에서 대신관단(폰티피케스)은 가장 중요한 사제단이었다. 이들은 특히 씨족이나 가족 예배를 책임지는 것과 함께 유스 디비눔(jus divinum:국가가 인정하는 신들과 공동체의 관계를 규정한 법)을 관할하는 책임을 맡았다.
군주정하에서 대신관단은 모든 종교문제에 대한 렉스(왕)의 법률조언자였다. 공화정하에서는 폰티펙스 막시무스, 즉 최고의 신관을 필두로 두각을 나타냈는데, 그는 종교법에 대한 최고의 관할자로서 왕의 의무들을 떠맡았다. 공화정 시기 동안 그 수가 증가해서 율리우스 카이사르 시대에는 16명에 이르렀다.
대신관단의 무한한 권위는 폰티펙스 막시무스에게 집중되었고, 다른 폰티펙스들은 콘실리움, 즉 충고하는 역할을 했다. 폰티펙스 막시무스의 기능은 부분적으로는 희생제의나 의식을 관장하는 것이었으나 이런 것은 별로 중요하지 않은 일이었고 실제적 권한은 유스 디비눔을 관할하는 데 집중되었다.
(15) 야누스(Janus)와 키벨레(Cybele)가 천국과 지옥의 열쇠를 가지고 있다고 함
(베드로의 열쇠는 교황이 양도 받았다고 함)
*야누스(Janus);
로마 종교에서 문간(janua)과 아치 길(janus)의 애니미즘적 수호신.
야누스 숭배는 사실상 로마 시가 형성되기 전의 로물루스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로마에는 많은 야누스(의례용 출입구)가 있었다. 이것들은 흔히 독립적인 구조물로, 행운을 주는 상징적인 출입구로 이용되었다. 로마 군대의 출정에는 특별한 미신이 결부되어, 야누스를 통해 행진해 가는 방식에는 행운을 가져오는 것과 불운을 가져오는 것이 있었다. 로마에서 가장 유명한 아치 길은 야누스 게미누스(Janus Geminus)로 로마 광장(Forum)의 북편에 있는 야누스의 성소였다. 그것은 양쪽 끝에 양쪽으로 열리는 문이 달린 단순한 직4각형 모양의 청동 구조물이었다. 전통적으로 이 성소의 문들은 전쟁 때는 열려 있고 평화시에는 닫혀 있었다.
*키벨레(Cybele);
로마 종교 가운데 키벨레-아티스 종파와 이시스-오시리스 종파가 각각 3월 25일, 11월 3일로 정해놓은 환락과 기쁨의 날.
이것은 키벨레 여신의 아들이며 연인인 아티스를 기념하는 며칠 동안의 키벨레 축제 가운데 하루였다. 3월 15일은 키벨레 여신이 갈루스 강변의 갈대 숲속에서 아티스를 발견한 것을 기념하는 날이었고, 3월 22일은 아티스가 자신을 거세한 날, 3월 24일은 아티스의 죽음을 애도해 단식하는 날, 그리고 3월 25일인 힐라리아는 그의 부활을 기뻐하는 날이었다. 힐라리아 행사의 일부는 만우절 행사와도 비슷했다. 이시스-오시리스 종파의 힐라리아인 11월 3일은 이시스의 남편 오시리스의 부활을 축하하는 날이었다.
(16) 태양신에게 예배드리기 위해 이동식 왕좌에 들려 가는 제도
(로마 교황이 베드로성당에서 바실리카로 이동식 왕좌에 들려 가는 제도)
(십자가상을 만들고 섬김)
*십자가는 오늘날 기독교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그리스도 탄생 훨씬 이전부터 세계 각지에서 다양한 의미로 쓰이고 있었다. 고대 페르시아인, 페니키아인, 에트루리아인, 로마인, 켈트인, 그리고 아메리카 대륙의 원주민에게 이르기까지 십자가는 종교적인 상징이었다. 그래서 15세기 이래로 신대륙에 발을 디디게 된 유럽 탐험가들은 아메리카의 원주민들이 자신들과 마찬가지로 십자가를 숭배하는 것을 목격하고 어리둥절했었다는 일화가 전해진다.
십자가의 유래 또한 <卍> 자와 마찬가지로 태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고대 이집트의 앵크 십자가는 지평선 위에 떠오르는 태양을 나타내며 다양한 유형의 십자가가 태양 또는 태양신의 상징으로 쓰였다. 또한 십자가는 고대 종교에서 무한히 뻗는 빛이나 나무를 상징하기도 하고 우주의 원리, 인간, 사방, 이중성, 조화 등을 상징하기도 했다. 우리의 태극 무늬도 卍자의 변형이다. 아프리카 부시먼들에게 십자가는 분만을 돕는 신성한 부적이다. 십자가로 드라큘라나 악귀를 쫓을 수 있을 것이라는 서구인들의 믿음도 따지고 보면 기독교 신앙이라기보다 십자가를 부적으로 여기던 원시신앙에 가깝다. 그래서 종교개혁자 중 루터는 카톨릭의 전통을 이어받았으나, 칼뱅을 교회 예배당에서 십자가를 전부 철거하였고, 한국 초대교회 때 장로교파에서는 예배당에 십자가를 달지 않았다.
(18) 이교도의 대제사장이자 제왕인 파라오가 육신의 모습을 한 태양신이라 함
(로마교황은 자신을 그리스도의 대리자라고 함)
"또 짐승이 큰 말과 참람된 말하는 입을 받고" (계13:5)
"교황은 아주 존엄하고 위대하기 때문에, 그는 단지 사람만이 아니라 하나님이다. … 그러므로 만약 천사들이 잘못을 범하게 된다면 교황이 그들을 판단하고 서로 교통시킬 수 있다. "
"교황은 하늘의 힘을 가졌으며, 자연의 모든 것을 변화시킬 수 있고,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할 수 있으며, 불의를 정의로 바꿀 수 있고, 그는 모든 힘에 가득 차 있다. "
"이 세상을 다스리는 통치자와 왕과 왕자들의 아버지임을 잊지 말고 이 삼중관(*三重冠)을 받으소서."
(4) 교황 이노센트 10세(InnocentⅩ)의 대관식에서;
"가장 성스럽고 축복스러운 아버지시여, 교회의 우두머리이시며, 세상의 통치자이시며, 하늘의 모든 열쇠를 가지고 있는 자이시며, 천사들이 하늘에서 숭배하고, 두려운 지옥의 문들과 모든 세상들이 경배하고, 특별히 저희들이 당신을 경배하고 숭배하나이다."
"로마 교황은 모두를 판단할 수 있으나 아무에게도 판단받지 아니하고, 그 로마교황으로 말미암아 모든 생물들은 다 함께 구원받을 필요가 있다."
"교황은 세상에 있는 다른 또 하나의 하나님이다."
교황 왈 "내가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8) 교황 레오 13세(Leo XIII, 1895, 7);
"우리는 전능한 하나님의 지상 장소에 살고 있다. "
"하나님의 영이 볼 수 있도록 변한 인간이다. "
교회의 전통은 카톨릭에서 너무나 이교화(異敎化) 되어서 종교개혁을 낳았다.
오늘날 개혁교회를 자부하는 우리나라 장, 감, 성 세 교단은 언제부터인가 카톨릭의 제도와 형식을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우상숭배]가 될 소지가 있는 각종 형식적인 것들은 과감히 버리고 다시 개혁해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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