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리 콜린스 - 평신도 상담 원리 5
상담에는 다양한 상담 기술이 포함된다. 이 "기술"이란 용어는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다.
하나는, 내담자가 그의 문제를 서술할 때 주의 깊게 경청하거나 주의 깊게 관찰하고
지혜롭게 질문을 던지는 것과 같은 상담기술이다.
이는 상담에 있어서 사람이 무엇을 어떻게 하느냐는 문제이다.
이는 상담자가 배울 수 있는 요령들이다.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위해 상담은 또한 방향을 잡아야 한다.
적어도 상담자에게는 이들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겠는가 하는데 대하여 어떤 구상이 있어야 한다.
이 목표를 향해 움직여 나가는 것을 우리는 상담의 과정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상담 관계에 있어서 사람이 어느 곳으로 나아가느냐는 문제이다.
상담 기술을 서술한 여러 권의 책이 있다.
기술의 목록은 저자(p58)마다 다르다.
그러나 대부분의 저자는 상담자가 또 다른 인간을 이해하고 돕기 위해서는
적어도 다음과 같은 요령을 활용해야 한다는데 일치하고 있다.
1. 경청한다.
이것은 내담자에게 주의를 집중하고 눈과 눈이 마주치고, 편안한 자세,
격려하는 표현의 사용("이해가 갑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겠습니다"등),
탐색적인 반응의 주기적인 사용("계속하세요", "더 얘기해 보세요", "그리고
나서 어떻게 됐습니까?" 등),
우리가 이해한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확인시켜 주기 위해 중간 중간에
내담자가 한 말을 반복하는 것 등을 통해 꾸준히 주의를 기울여 주는 것을 뜻한다.
사람들의 내적인 인격과 문제를 완전히 아시면서도(요 2:25)
예수님은 참을성 있게 경청하셨다(눅 24:13-24).
아마도 예수님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남과 나눌 수 있는 말로 표현하도록 하는 데
치유적인 가치가 있다는 을 보여주고 계신지도 모른다(약 5:16).
경청하는 가운데 상담자인 우리는 화를 내는 일이 없이, 내담자의 짐을
참으로 함께 나누기를 원하고 있음을 주의 깊은 태도를 통해 보여 주어야 한다(갈 6:2; 약 1:19).
들으려고 하지 않는 태도는 상담에 커다란 장애가 될 수 있다.
이것은 상담에서뿐만 아니라 전도하는 데에도 마찬가지다.
그리스도인이 언제나 말하는 편이면 상대방의 개인적인 문제나 필요에 적당한 반응을 할 수가 없다.
때에 따라 상대방이 그리스도에게 자신의 생애를 드리기 전에,
또는 신자로서 더 성장하기 이전에, 물어보고 싶은 질문이나 상의하고 싶은 문제가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가 상대방에게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면,
상대방을 도와주겠다는 우리의 시도 자체가 무너질 위험이 있다.
(주2. 지혜로운 왕 솔로몬은 잠언 18:13에서, 말하기 전에 경청하는 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p59) 다음에 나오는 표에는 우리의 경청함이 다른 사람들에게 보다
도움이 되도록 할 수 있는 일반적인 제안들이 열거되어 있다.
이 목록을 읽는 데 있어서 상대방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나
모조리 들어주는 것이 우리의 유일한 임무라고 가정해서는 안 된다.
상담자로서 우리의 임무는 내담자를 이해하는 것이며 우리가 귀를 기울여 들어줌으로써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기를 원한다는 것을 보여 주는 일이다.
그러나 상대방의 상세한 죄상을 이해하는 데 전문적인 지식을 쌓는 것은 우리의 일이 아니다.
상담자의 편에서는 순진함과 깨끗함을 유지하는 것이 마땅한 자세인 것이다(마 10:16).
그리고 때에 따라서 우리는 "상황이 대체로 짐작이 가는 것 같습니다.
그 상황에 대해서는 더 자세한 얘기를 하지 않아도 좋을 것 같네요"라고 말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나 너무 성급하게 이런 말로 상대방의 진술을 차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비록 그 얘기를 들음으로써 당신 스스로에게는 덕 될 것이 없다 하더라도,
얘기의 흐름을 막음으로써 상담에 도움이 될 귀중한 정보를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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