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일본의 합자회사 모리(森) 오피스에서 메일로 제공된 자료(일경 기사에서 매일 배우는 경영 전략의 원리 원칙)를 번역하여 제공한 것임. 일본경제신문 2002.7.5【35 면】(통권764호)
초·중학생, 테니스가 최고 인기
◆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의 사이에 테니스의 인기가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테니스를 테마로 한 소년 만화의 인기가 배경에 있어, 1980년대 후반에 계속되는 테니스 붐 재개라고도 할 수 있는 상황이다. 스포츠 용품 각 사는 아동용의 라켓이나 관련 상품에 잇따라 신제품을 발매하고 있다.
◆ 요넥스는 6월의 아동용 라켓 판매 수량이 전년 동월의 3배의 약 5천개. 다이와정공도 1-6월이 전년 동기의 약 6배로 일부 모델은 품절 상태. 학교에서도 「금년은 테니스부의 입소 희망자가 급증해 추첨이 되었다」(사이타마현이 있는 시립중학교 학교)과의 사례가 눈에 띈다.
◆ 계기는 「주간 소년 점프」(集英社) 연재의 「테니스의 왕자님」. 작년 10월에 텔레비젼 토쿄계가 방영을 시작해 인기에 파급되었다. 이번 달 3일에는 주인공 「에츠젠 료마」의 CD도 발매되었다.
◆ 메이커는 2002년 모델의 라인업을 확충. 요넥스가 발매한 라켓 「SRQ 티탄 27」(1만 6천엔)은, 초등학교 고학년을 의식해 어른용과 같은 사이즈(27 인치=1 인치는 2.54 센티미터)로 했다. 만화와 거의 같은 세대에 본격적인 플레이를, 이라고 생각했다.
◆「프린스」브랜드를 판매하는 다이와정공은, 일본 여자 최고의 스기야마 아동 선수가 사용하는 라켓의 쥬니어 모델 「워리아 25」(8천엔)을 팔기 시작했다. (중략) 또 헬로 키티(hello kiddy)를 다룬 짧은 양말이나 수건 등의 상품도 발매했다.
◆ 브리지스톤 스포츠는 미 디즈니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해 미키마우스를 채용. 4-8세 전용의 라켓(5천·6천엔), 그립 테이프(350엔), 스폰지 볼(2개 들이 600엔)을 갖추었다.
◆ 테니스 교실도 성황. 「15세 이하의 쥬니어 부문의 재적자가 현재 1550명. 작년의 5 할증입니다」라고 하는 것은 미야노모리 스포츠 클럽(삿포로시). 요넥스도 저명 코치 코우라 타케시지씨와 협력하여, 5세 이상을 대상으로 한 쥬니어 교실을 개최중이다.
◆ 테니스 용품의 시장규모는 점차 감소를 계속하고 2001년에는 800억엔 미만과 10년전의 6할의 수준에 빠졌다(업계 추계). 주부나 중노년의 플레이 인구는 크게 증가하지 않지만 대학 써클이 저조하기 때문에다.
◆「새롭게 테니스를 시작하는 젊은이가 줄어들고 있다」(브리지스톤 스포츠)고 위기감을 갖고 있기에, 이번을 기회로 초등중학생에게 기대를 걸고 있다.
□ Comment - 정보의 흐름을 알고, 기점(起點)을 파악한다
● 소년점프 연재의 「테니스의 왕자님」. 실은 나도 애독하고 있다. 한 때의 스포츠 끈기와는 조금 다르다. 어쨌든 주인공이 매우 강하고, 통쾌하다. 아이들의 사이에서는 「테니프리(테니스의 왕자님)」라고 하여 알려져 있다.
● 이번 기사는, 그 「테니프리」의 영향으로 초등중학생의 사이에 테니스가 붐이 되고 있다는 것. 최근의 바둑 붐도, 점프 연재의 「히칼의 바둑」(이쪽은 「히카바둑」)의 영향이다.
● 소년 점프는, 최성기에는 650만부의 발행 부수를 자랑했지만, 현재는 350만부 정도로 낙담하고 있다. 그런데도, 굉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기로 감탄한다.
● 인기 스포츠가 만화가 된다는 것은 아니고, 만화로 취할 수 있었던 스포츠에 인기가 있다. 그 이외의 방법으로 특정의 스포츠의 인기를 높여 용품의 시장을 확대하는 것을 생각해 보면, 매우 초조하다.
● 소년 점프라면, 많은 초등중학생이 읽고, 그 인기를 순풍으로서 애니메이션 방영되면, 한층 더 인지도는 높아진다. 인기 만화의 특징은 캐릭터가 명확한 것이라고 한다. 점프를 발행하는 슈우에이샤는 의도적으로 캐릭터에 강렬한 개성을 갖게 하고 있다.
● 점프에 의하면, 「캐릭터가 명확하다면 아이는 그 캐릭터를 추구해 자기 동화해 읽어 진행되어, 원활히 이야기 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라는 것이다. 자기 동화하면, 자신도 캐릭터와 같은 스포츠를 해 보고자 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 이 사례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인기 만화 잡지라고 하는, 많은 초등중학생이 읽는 매체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의 효과다. 여기가 정보의 기점이 되고 있다. 정보의 기점을 파악하는 것이다.
● 시장에 영향을 끼치려면, 정보의 흐름을 제대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이번 기사의 경우, "인기 만화→인기 스포츠화→용품 시장 확대"라고 하는 흐름이 있다. 강의 하류의 용품 시장에서만 매달리고 있어도, 축소하는 시장의 쉐어의 분쟁만 하고 있는 셈이다.
●「테니프리」의 붐으로 테니스 용품의 시장규모가 얼마나 부활 할 것인가는 모르지만, 10년간에 걸쳐 시장이 6할 규모에 그치는 것을 만족하고 있었던 것이 테니스 용품 업계다. 그것이 인기 만화 하나로 시장이 활성화하고 있다. 마케팅의 현상을 배우는 것은 많을 것이다.
□ 오늘의 교훈
당신의 기업은 축소하는 시장에 괴로워하지 않을까. 강의 하류에서의 시장쉐어 분쟁을 하는 것만이 아니고, 상류를 파악하여 시장을 활성화하는 것도 생각해 보자.
□ 유용한 정보
사물을 여러 가지 시점에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네요. 상대에게 새로운 시점을 제공해 주는 것도, 코치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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