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Bible Study

[스크랩] 욥기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10. 07:30

욥기

본서의 명칭은 주인공인 욥의 이름을 따서 붙인 것이다. '욥'이라는 이름의 뜻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1)'미워하다', '대적하다'를 뜻하는 히브리어 '아에브'에서 파생된 것으로 볼 때는 '미움을 받는 자'라는 뜻이며, (2) '돌아오다', '회개하다'를 뜻하는 아랍어 '아바'에서 파생된 것으로볼 때는 '회개하는 자'라는 뜻이 된다. 욥기의 배경이 북부 아라비아이가 때문에, 아랍어 어원설이 더 적합할 듯하다.

저자 및 기록연대

이 책을 기록한 저자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이처럼 견해가 다양한 것은 본서 저자에 대한 뚜렷한 단서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긴 대화를 상세하게 기록한 점으로 미루어 볼 때, 목격자가 이 책을 기록했다고 보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이 견해가 구전으로 전해 내려온 이야기를 수백년 후에 어떤 인물이 편찬했다고 보는 견해보다 더 타당할 것 같다. 전자의 견해를 취한다면, 욥이 이 책의 저자로서 적합한 사람일 것이다. 그는 고난을 겪고 난 후에도 무려 140년을 더 살았다. 욥과 같이 지혜와 지식을 구비한 사람이 직접 겪었던 극적인 경험을 글로 옮겼으리라고 가정하는 것은 그다지 이상한 일이 아니다.
그러나 어떤 학자들은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욥을 저자로 인정하지 않는다. 첫째는, 욥의 성품과 재산을 언급한 1장과 42장이 3인칭으로 기록되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것은 결정적인 반증(反證)이 될 수 없다. 성경의 저자들은 때때로 자신에 관한 사건을 1인칭 대신 3인칭으로 기록하기 때문이다. 둘째는, 욥의 나이와 죽음을 언급한 구절들(42:16-17)이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두 구절들은 모세의 죽음을 기록한 신34장의 경우처럼, 다른사람이 추가했을 것이다.

주제와 목적

욥기에서 다루는 주제는, 온 세상의 주관자 되시는 하나님의 선하심과 전능하심을 믿는 사람들이 간혹 품게 되는 의문점에 관한 것이다.
하나님을 신실하게 섬기며 다른 사람에게 좋은 본이 되는 사람에게 닥치는 재난의 이유는 무엇인가? 반면, 하나님을 무시하고 다른 사람들을 경멸하는 악인들이 편안하게 지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이 전능하시고 공의로우시다면, 왜 의인이 고난당하고 악인이 형통하는 것을 방관한 채 계시는가? 하나님은 실제로 공의로우신가? 하나님은 과연 전능하신가? 하나님은 땅 위에 도덕적인 질서를 유지하실 수 없는 것은 아닌가?

욥기는 이와 같은 질문들에 답할 목적으로 기록되었다. 욥은 극심한 고난을 통해 자기 연민에 빠지고, 하나님에게 불평하기도 했다. 그러나 결국에는 '하나님이 모든 것을 합력케 하여 선을 이루신다'(롬 8:28)는 진리를 시련을 통해 확고하게 깨달았다. 비록 욥은 자신의 고난에 대한 이유를 알지 못했지만, 이 책은 하나님의 고귀한 목적이 무엇인가를 밝혀준다. 실상 욥은 진정한 복종을 보여줄 수 있는 인물로 하나님께 선택되는 영광을 가졌던 것이다.

사단은 욥을 포함한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의 위대하심보다는 이기적인 목적 때문에 하나님을 섬긴다고 비방했다. 즉 물질적인 복만을 받기 위한 방현으로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이었다. 하나님게서는 이 점에 대해서 사단이 그릇되었음을 입증하기 위해 욥을 선택하였다. 욥이 이 의도를 미리 알았더라면, 닥쳐 오는 시련들을 기쁘게 감당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이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절망과 하나님의 공의에 대한 의심에서 벗어나기 위해 싸워야 했다.

오늘날 신실한 신자들에게도 예기치 못한 재난이 닥칠 수도 있다. 이 경우에 욥의 경험은 큰 본이 될 것이다. 고난은 결코 하나님에 의해 버림받은 표시가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를 따라 주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난 중에서도 믿음을 굳게 깆고, 하나님을 원망하지 말아야 한다. 때가 되면 하나님이 고난의 이유를 밝히실 것이기 때문이다.

내용분해

1. 머리말(1:1-2:13)
2. 대화(3:1-42:6)
3. 끝맺는 말(42:7-17)

서론 일람

1. 기록자 : 누가 기록했는지 알 수 없다(욥, 엘리후, 모세, 솔로몬같은 사람이 기록했을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2. 기록연대 : 학자들은 욥기가 기록된 연대를 아브라함 때부터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유대인들이 돌아온 때 중 어느 시기라고 말한다.
3. 기록장소 : 기록장소는 어디인지 모른다(아마도 팔레스타인 지역 중 어느 곳에선가 기록했을 것이다).
4. 기록대상 : 어떤 특별한 백성들을 위해서 기록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기록했다.
5. 핵심어 및 내용 : 욥기의 핵심어는 "인내"와 "고통"과 "하나님의 절대 주권" 등이다. 견디기 어려운 고통과 시련에도 불구하고 욥은 끝까지 하나님에 대한 신앙을 버리지 않고 지켰다.

 

출처 : 與主同行
글쓴이 : 에스더 원글보기
메모 :

'신앙테크 > Bible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느헤미야  (0) 2009.02.10
[스크랩] 에스더  (0) 2009.02.10
[스크랩] 시편  (0) 2009.02.10
[스크랩] 잠언  (0) 2009.02.10
[스크랩] 전도서  (0) 2009.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