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중놀이> 5인조 달리기
▪준비물 : 반환물 2개
▪참가인원 : 각 팀 5명 1조로, 10개조(인원에 따라 참가수 조정)
▪진행방법 : 두 팀으로 나누어 진행한다. 각 팀 1조 5명씩 서로 팔짱을 끼고 횡대로 서서 출발신호에 맞춰 달려가서 골의 지점까지 함께 도착하는 편이 이기게 된다. 양쪽 끝사람의 빈손에는 비치볼을 들게 한다. 릴레이로 할 경우 목표 반환물을 돌아서 오게 하고 다음 주자에게 바톤대신 비치볼을 넘겨준다.
2. <수중놀이> 태평양 건너기
▪참가인원 : 수영선수 10명과 파도를 일으키는 사람 30-40명, 인원수에 따라 조정할 수 있으나 많아도 좋다.
▪대형 : 두 팀으로 나누어 각팀별 2열로 서로 마주보고 손을 잡는다(팔을 흔들어 파도를 일으키는 역할)
▪진행방법 : 서로 마주보고 손을 잡고 서서 좌우로 밀착하여 선다. 손위로 1명씩 나와 두 손을 앞으로 쭉 뻗어 엎드린다. 시작 신호가 울리면 손을 맞잡은 사람들은 손을 뒤에서 앞으로 흔들어 엎드려 있는 수영선수를 앞으로 보낸다. 끝까지 도착하면 전방 5m 까지 수영하여 반환점을 돌아 출발선까지 달려온다. 다음 사람에게 바톤터치하면 다음 사람 역시 같은 요령으로 이동한다. 먼저 끝난 팀이 승리하게 된다.
3. <수중놀이> 수중답교놀이
▪참가인원 : 20-30명(인원에 따라 조정가능)
▪대형: 각 팀별로 1열 횡대로 밀착하여 서서 전원 허리를 숙이고 두 손을 무릎에 받친다.
▪진행방법 : 맨 좌측 사람부터 시작신호와 함께 일어나서 등을 밟고 건너간다. 다 건너갔으면 맨 끝에 다시 엎드리고 좌측 사람은 다시 일어나서 같은 요령으로 건너간다. 전체가 먼저 끝난 조가 이기게 된다.
4. <수중놀이> 수중장애물
▪준비물 : 물안경 2-3개, 타이어 튜브 2-3개, 그물 1개, 사다리, 비치볼 2-3개, 반환물 2-3개(고무풍선에 끈을 묶어 돌로 고정시킨다.)
▪참가인원 : 전체를 2-3개팀으로 나누어 팀당 5-10명씩 참가한다.
▪진행방법 :
⑴ 출발선에서 각 팀별 1열로 서서 대기한다.
⑵ 출발신호에 맞춰 한 사람씩 출발한다. 첫 번째 코스에서 물안경을 쓴다.
⑶ 고무튜브를 향해 헤엄치거나 달려가서 고무튜브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써서 빠져나온다.
⑷ 그물 밑을 잠수로 통과하여 빠져나온다.
⑸ 사다리 사이를 역시 잠수하여 통과한 후
⑹ 비치볼을 두 손으로 감싸쥐고 고무튜브를 활용하여 반환점을 돌아온다.
⑺ 원래 비치볼 위치까지 되돌아와서 비치볼을 제자리에 두고 역순으로 돌아온다.
⑻ 이때 물안경을 다음 주자에게 바톤대신 넘겨준다.
⑼ 최종적으로 먼저 도착한 팀이 승리한다.
5. <수중놀이> 수중농구
▪준비물 : 비치볼, 바구니 2개, 흰 끈
▪참가인원 : 각 팀 15-20명
▪진행방법 : 양팀 골키퍼가 바구니를 들고 자기 팀이 던지는 공을 바구니로 받는 것으로서, 몸을 잡거나 세 걸음 이상 발을 옮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일반적 경기규칙은 농구와 같이 적용된다. 상대편 골키퍼 진영에는 들어갈 수 없다.
6. <수중놀이> 수중피구
▪준비물 : 비치볼, 흰 끈
▪참가인원 : 30명 (공격 15명, 수비 15명)
▪진행방법 : 각 팀 공격조가 상대방 수비조에게 공을 던져 맞추는 놀이이다. 볼에 몸이 맞으면 라인 밖으로 나와야 하며, 다시 들어가려면 자기팀이 점수를 얻어야 하는데, 점수를 얻는 방법은 상대팀에서 던지는 볼을 받아 내면 1점이 추가된다. 최종적으로 남는 사람의 숫자가 그 점수가 되고, 그 동안 공을 받아 올린 점수를 더하여 승부를 결정한다. 경기는 전후반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전반전 경기가 끝나면 공격과 수비를 바꾸어 후반전 경기를 치른다.
7. <수중놀이> 수중발야구
▪준비물 : 비치볼, 베이스 4개 (풍선을 끈에 묶어 돌에 고정시킨다.)
▪참가인원 : 각 팀 15명
▪진행방법 : 야구룰과 같으나 공격팀은 타자순으로 나와 방망이로 공을 치는 대신 발로 공을 찬다. 베이스는 풍선이나 비치볼을 끈에 묶어 돌에 매달아 둔다.
8. <아동부> '가위 바위 보' 업어주기
▪효과 : 빠른 시간 안에 어색함을 없애고, 친구들과 육체적 접촉을 통해 친숙함을 느낄 수 있다.
▪참가인원 : 50-60 명 정도
▪방법 :
⑴ 두 사람씩 짝을 지어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⑵ 진 사람이 이긴 사람을 업어 준다.
⑶ 업힌 사람이 다른 업힌 사람과 만나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⑷ 업힌 사람의 승패에 따라 업은 사람은 같이 업히기도 하고 업기고 한다.
⑸ 같은 방법으로 무르익을 때까지 (어느 정도 땀이 날 때까지) 계속한다.
비고 : 매우 소란스럽고 혼란해 보이는 듯하나 분명한 질서가 있고 금새 친숙해질 수 있으니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9. <아동부> 알까기 술래잡기
▪효과 : 술래에게 잡힌 친구들을 구해 주고 또 구해줌을 받음을 통해 '나'에게서 '너'를 발견하고 고마움, 용기, 희생, 노력 등을 체험하게 된다.
▪참가인원 : 50-60 명 정도
▪방법 :
⑴ 술래를 정한다(전체의 1/5정도를 한다.)
⑵ 술래를 알리고 열까지 센후 친구들을 잡기 시작한다.
⑶ 술래에게 잡힌 친구는 그 자리에서 양팔을 펴고 양발을 벌기고 서 있어야 한다.
⑷ 아직 움직일 수 있는 친구가 서 있는 친구의 다리 밑을 통과하면 풀려난다.
⑸ 술래에게 모두 잡히면 술래를 바꾼다.
10. <아동부> 그물 술래잡기(1)
▪효과 : 처음에는 술래를 피해 도망 다니지만 일단 술래에게 잡히면 술래와 하나가 되어 더 많은 술래를 만들어 감으로 '우리'라는 개념으로 확대되어져 간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한다.
⑵ 맨 먼저 술래가 된 사람은 술래가 아닌 사람을 쫓아다닌다.
⑶ 술래의 손이 닿으면 술래가 되는데, 이때 술래의 손이 닿은 부분을 한 손으로 잡고 쫓아 다녀야 한다.
⑷ 이렇게 하여 술래의 수가 점점 늘어나는데 발목을 쥔 술래, 배를 쥔 술래, 머리를 쥔 술래 등 각양각색의 술래가 아직 술래가 되지 않은 사람을 쫓아다닌다.
⑸ 모두가 술래가 될 때까지 쫓아다닌다.
11. <아동부> 그물 술래잡기(2)
▪효과 : 그물 술래잡기(1)과 같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두 가지 중 한가지만 선택해서 할 수도 있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술래를 한 사람 정한다.
⑵ 맨 먼저 술래가 된 사람은 술래가 아닌 사람을 쫓아다닌다.
⑶ 술래에게 잡힌 사람은 같이 술래가 되어 손을 잡고 다른 친구들을 쫓아다닌다.
⑷ 술래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맨 처음 술래와 가장자리에 선 사람만이 술래가 아닌 사람을 칠 수 있는데 한마음으로 움직여 주지 않으면 술래를 늘리기 어렵다.
⑸ 모두가 술래가 될 때까지 손을 잡은 채로 같이 다닌다.
12. <아동부> 꼬리 늘리기
▪효과 : 가위 바위 보를 통해 진 사람이 이긴 사람 뒤에 붙어감으로 수를 늘려감에 따라 같은 팀에 대한 소속감이나 단결감을 느끼게 한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각자 떨어진 상태에서 노래에 맞춰 오른발 옆으로 2번, 왼발 옆으로 2번,1보 전진,1보 후퇴,3보 전진한다. 노래는 4/4박자로 간단한 것으로 한다. (예: 예수님 찬양, 산토끼, 송아지...)
⑵ 노래가 끝난 상태에서 만난 사람과 가위 바위 보를 한다.
⑶ 진 사람은 이긴 사람 뒤에 가서 붙는다.
⑷ 함께 다시 노래에 맞춰 전진, 후퇴, 전진하여 가위 바위 보 한다.
⑸ 계속 반복해서 2명-> 4명-> 8명-> 16명...으로 늘려 가는데 2팀으로 나눠질 때까지 한다.
13. <아동부> 사람줄다리기
▪효과 : 자기가 속한 팀에 대한 결속력과 협동심을 갖게 한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두팀으로 만들어진 상태에서 줄다리기를 할 수 있는 대형으로 만든다.
⑵ 맨 앞에서 선 사람끼리 팔고리를 한다.
⑶ 서로 잡아당겨 상대팀을 끌고 오거나 끊어뜨리면 이기게 된다.
14. <아동부> 끈끈이 60
▪효과 : 사람다리기와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둘 중 하나를 선택해서 할 수도 있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농구 골대나 나무기둥, 전봇대와 같은 기둥에 앞의 놀이에서 진 팀이 먼저 앞사람의 허리를 꽉 붙잡은 채 붙는다.
⑵ 신호가 떨어지면 60초 안에 상대팀이 달려가서 한 명씩 기둥에서 뜯어낸다.
⑶ 서로 역할을 바꾸어 해보는데, 제한 시간 60초 이내에 더 많이 뜯어낸 팀이 이긴다.
(시간을 더 늘릴 수도 있고, 사람이 많으면 기둥에 나누어 붙을 수도 있다.)
15. <아동부> 하나됨의 축제
▪효과 : 두팀에서 한 팀이 됨과 동시에 전체에 대한 경쟁 없는 결속력으로 하나 되게 한다.
▪참가인원 : 40-50 명 정도
▪방법 :
⑴ 두팀으로 나누어진 상태에서 꼬리 늘리기 놀이를 마지막으로 함으로, 진 팀이 이긴팀 꼬리에 붙어 하나의 원으로 만든다.
⑵ 원의 중간에 2명이 서로 마주보고 문을 만든다.
⑶ '감사함으로 그 문에 들어가며' 찬양을 함께 부르면서 기쁨을 같이 나눈다.
('우리 함께 모여'노래에 맞춰 달팽이집을 만들 수도 있다.)
16. <중고등부> 소돔과 고모라
▪취지 : 새로운 친구들과 단결력과 협동감을 기르게 할 수 있으며 가서는 될 곳과 안될 곳에 대한 분별을 가질 수 있다.
▪참가인원 : 15명 정도
|
|
|
|
|
|
|
|
|
|
|
|
|
|
|
▪방법 :
⑴ 7명 이내로 편을 가른 후 롯팀은 ' ㄱ'자 안에 소돔팀은 ' ㅁ'자안에 근거를 두고 밖으로 나갈 수도 있다.
⑵ 롯팀은 시계방향으로 일곱바퀴를 돌면 이긴다. 단 ' ㄱ'자 안에서 전후 구분 없이 자유롭게 다닐 수 있지만 시계 반대 방향으로 건너갈 수는 없다.
⑶ 소돔팀은 롯팀이 돌지 못하도록 방해하거나 ' ㅁ'자 안 밖을 드나들며 롯팀을 밀거나 당겨서 아웃시킨다. 단,' ㅁ'자 밖으로 나갈 때 소돔팀은 한사람 이상이 남아 있어야 하며, 소돔팀이 성을 비우면 롯팀에서 자동으로 승리하게 된다.
⑷ 제한 시간은 10분으로 하고 끝나면 역할을 바꾼다.
⑸ 금에 닿거나 남의 땅에 들어간 사람은 아웃된다.
17. <중고등부> 장자권 빼앗기
▪취지 : 기독교 신앙의 중요성을 알게 한다. 그럼으로 그 신앙을 지키는 것의 어려움과 소중함을 알 수 있다.
▪참가인원 : 15명 정도
▪준비물 : 소형농구공 5-7개
▪방법 :
⑴ 땅에 도너츠 모양의 그림을 그린다.
⑵ 7명씩 편을 가른 후 공격팀을 야곱팀으로 방어팀을 에서팀으로 정한 후에 야곱팀은 원밖에 자리 잡는다.
⑶ 공격팀은 방어팀을 피하거나 퇴장하도록 만들면서 작은 원안에 있는 공을 모두 훔쳐내면 이길 수 있다.
⑷ 남의 영토에 들어가거나 금에 몸이 닿은 사람은 퇴장해야 한다. 단 에서팀은 작은 원에 들어가되 한 사람 밖에 들어갈 수 없으며 한사람 이상 들어가면 퇴장 당한다. 야곱팀은 작은 원에2사람이 들어갈 수 있으나 한발로 다녀야 하며 두발이 땅에 닿으면 퇴장 당한다.
⑸ 상대방을 공격할 때 손을 쓰는 것은 무관하나 발은 사용할 수 없으며, 머리나 하반신을 공격해서도 안된다.
<주의> 신체사용이 많은 게임이므로 지도교사는 안전사고에 유의하도록 미리 지시를 잘 한다.
18. <중고등부 야외놀이> 떨기나무 불꽃
▪취지 : 하나님을 공경하는 마음과 생명을 중요시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다.
▪참가인원 : 20-30 명 정도
▪준비물 : 소형농구공 10개 이상, 매직
▪방법 :
⑴ 아이들이 돌 수 있도록 큰 원을 하나 그린 후 그 안에 사람 수보다 적게 공을 놓아둔다.
⑵ 리더의 지시에 맞추어 노래를 하며 원주위를 돈다.
⑶ 원을 돌던 사람들은 리더가 "신 벗어"하고 외치면 재빨리 원안의 공을 잡는다. 이때 공을 잡지 못한 사람은 퇴장을 당한다.
⑷ 또는 리더가 "떨기나무 몇"하면 리더가 지시한 숫자에 맞추어 한 팀을 만든다. 이때 팀을 만들지 못한 팀은 가위 바위 보 하여 이긴 사람 한사람만 남고 나머지는 모두 퇴장 당한다.
⑸ 이렇게 해서 제일 마지막까지 남은 사람에게 선물을 준다. 게임을 좀더 재미있게 하려면 공에 매직을 사용하여 '생명'등을 적어 놓고 이 공을 집은 사람에게는 한사람을 살릴 수 있거나 한번에 한하여 퇴장을 면할 수 있는 특권을 주도록 한다.
19. <중고등부 야외놀이> 환도뼈 씨름
▪취지 : 협동심과 희생정신을 기를 수 있다.
▪참가인원 : 20-30 명 정도
▪준비물 : 신문지로 둘둘 말은 몽둥이 2개, 신문지로 만든 고깔모자
▪방법 :
⑴ 사람들을 야곱팀과 천사팀으로 나눈다.
⑵ 대형은 길게 자기팀 앞사람의 등을 보고 선다.
⑶ 제일 앞의 머리역을 맡은 사람은 두발로 서고 한 손에는 신문지 몽둥이를 들고 있다가 게임이 시작되면 상대팀의 꼬리가 쓰고 있는 모자를 몽둥이로 쳐서 떨어뜨린다.
⑷ 두 번째 사람은 머리역을 맡은 사람의 허리를 잡고 한발로 움직이며 한쪽 발목은 뒤사사람에게 잡힌다.
⑸ 세 번째 사람부터는 앞사람의 발목을 잡고 움직인다.
⑹ 제일 마지막에 꼬리역을 맡은 사람은 머리에 고깔모자를 쓰고 한 손으로는 앞사람의 발목을 잡고 상대팀 머리의 공격을 피해 도망 다닌다.
⑺ 공격은 머리만 할 수 있으며 머리는 꼬리의 모자만을 쳐서 떨어뜨리되 신문지 몽둥이 외에 다른 무엇도 사용할 수 없다.
⑻ 대형이 끊어지거나 넘어져도 진다.
20. <중고등부 실내놀이> 이스라엘의 12아들
▪취지 : 순발력과 재치를 길러 준다.
▪방법 :
⑴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은 "이라는 노래를 "믿음의 선배 이스라엘은 "이라는 가사로 고쳐서 배운다.
⑵ 사람들 중에 한 사람을 술래를 시킨다.
⑶ 술래가 모르게 야곱의 12아들을 사람들 중에 지정한 후 게임을 진행한다.
⑷ 술래는 숨어 있는 12아들 중 리더가 지정한 사람을 찾아내어 그 사람이 무언으로 행동하면 뜻을 알아내면 된다.(지정할 단어는 자유롭게 정한다.)
⑸술래가 얻을 수 있는 힌트는 사람들의 노래 소리가 커지고 작아지는 것을 통해 지정한 사람에 가까웠고 멀어진 것을 알 수 있다.
⑹ 나머지 사람들은 술래가 지정한 사람에 접근하면 점점 노래를 작게 하고 멀어지면 점점 크게 부른다.
⑺ 그러다 술래가 지정한 앞에 멈춰서면 박수를 쳐준다.
⑻ 그럼 지정한 사람과 그 사람의 왼쪽 오른쪽 사람이 동시에 일어나 자기에게 지정한 단어를 말을 하지 말고 몸으로 표현한다. (예: 안경, 선생님, 성경책...)나머지 두사람도 술래가 혼동하도록 자신이 지정당한 사람인 것처럼 행동한다.
⑼ 술래는 셋중에서 한사람을 선택하여 그 사람이 표현하는 뜻을 말로 한다.
'명호테크 > 유머와 레크레이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레크레이션 강사 / MC진행기법 (0) | 2008.12.30 |
---|---|
[스크랩] 레크리에이션 진행시 상황별 멘트입니다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21~4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41~60가지 (0) | 2008.12.30 |
[스크랩] 레크레이션 61~80가지 (0) | 2008.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