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 본서의 명칭은 주인공의 이름 '에스테르'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 이름은 바사(페르시아)어에서 유래한 것이며, '에스테르'의 히브리식 이름은 '하닷사'로서, 식물의 일종인 도금양(桃金孃)을 뜻한다. |
저자 및 기록연대 |
누가 이 책을 기록했는지는 확실치 않다. 어떤 이는 9:20을 들어 모르드개가 이 책의 저자라고 하지만 그것은 그 구절을 잘못 이해한 것이다. 그러나 작품 속에 언약 백성인 유다 민족에 대한 사랑이 스며들어 있어 저자가 유다 인이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또한 저자가 바사(페르시아)말과 그 관습에 익숙해 있는 점으로 보아 그가 바사(페르시아)에 살았던 인물이란 것도 생각할 수 있다. 따라서 저자는 어려서 그 사건들을 목격했거나 아니면, 모르드개 다음 세대의 유다 인이었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
정경성(正經性) |
에스더 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고, 가도나 찬양도 언급하지 않아 정경성을 의심받기도 했다. 그러나 에스더 서는 내용을 읽어 볼 때, 이런 직접적인 언급은 없을지라도 하나님의 통치와 기도의 힘과 찬양의 분위기를 엿볼 수 있다. 문체적 특성을 살펴볼 때, 에스더 서는 한사람의 저자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그리고 에스더 서는 히브리 정경의 다섯 성문서 중 맨 마지막 절기로 지켜졌기 때문이다. 마쏘라 사본 중 다른 것보다 에스더 서 사본이 더 많이 필사되었다는 사실로 미루어 보아, 유다 인들이 이 책을 많이 애독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랍비들은 이 책에 보다 많은 주석을 달아 탈무드에 보존했으며, 유대 학자들은 이것을 아주 소중히 여겼다. |
내용분해 1. 폐위된 와스디 왕비(1:1-22) 2. 왕비가 된 에스더(2:1-18) 3. 왕의 생명을 구한 모르드개(2:17-23) 4. 유다 인들에 대한 하만의 계략(3:1-15) 5. 에스더의 결심(4:1-17) 6. 연회를 베푼 에스더(5:1-14) 7. 굴욕 당하는 하만(6:1-14) 8. 에스더의 두 번째 연회 (7:1-10) 9. 모르드개의 조서(8:1-17) |
서론일람 1. 기록자 : 미상 2. 기록연대 : B.C. 485-435년 사이. 3. 기록장소 : 미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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