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Bible Study

[스크랩] 에스더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10. 07:31

에스더 

본서의 명칭은 주인공의 이름 '에스테르'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이름은 바사(페르시아)어에서 유래한 것이며, '에스테르'의 히브리식 이름은 '하닷사'로서, 식물의 일종인 도금양(桃金孃)을 뜻한다.

저자 및 기록연대

누가 이 책을 기록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어떤 이는 9:20을 들어 모르드개가 이 책의 저자라고 하지만 그것은 그 구절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그러나 작품 속에 언약 백성인 유다 민족에 대한 사랑이 스며들어 있어 저자가 유다 인이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또한 저자가 바사(페르시아)말과 그 관습에 익숙해 있는 점으로 보아 그가 바사(페르시아)에 살았던 인물이란 것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저자는 어려서 그 사건들을 목격했거나 아니면, 모르드개 다음 세대의 유다 인이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저작 목적   많은 유다 백성이 고레스 왕의 명령에 의해 포로 생활을 끝내고 고국으로 귀환했다. 그러나 아직도 바사(페르시아) 제국 내에는 도처에 유다 백성이 남아 있었다. 이즈음 하만과 모르드개의 사건이 발생, 급기야는 온 유다 인을 제국 내에서 말살하려는 정책으로 까지 확되 된다. 여기서 하나님의 언약 백성은 하나님께 도움을 청하고, 하나님께서 원수의 손에서 이들을 구출하신다. 그러므로 그들에게 변함없이 신실하신 언약의 하나님을 입증하신다. 곧 하나님이 그들을 지키시며 구원하시는 궁극적인 왕되심을 역력히 보여 준다. 비록 그들이 고국으로 귀환하지 않고 그곳에 안주해 있었을지라도, 하나님은 자신을 의지하는 자기 백성에게 살아 계신 언약의 하나님임을 확연히 보여주셨다.
이와 같이 저자는 여호와 하나님이 귀환한 유다 백성뿐만 아니라 이방 나라에 남아 있는 유다 백성들도 원수의 손에서 지키시며 보호하신다는 것을 본서를 통해 보여 주려고 했다.

정경성(正經性)

에스더 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가도나 찬양도 언급하지 않아 정경성을 의심받기도 했다. 그러나 에스더 서는 내용을 읽어 볼 때, 이런 직접적인 언급은 없을지라도 하나님의 통치와 기도의 힘과 찬양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문체적 특성을 살펴볼 때, 에스더 서는 한사람의 저자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그리고 에스더 서는 히브리 정경의 다섯 성문서 중 맨 마지막 절기로 지켜졌기 때문이다. 마쏘라 사본 중 다른 것보다 에스더 서 사본이 더 많이 필사되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보아, 유다 인들이 이 책을 많이 애독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랍비들은 이 책에 보다 많은 주석을 달아 탈무드에 보존했으며, 유대 학자들은 이것을 아주 소중히 여겼다.

내용분해  1. 폐위된 와스디 왕비(1:1-22)     2. 왕비가 된 에스더(2:1-18) 

3. 왕의 생명을 구한 모르드개(2:17-23)       4. 유다 인들에 대한 하만의 계략(3:1-15) 

5. 에스더의 결심(4:1-17)     6. 연회를 베푼 에스더(5:1-14)       7. 굴욕 당하는 하만(6:1-14)  

8. 에스더의 두 번째 연회 (7:1-10)     9. 모르드개의 조서(8:1-17)
10. 유다 인의 승리와 부림절의 기원(9:1-10:3)

서론일람   1. 기록자 : 미상      2. 기록연대 : B.C. 485-435년 사이.      3. 기록장소 : 미상
4. 기록대상 : 에스더서는 예루살렘으로 귀환하지 않고 페르시아에 남아 있는 유대인들을 위해서 기록되었다.
5. 핵심어 및 내용 : 에스더서의 핵심어는 "아름다움"과 "섭리"이다. 하나님께서는 에스더를 축복하사 아름다운 외모를 주셨다. 그러나 이런 아름다운 외모 때문에 하나님이 그녀를 사용하신 것이 아니라 그녀의 헌신된 마음 때문에 그녀를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셨다. 이처럼 한 미천한 유대 여자가 그 당시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제국의 왕비가 된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니다. 비록 에스더서 내에는 하나님이란 이름이 한 번도 나타나지 않지만 돌보시고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는 여기 저기에서 나타난다.

출처 : 與主同行
글쓴이 : 에스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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