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청을 위한 몇 가지 지침들(표 1 (주3, Masaki Kakitani, "Listening
Evangelism"(unpublished manuscript presented to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Deerfield, Illinois, December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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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가르친다. 1.
기본적으로 이것이 상담의 실제적인 내용이다.
내담자는 달리 행동하고 느끼고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고,
상담자는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가르침은 물론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가르침은 교훈이나 충고 또는 내담자에게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말해주는 것을 포함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말로 하는 지시는 내담자에게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이 보통이다.
흔히 보면 상담자가 자신의 행동으로
보다 실제적으로 생각하고 사는 법을 보여주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내담자가 좋아질 때는 그를 칭찬해 주고 격려해 주고 보강해 주며,
내담자가 결정을 하고 실천에 옮기고 변화를 위해
필요한 행동을 점검할 때는 그를 도와 협조해 주는 것이다.
이상의 돕는 요령들은 상담자가 돕는 과정에서 무엇을 하는가를 (p67)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목표이다.
상담은 어느 곳을 향해 가고 있으며 무엇을 성취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이 모든 것은 돕는 과정에 관계되는 내용이다.
이는 전문적인 상담가들 사이에서 커다란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주제이다.
어떤 사람들은 상담을 매우 복잡한 과정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보다 최근의 저작자들은 상담 과정을 상당히 간결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에간(Egan)은 (주4. G. Egan, The Skilled Helper(Monterey, Califonia: Brooks / Cole, 1975),
상담 과정을 내담자에게 주의를 기울이고 그와 친밀한 관계를 맺는 것에서부터
내담자에게 반응하고 그를 도와 그의 감정과 경험과 행동을 탐색하고,
상담자와 내담자 사이의 상호 이해를 구축하고, 끝으로 행동을 자극(유도)한 후
그 결과를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평가한다는 네 가지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로렌스 브래며(Lawrence Brammer)라는 이름의 심리학자는
이 보다 약간 길지만 거의 비슷한 과정을 열거하고 있다.
인터뷰를 개시하고 문제를 표현한다.
문제와 상담의 목표를 명확히 한다. 상담 관계와 과정을 설정한다. 보다 깊은 관계를 맺는다.
감정이나 행동 또는 생각(사상)을 탐색한다.
일종의 행동 계획을 세워 이를 시험해 본 후 평가한다.
그리고 상담 관계를 종결짓는다
. (주5. L. M. Brammer, The Helping Relationship: Process
and Skills(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1973).
상담 과정에서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은 주로 문제의 성격,
상담자와 내담자의 인격 그리고 그들이 맺고 있는 관계의 성격에 따라 좌우된다.
에간과 브래머가 제시한 것을 기초로 해서
나는 상담 관계가 최소한 다음의 다섯 가지 단계를 거친다고 제시하고 싶다.
이들 단계는 성경에 분명히 예시되어 있다.
1.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설정한다(요 6:63, 16:7-13; 요일 4:6).
2. 문제를 탐색하고 문제거리를 명확히 하려고 노력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과거에 어떤 노력이 경주되었는가를 판별한다(롬 8:26).
3. 취할 행동을 결정한다.
한 번에 한 가지씩 시험해 볼 수 있는 몇가지 가능한 대안이 있을 수 있다(요 14:26; 고전 2:13).
4. 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검토한 행동을 실천에 옮기도록 고무한다.
한 가지가 효력이 없을 때는 다른 것을 시도하라(요 16:13; 행 10:19-20, 16:6).
5. 상담 관계를 종결짓고 내담자가 자력으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려고 할 때
그가 배운 것을 적용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한다(롬 8:14).
이상의 내용의 대부분을 엠마오로 가는 길에 예수께서 아름답게 예시해 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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