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성서와 신앙을 알고싶어요

[스크랩] 25. 생명의 보화(寶貨)인 예수님-3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2. 21. 07:07

 생명의 보화(寶貨)인 예수님-3

 

그러므로 성경을 읽을 때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을 초점으로 하는 안경을 쓰고 성경에 접근하여 바로 직선으로 예수께로 들어가야 합니다. 성경에서 이스라엘 역사나 신화(神話)나 족보(族譜)나 윤리 도덕이나 종교철학 등 다른 교훈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딤전 1:4). 오직 예수께로 곧 바로 들어가서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의 영역 안에서 그와의 영 육의 일치됨을 구해야 합니다.

 

성경 말씀을 통하여 그의 구속과 부활의 영역에 들어가야 합니다.  도덕(道德)이나 신앙 윤리(倫理)나 이스라엘 역사나 유대인 족보 타령에 빠져서 신앙의 변두리에서 헤매다가는 평생 그리스도 인의 부활 신앙의 진정한 의미도 모르고 그 신앙 인생이 끝나기 쉽습니다.
 
  쓸데없이 성경에서 도덕이나 윤리를 찾다가는 공자(孔子)의 제자 노릇을 하게 됩니다. 성경에서 인생의 의미를 따지고 철학을 찾다가는 석가(釋迦)의 제자 노릇하게 됩니다. 그리스도 인은 그리스도의 제자의 사명을 받았으므로 그리스도에게로 바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 화한 도덕이 들어 있고 그리스도 안에서 그리스도 화한 역사, 문화, 학문 등 모든 것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 화한 영성을 가지고 세상 철학과 도덕과 학문과 문화와 역사 예술, 종교 등을 보면 그것이 얼마나 허무하고 유치하고 무가치(無價値) 한 것인가를 느낄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하여 다른 것은 다 배설물 같이 여긴다고 고백하였습니다(빌 3:8). 이것은 참 진리이신 예수를 접하고 보니 세상의 진리가 헛되고 아무 것도 아님을 깨달은 바울의 영성에서 나온 고백입니다. 우리들도 예수와의 연합이 이루어지면 이루어질수록 세상 적인 가치관에서 벗어나 그리스도 중심의 신앙의 가치관으로 이행(移行)하게 됩니다. 

 
  그러면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오는 부활 신앙으로 가는 길의 기초적이고 중간 단계라 할 수 있는 구속사 중심의 성경 이해와 훈련은 어떻게 하는가?


  먼저 구속사적인 방법으로 성경을 읽으려면 구속사(救贖史) 중심으로, 즉 다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중심으로 성경을 대하여야 합니다. 이런 방법으로 성경을 읽을려면,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을 중심으로 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일정한 수준 이상의 성경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그리하여 이 구속사에 대한 지식으로 어떠한 성경 구절이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연결하여 해석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신약 성경(新約聖經)의 복음서(福音書)와 서신서(書信書) 등을 여러 번 읽어서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에 대한 지식을 축적해야 합니다.


  예수 님이 어떤 분인지를 성경에서 탐색하여 밝혀야 합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의 진리에 착념(着念)하여야 합니다. 나의 믿음을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연합하여 그리스도와 함께 죽고 함께 산다는 부활 신앙에 들어가야 합니다. 이것이 성숙한 신앙이요, 젖이나 먹는 신앙의 초보에서 단단한 식물을 먹는 장성한 믿음의 단계입니다.


   그러면 성경 안에서 예수 님을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성경에서 증거하는 예수 님은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예수 님은 신성(神性)을 지닌 분입니다. 즉, 하나님 되신 분입니다. 하나님으로 계시던 분이 성육신(成肉身)하여 사람으로, 인자(人子)로 오셨습니다(빌 2:5-8),

 

예수 님은 하나님 말씀으로 계시다가 말씀이 육신이 되신 분입니다(요 1:1-14),

 

예수 님은 어린 양으로 오셨는데, 어린 양은 구약의 제사 법에서 인간의 죄를 대신한 희생의 제물이었습니다. 예수 님은 이렇게 인간의 죄의 대가를 대신 지불하기 위하여 제물로 오셨습니다(요 1:29).

 

예수 님은 하나님으로 계시다가 하나님과 분리하여 하나님의 아들로 이름으로 오셨습니다(마 3:17),

 

예수 님은 자신의 몸을 제물로 바치며 동시에 하나님께 속죄의 제사를 드리는 영원한 대제사장으로 오셨습니다(히 9:11-15).

 

예수 님은 선지자 중의 선지자로 오셨습니다(히 3:5,6. 신 18:15).

 

예수 님은 만 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로 오셨습니다(계 19:11-16),

 

예수 님은 세상의 저주를 대속(代贖)하기 위하여 오셨습니다(갈 3:13),

 

예수 님은 우리의 가난의 저주를 대신 담당하고 우리를 부요케 하기 위하여 오셨습니다(고후 8:9). 예수 님은 우리를 살리기 위한 생명의 떡으로 오셨습니다(요 6:49-51).

 

 예수 님은 생명의 빛으로 오셨습니다(요 6:46),

 

예수 님은 신령한 반석으로 생수를 마시게 하십니다(고전 10:4). 예수 님은 양들을 위하여 생명을 바치는 선한 목자로 오셨습니다(요 10:10),

 

예수 님은 자신을 포도나무로 비유하시고 우리를 나무에 달린 가지라 하였습니다(요 15:1), 등등 성경에 기록된 예수는 여러 가지 의미로 조명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모습의 결론은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로 완결되어 집니다


   이렇게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예수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성경에 예수 그리스도가 가지고 있는 상징과 유사한 구절이 나오면 거기서 예수를 연상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중심 사역인 구속과 부활로 연결해야 합니다. 이렇게 예수에 대한 전체적이고 깊이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활용하여야 구속적인 성경 접근이 쉽게 됩니다.


  그러나 예수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다고 구속사 성경 접근이 불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지식이 없어도 훈련을 하면 시작할 수 있습니다. 깊이 있고 다양하게 접근하지는 못하지만 제한 된 범위 안에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방법으로 계속 훈련을 쌓다 보면 성경의 구속사 적인 지식이 빠르게 발전합니다. 곧 깊이 있는 단계로 어렵지 않게 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훈련을 하지 않고 평상적인 방법으로 읽으면 아주 더디게 이 단계로 도달합니다. 그러나 구속사의 안경을 쓰고 성경을 읽으면 매우 빠르게 이 단계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구속사 중심의 성경 접근이라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속과 부활을 중심으로 성경을 대하는 것이라고 앞에서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구태여 이런 방법으로 성경 해석을 하지 않아도,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에 대하여 알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표현한 구절이 많이 있습니다. 신약 성경은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을 중심으로 기록한 책이고, 복음 서신(福音書信)은 이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한 것입니이다. 그러므로 부활과 구속을 초점으로한 구속사 중심으로 성경을 보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구속사 적인 성경 읽기가 됩니다.


  그런데 구약 성경은 그리스도가 간접적으로 예언되어 기록된 책입니다. 그러므로 구속사 중심으로 성경을 읽는 훈련을 하지 않으면 그리스도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군데군데 그리스도를 상징하거나 예언된 구절을 통하여 그리스도를 찾을 수 있을 뿐입니다. 또한 신약에서도 그리스도의 구속과 부활을 중심으로 보지 않으면 그리스도의 행적을 기적과 병 고침의 관점으로만 보게 되기 쉽습니다.


  앞에서도 말한바 같이 구속사 중심의 성경 읽기 훈련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기반으로 활용한다 하였습니다. 성경 안에는 그리스도의 구속사에 관한 다양한 지식이 들어 있는 영적인 채널이 여러 개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영적 지식의 채널을 받아들이는 안테나로 그리스도에 대한 성경적인 지식을 활용해야 합니다.


  라디오가 있는데 주파수(周波數) 수신 범위가 중파(中波)만 있다면 좁은 범위의 방송만 듣게 됩니다. 그러나 FM 방송 주파수 대역이 같이 있다면 더 넒은 범위의 방송도 청취가 가능해집니다.  또한 단파(短波)의 주파수 대역까지 같이 있다면 더욱 넓은 범위의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구속사 적인 성경 읽기가 라디오라면 예수에 대한 지식은 주파수 대역과 같습니다. 예수에 대한 지식이 풍성하면 주파수 대역이 많은 라디오가 많은 방송을 청취할 수 있는 것처럼 더욱 풍성하게 구속사 적인 성경 해석이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이것은 성경 지식이 일정한 수준 이상 도달한 사람의 경우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경 지식이 없을지라도 계속해서 이런 방법으로 훈련하면 빠른 시간 안에 이 수준으로 발전될 것입니다.
 

출처 : 충신사 기독교 문서 선교회
글쓴이 : joseph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