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기업경영진단의 분야별 범위]
(1) 진단의 범위
진단의 실시는 기업활동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왜냐하면 기업은 여러 가지 기능이 상호 연관되어 활동을 수행하는 시스템적인
조직체이기 때문이다.
진단의 목표는 실효성 있는 경영합리화 방안을 제시하여 환경변화에 적합한 대책을
수립하도록 하고 수익성 제고에 의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기업경영수준을 향상시키며
경영의 지속적 안정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므로 최고경영층의 종합적인 능력을 포함하여
기업의 조직활동 전체에 대한 관찰, 조사, 분석을 통한 경영상의 결함과 장애요인을
찾아내야 한다.
경영의 특정부문을 진단하는 경우에도 기업의 중점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영의 각부문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경영의 총괄적 기능수행 및 활동과 연관하여 실시해야 한다.
(2) 진단의 대상
① 경영의 기본적 사항
Top management가 관리하는 경영이념과 정책, 경영방침, 경영계획, 경영전략 및 경영자능력에 관한 사항
② 경영의 각부문진단
경영정책, 경영목표, 경영계획과의 일관성과 내부통제제도, 위임전결, 사무관리시스템의 적합성을 검토한 후 부문별 진단에 임한다.
<재무관리 및 회계부문>
- 이익계획의 타당성
- 회계제도 및 장부조직의 적절성
- 표준원가계산제도 도입여부 및 타당성
- 자금계획의 적절성
- 예산통제제도의 채택여부 및 타당성
- 절세경영관리제도의 운영여부 및 타당성
<생산관리부문>
- 생산계획의 타당성
- 공정 및 작업관리, 작업조직의 적합성
- 시설배치 및 운반관리의 적절성
- 설비관리 및 품질관리의 기준
- 산업공학적 기법도입에 의한 원가절감 가능성
- 구매조직의 합리성
- 구매시장조사방법의 타당성
- 재료공급계획의 적정성
- 재고통제방법의 적절성
- 외주관리방법의 적절성
<판매관리부문>
- 판매계획의 타당성
- 판매조직 및 판매경로의 적절성
- 시장조사 및 방법의 타당성
- 판매촉진 및 광고선전의 적절성
- 판매원 관리방법의 타당성
<인사조직부문>
- 채용 및 승진제도의 적정성
- 직무분석과 인사고과제도의 적정성
- 급여제도의 타당성
- 복리후생제도의 적절성
- 근무의욕고취를 위한 동기부여 적절성
- 근무환경조성의 적절성
(출처:한국경영기술컨설턴트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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