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청을 위한 몇 가지 지침들(표 1 (주3, Masaki Kakitani, "Listening
Evangelism"(unpublished manuscript presented to Trinity Evangelical
Divinity School, Deerfield, Illinois, December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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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지원(뒷받침)해 준다.
이 말은 상담자가 심리적인 불구자들을 붙들어 주어
그들이 혼자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게 한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그러나 지원한다(support)는 것은 내담자가 처음에 입을 열기가 어려우며,
자신의 실패에 대해 털어 놓고 죄악된 생각이나 행동을 시인하거나
어떤 문제로 인하여 타격을 받았음을 인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받아들임을 뜻한다.
터놓고 얘기한다는 것은, 특히 그리스도인 상담자에게
마음을 터놓고 얘기한다는 것은 거절이나 비판 또는 배척을 감수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실패나 내면적인 생각을 마음 속에 간직하고
타인에게 터놓기를 꺼려하는 것이다.
우리가 남에게 얘기해 주면 그들에게 멸시를 받거나 외면당할 수가 있다는 말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거짓된 행동의 근저에는
이 거절에 대한 두려움이 깔려 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가 우리의 잘못을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아뢸 뿐 아니라
피차간에 서로 고백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약 5:16).
이러한 고백을 들을 때, 상담자는 충격이나 거절(거부)의 반응을 보여서는 안 되며,
죄된 행동을 용인하거나 그것이 하찮은 일인 것처럼 일축해서도 안 될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동정하는 마음으로 내담자의 짐을 함께 진다(갈 6:2; 롬 15:1).
때에 따라서는 어떤 승리를 놓고 내담자와 함께 기뻐하기도 하지만,
또 어떤 때는 내담자와 함께 울기도 한다(롬 12:15).
죄가 있을 때는 내담자를 권면하여 그 죄를 고백하도록 하고
그가 태도나 행동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동안 계속 그를 붙들어 준다.
내담자가 개인적인 성장과 성숙을 위해 한 단계씩 조치를 취함에 따라
우리는 그에게 정서적인 후원과 영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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