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테크/탁교수호텔이야기

[스크랩] [7] 이정도는 기본 - 코너링의 기술과 이론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23. 06:20
[7] 이정도는 기본 - 코너링의 기술과 이론
2005.02.23 19:21
http://tong.nate.com/lsb0200/682036

코너링의 기술과 이론

 

코너링시 직선에 가까운 선을 그리는 테크닉을 말한다.
모든 성공적인 카레이서들이 코너링시 거의 같은 테크닉을 구사하지만 다만 각자의 스타일이 다를 뿐이다.

 





기준이 되는 차량을 임의로 선정하여 90도 커브를 설명하기로 하자.
일반적으로 코너링은 스티어링 휠을 돌리기 시작하여 다시 휠이 똑바로 정렬될 때 코너링이 끝나는 것이다. 센터라인의 반을 가른 선을 운행선이라고 한다면 그 스피드는 시속 32㎞/h 정도밖에 안되며 이때 반경은 15m라 가정하자.
그림1>과 같은 상황에서 코너링의 선을 직선과 가깝게 돌 때 그 반경은 약 21m로 늘어난다. 이때의 스피드는 시속 약40㎞로 높일 수 있다.
그림3>에서 처럼 코너링시 도로폭 전체를 이용할 경우 그 반경은 약41m로 늘어난다. 또한 차의 스피드도 시속 약54㎞로 가속시킬 수 있다. 이때 코너링시 주행선이 최대한 직선에 가까운 상태가 된다.

출처 : 암행어사
글쓴이 : 암행어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