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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26.예문을 통한 구속관(救贖觀)의 훈련 -1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1. 07:06

예문을 통한 구속관(救贖觀)의 훈련 -1

그러면 먼저 성경의 구절에서 한 절을 예문으로 삼아 훈련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성경 구절 중에서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을 예표하는 구절로서 처음 등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것이 있습니다. 그 것은 그리스도를 여인의 후손으로 묘사된 다음 구절입니다.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 3:16)"

 

이 본문은 창세(創世) 때에 마귀가 인간을 유혹하여 타락하게 한 사건을 기록한 구절입니다. 마귀가 여자를 유혹하여 인간을 저주와 죄악에 빠지게 만들었습니다. 이 마귀를 여인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가 그의 머리를 쳐서 죽이고 그 마귀는 예수의 발꿈치를 물어 상하게 한다는 말씀입니다. 이 구절은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수난과 부활의 승리를 상징한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깊이 연구하지 않아도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이 솟아나옵니다. 지하의 물이 지상으로 솟아나듯이 솟아나옵니다.

 

그러면 구속사 성경 해석의 연구로서 상기 상경 구절을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의 복음으로 대비(對比) 시켜 보기로 하겠습니다. 여기서의 대비한다는 것은 구절의 단어 하나 하나를 분해해서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로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음 예문(例文)으로 공부해 보겠습니다.

 

예문 1.

내가 -------------- 말씀하시는 여호와
너 ---------------- 뱀으로 변신한 마귀
여자 ---------------인간의 조상인 하와
원수----------------인간 쪽에서 마귀는 인간을 타락시키는 원수다
여자의 후손---------마리아의 몸을 빌려서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
후손과의 원수--------마귀는 예수 그리스도의 원수로 복음 사역을 방해한다.
네 머리를 상케함---그리스도가 십자가의 대속을 통하여 죽음과 저주를 철폐하여 마귀는 파멸됨
발꿈치를 상케함-----마귀가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히도록 사람들을 배후에서 조정한 것을 말한다.

 

마귀는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처형당하도록 역사 하였고 예수의 죽음으로 자신이 승리한 줄 알았지만, 그리스도는 사흘만에 부활함으로서 마귀의 권세를 파(破)하는 승리자가 되시고 마귀는 멸망하게 되었다.

 

위의 예문에서 보듯이 이 짧은 한 구절의 말씀 안에 하나님께서 세우신 인류 구원의 계획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경륜(經綸)대로 이룩하신 하나님의 구속과 부활의 대 파노라마가 펼쳐 있습니다(엡 1:9). 인간을 유혹하여 저주받고 멸망당하게 하여 인간의 원수 노릇을 한 것은 마귀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인간을 구원하시려는 사랑의 계획이 있었습니다. 그 계획에 의하여 인간을 멸망에서 건지려고, 저주받았던 여인의 몸을 빌어 여인의 후손으로 오신 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였습니다.

 

그리고 마귀는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방해하려 했습니다. 그렇게 예수의 원수 노릇을 하며 방해한 것이 예수의 목숨을 죽이는 십자가의 처형이었습니다. 그리하여 마귀는 예수를 십자가에 처형하여 자신이 승리한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마귀는 하나님의 비밀의 계획인 예수의 부활을 몰랐습니다(롬 16:25,26 엡 1:7-10. 3:3-6). 주님의 십자가의 수난이 인간의 저주와 죄를 대속 하는 것을 몰랐습니다. 이 십자가가 인간을 구원하는 하나님의 사랑과 희생의 구원의 방법임을 몰랐습니다(골 1:26. 딤전 3;16).

 

사랑이 없는 마귀가 하나님의 희생(犧牲)의 사랑인 십자가의 구원을 도저히 알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또한 마귀는 죄 없으신 예수를 십자가에 죽게 하도록 사람들을 배후에서 교사(敎唆)하고 조종하였습니다. 그래서 예수를 죽이는, 하나님 앞에 큰 죄를 범하게 되었고 심판을 당하게 되었습니다(히 2:14. 요일 3:8). 또한 자기의 무기로 삼는 죄와 사망의 권세를 그리스도의 부활로 인하여 빼앗기게 되었습니다(딤후 1:10).

 

마귀는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로 인하여 패배하게 되었습니다(골 2:14,15). 그리하여 우리는 마귀를 이기신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의 능력으로, 죄로 인한 저주와 멸망에서 구원받아 하나님의 복된 자녀가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우리는 성경 창세기에 나오는 한 구절 속에서 구속과 부활의 복음을 찾아보았습니다. 성경을 대하는 그 사람의 그리스도에 대한 성경적 지식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 지식의 높고 낮음에 따라 위에 소개한 예문보다 더 깊이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지식이 부족한 사람은 그런대로 간단하고 단순하게 구속과 부활을 연결하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해석보다 더욱 간단하게 구속사 중심의 해석을 해보겠습니다.. 다른 것은 비슷하고 십자가의 의미를 해석할 때 간단하게 합니다.

 

예문 2. 내가------------말씀하시는 하나님 여호와
너--------------마귀
여인------------하와
원수------------마귀
여인의 후손----- 예수 그리스도
후손과의 원수----마귀는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한다.
머리를 상케함----그리스도의 십자가로 마귀를 이기어 우리 인간을 구원함.
발꿈치를 상케함--마귀는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처형 받게 함으로 상케함.


지금 해석은 조금 간단합니다. 마귀는 인간을 멸망시키려 인류의 조상을 유혹하여 타락시켰습니다. 이 마귀를 여인의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을 통하여 심판 하셨습니다. 그리고 인간을 죄와 멸망에서 구원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인간이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받아 부활의 소망을 얻게 되었습니다. 

 

위의 예문 1과 지금 예문 2를 비교해 보면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에 초점이 잡혀 있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예문 1의 해석은 십자가의 구속의 의미가 보다 깊이 있고 다양한 형태로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앞에서도 말한 바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보다 많은 지식을 활용한 것입니다.

 

구속사 적인 성경 해석법이란 어떤 것입니까? 먼저 성경 본문은 문자적으로 이해하고 그냥 넘어갑니다. 다음 단계로 들어가서 영(靈)적으로 해석할 때, 성경 구절을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의 의미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출처 : 충신사 기독교 문서 선교회
글쓴이 : joseph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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