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랜드
브랜드 (상표)
상품이나 상품군에 붙여지는 특유의 이름. 품질, 디자인 등이 평가가 이루어지면
비로소 브랜드 혹은 상표라고 부른다.
브랜드 (Brend)란 간단하게 말하면, 어떤 상품 또는 상품군에 붙여진 상품 (상품군) 특유의
이름이다.
일반적으로 기업명이나 로고 등을 모방하여 브랜드 마크로 나타낸다. 따라서 그상품에 대한
기업의 명성, 상품의 품질, 디자인 등이 소비자에게 종합적으로 평가되어 비로소
브랜드가 된다.
브랜드는 소비자가 상품을 선택할 때에 결정적인 영향력을 지닌다.
브랜드 제품이면 가령 가격이 비싸도 사고 싶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있다.
이 경우 소비자가 그 브랜드를 선택한다는 ㄴ것은 '안심'이나 '신뢰'를 사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까지 유명 생산업체들은 자사의 제품을 브랜드화해 왔다.
이와같이 생산자가 붙인 브랜드를 내셔널브랜드 (NB) 혹은 전국 상표라고 한다.
일반적으로브랜드라면 내셔널 브랜드가 주류를 이루지만, 최근에는 소매점이 독자적인 브랜드
상품을 사용하는 경향도 눈에 띄게 많아졌다.
2. 유통업자 브랜드 (PB)
유통업자 브랜드 (PB)
소매점이 생산업체와 제휴하여 만든 독자적인 브랜드를 말하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상품의 브랜드는 생산자가 붙인 것이지만, 대규모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의
소매점이 상품에 자기의 독자적인 브랜드를 붙여서 판매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품을 유통업자 브랜드 (Private brean, PB) 혹은 프라이빗 브랜드라고 한다.
고객과 직접 접촉할 기회가 많은 소매점은 최근 소비자의 욕구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
이제까지는 이 정보가 도매업자를 경유하여 생산자에게 전달되고, 그것을 토대로 생산자가
제품을 개발했지만, 이런 방식은 시간이 많이 들고, 급속히 변하는 욕구에 부응하는
상품개발에 활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서 독자적으로 제품 개발에 적극 참여하게 되엇다.
상점에서 얻은 정보를 토대로 상품을 기획하고, 자사의 공장에서 생산하거나 생산업체에
제조를 의뢰하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유통업자 상표가 생겨난 것이다.
유통업자 상표에는 소비자의 현재 욕구가 반영되어 잇으며, 소매점이 대량생산하여 전제품을
매입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매입 비용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중에는 내셔널 브랜드의 절반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도 있고,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의 기획상품이 되는 경우도 있다.
3. 스토어 브랜드
스토어 브랜드 (SB)
대규모 슈퍼마켓이나 백화점 등이 독자적으로 기획. 개발한 상품에 붙여진 브랜드이다.
유통업자 상표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스토어 브랜드 (Store brand, SB)는 대규모 슈퍼마켓이 자사의 유통업자 상표에 붙인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내셔널 브랜드와 구별하기 위해서 붙여진 것으로, 미국에서 소매점이 최초로 유통업자 브랜들를
만들었기 때문에 스토어라는 명칭을 얻게 된 것이다.
스토어 브랜드는 상점의 이미지와 상품을 연결하여 연상하게 하는 의도 외에도, 상점이 그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 전면적으로 보증한 다는 것을 주지시킴으로써 소비자가 안심하고 상품을 살 수
있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보면 스토어 브랜드 (유통업자 브랜드)가 항상 소비자의 지지를 받은 것은
아니다.
이것은 내셔널 브랜드가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하여 상품의 변경이나 발달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데 비해서, 스토어 브랜드는 그렇게까지 대응할 힘이 없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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