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내적치유 병원

[스크랩] 상한 마음의 내적치유에 관한 연구 6.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4. 14. 06:47

상한 마음의 내적치유에 관한 연구 6.

 

Ⅲ. 상한마음의 원인 - 2

 

5.인도(guidance)
이런 인도는 부모가 자녀에게 할 수 있는 훈련으로서 울타리와 같은 역할을 해준다. 제약을 받지 않는 자녀는 안정감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심각한 정서적인 문제를 발전시킨다. 자녀가 좀 더 나이가 들어 자신의 문제들의 근원이 적절한 제약이 없음으로써 비롯된 것임을 깨닫게 될 때, 그는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았거나 제약을 가할 만큼 그를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다는 생각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이것은 아이들이 잘 자라나도록 만드는 하나의 요소인데, 여기에는 충고나 조력, 말이나 다른 형태의 도움들이 포함된다. 여기에는 적절하고 건전한 사회적 기술들에 대하여 본을 보여주고 가르쳐 주는 것도 포함된다.

 

6.경청(listening), 진실함(being Real), 참여(participating), 용납(acceptance)
다른 사람이 비록 다 나를 이해해 주는 것은 아닐지라도 내 말을 경청해 준다는 사실은 사람에게 큰 만족감을 준다. 이것은 아이를 양육하는 가장 기본적인 태도 중에 하나이다. 따라서 자녀들의 부정적인 감정을 부인하거나 무시해서는 안 된다. 자녀의 분노를 받아들일 줄 아는 것은 분노를 다루는 첫걸음인 것이다. 이렇게 양육 받은 사람들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까지의 아픔이나 문제에 대하여 진지하며 존중할 줄 알고 그런 것에 대하여 감탄한다. 그리고 다른 이들의 마음까지 이해해 줌으로서 사람들로 하여금 솔직하게 지기를 표현할 자유를 주며 또 자라나게 한다.

 

7.상실된 것을 애통하고 근심하며 성장할 기회(opportunity to grieve losses & to grow)
이 상실이란 것은 우리가 잃어버리는 모든 것들을 의미한다. 가까운 사람의 죽음이나 가장 소중히 여기는 물건을 잃어버림 등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우리에게 꼭 필요한 것이다. 이런 상실과 관련된 고통과 슬픔을 잘 통과해야지만 올바른 성장을 하게된다. 통과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우선은 이것에 대하여 아파할 줄 알아야 한다. 남자들의 경우는 "남자가 그런 것 가지고 그럴 필요있겠나?" 하지만 아니다. 그것은 문제를 회피하는 것이다. 이것을 아파하고 슬퍼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한 경험과 성숙의 과정이 우리가 다루는 부분이 될 것이다.
또한 근심은 상실감을 보상해 주기 위해 마음을 재정비해 주는 하나님이 주신 건강한 과정이다. 그것은 고통으로 받은 압력이 너무 낳아질 때 "피이...."하고 소리내는 안전밸브인 것이다. 이 커다란 상실감이 우리에게 있다면 고통스러울 것이다. 그러나 근심은 치유과정에서 필수적인 것이다.

 

8.지지(support)
지지한다는 것은 참자아의 추구, 곧 정보를 받아들이고 창조하며, 참자아가 그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 시도하는 것들을 막지 않는 것이다. 또한 지지란 참자아가 그 잠재력을 계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것들을 능동적으로 도와주는 것도 포함한다. 실수하더라도 도와주는 것이다. 참된 인간으로서의 인격을 만들어 가는데에 필요한 적극적인 도움을 말한다.

 

9.성실과 신뢰
지지한다는 것은 그것을 주는 쪽이나 받는 쪽이나 성실과 신뢰를 필요로 하게 된다. 상대방의 속사람을 무시하면 관계를 손상시키게된다. 속사람이 성숙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다른 사람의 신뢰를 받고 있다는 것과 자신도 다른 사람을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10.성취-지배, 능력, 통제, 창의성,성취감, 헌신
사람에겐 성취의 욕구가 강하다. 이 성취란 기초적으로 완성할 수 있는 잠재력을 인정받는 것을 의미한다. 한 단계 나아가서 그 과업 끝까지 완성할 뿐만 아니라 그 과업 자체도 완전한 것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가장 높은 수준에서의 성취는 자기의 관여가 그 과업에 의미를 더하게 했다는 것을 만족해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취욕구와 책임감을 위하여 로버트 반즈는 자녀들에게 집안일과 같은 허드렛일을 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녀에게 잔 일을 시키는 가장 중요한 목적은 일을 통해서 자녀가 성취감을 경험하고 책임감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가정에서 자라난 사람들은 (기본적인 욕구를 채우지 못한 성인)일을 끝까지 완성하는 것과 그 과정에서 어떤 결정들을 내려야할 지에 대하여 어려움을 느낀다. 그 원인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의 지도와 격려를 받으면서 어떤 일들을 성취해 본 경험이 없기 때문이다. 문제를 가진 사람(마음이 상한 사람)은 한 부분의 영역, 예를 들면 공부나 자기가 하는 일에 대한 부분은 높은 성취도를 나타내지만 다른 영역, 예를 들면 다른 사람들과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에는 실패를 반복한다.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