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시장에서 성공을 하려면 수많은 경쟁자들과 싸워야 한다.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돋보이게 하는 도구가 없다면 금방 도태된 다는 것을 의미한다. 단순하고 당연하지만 잊어버리기 쉬운 아이디어들. 여기 웹사이트의 경쟁력을 실어주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1. 확실한 전략을 세우자!
온라인 마케팅도 결국은 마케팅의 한 부분 일 뿐 이다. 우리가 오프라인에서 사고 파는 것 만 큼 이상의 노력을 기울여야 성공을 할 수 있는 것 이다. 회사가 온라인에서도 영업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즉 생색을 내기 위해 웹사이트를 만들고 관리를 전혀 하지 않는 모습 같은 것은 절대 있어서는 안 될 것 이다.
가장 먼저 확실한 목표를 잡고 그것을 ‘온라인’ 상에서 이뤄낼 수 있는 것을 찾아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전략을 세웠다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 적절한 타겟을 설정하고 마케팅을 해야한다. 예를 들어 노인들을 위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개설했다면 노인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전혀 의미가 없다. 왜나하면 노인들이 인터넷을 이용하는 비율은 극히 드물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사는 그들의 자녀들을 타겟으로 잡아 마케팅을 전개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눈에 잘 보이지 않는 오점들이 자신의 웹사이트에 혹시 있지는 않은지 당장 살펴보야 한다.
또한 일정한 목표를 잡았다면 그것을 수치화 하고 달성하려는 노력이 수행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매달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인기를 분석하고 인기 제품의 실적을 더 높이려는 계획을 세웠다고 하자. 전자상거래에서 각종 수치들은 전산화 되어 관리 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판매보다 집계가 훨씬 쉽다. 따라서 분석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십분 활용해 자료들을 분석하여 다음달 판촉 때 ‘120% 판매 수치 초과달성’ 등의 구체적인 전략을 세워서 이용해야 한다. 당장의 결과보다 꾸준히 몇 달 동안의 수치를 계산하다 보면 보다 나아진 실적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 디자인과 컨텐츠 둘 다 잡자!
고객들은 가장 먼저 웹사이트를 오면 사이트를 주욱 한번 둘러 본다. 그리고 그들이 사이트에 관해 전체적으로 갖는 인상, 즉 디자인에 대한 것은 기업에 대한 이미지로 굳어지게 마련이다. 온라인에서 기업의 심볼이나 건립 이념보다 어쩌면 더 중요한 것은 이런 웹사이트의 디자인 일 수도 있다. 최첨단 제품을 생는 회사의 웹사이트가 제품 이미지 하나 없는 고리타분한 디자인이라면 왠지 깨는 것은 아닐까? 고객들은 단순하면서도 이용이 편리한 디자인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이해가 쉽고 소비자에 대한 배려가 세심한 웹사이트라면 고객들은 당연히 한번 더 오게 될 것이다.
또한 사이트의 컨텐츠도 디자인 못지 않게 중요하다. 고객들이 웹사이트를 떠나려고 할 때 그들을 조금이라도 더 붙잡을 수 있는 것은 결국 컨텐츠의 힘이다. 인터넷은 그런 소비자들을 붙잡을 수 있는 도구들을 얼마든지 제공한다. 배너광고, 깜짝 세일, 무료 쿠폰 제공 등 색다른 컨텐츠의 제공은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한다. 쇼핑몰의 상품이 좋아야 함은 물론이겠거니와 고객 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모습을 색다른 컨텐츠를 통해 보여주어야 한다. 딱딱한 ‘회사’라는 이미지보다 ‘우리’ 라는 이미지를 통해 접근해 회사 내부의 모습, 사내 야유회 모습 등 보다 인간적으로 접근하는 것도 좋은 컨텐츠 활용의 한 예이다.
3. 업데이트를 통해 항상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자!
하루 이틀 한 달이 넘고 반년이 지나도 항상 똑 같은 상품이 똑 같은 가격으로 판매된다면 누가 이용할까? 놀랍게도 인터넷에는 이런 정체된
사이트들이 너무나도 많다. 장사를 할 생각이 있는 것인지 없는 것인지 의도부터가 의심스러울 정도다. 실제로 대기업의 홈페이지를 가봐도 업데이트가
늦고 틀린 정보가 있는 경우가 많다. 특히 영문으로 회사를 소개한 웹페이지의 경우 부실한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인터넷은 전세계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그들도 역시 고객이 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웹페이지를 구성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웹사이트에 ‘새로운 소식’란에
가장 최근의 업데이트가 언제인지 살펴보자. 하루가 멀다하고 업데이트 되는 새로운 정보와 공지 사항들이 있는가? 없다면 문제가 심각한 것이다.
상도의 기본은 고객에 대한 배려라는 것은 당연한 것이기 때문이다. 정보가 게시되있더라도 정보가 올바른 것인지 오래되어 지금은 달라진 점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아야 한다. 보통 홈페이지 관리는 한 사람이 많은 경우가 많은데 반드시 팀을 이루어 서로 체크해 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고객의 글들을 통해 고객의 반응을 살피며 친절히 답변을 해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런 즉각적인 반응은 온라인이기 때문에 가능한 특징이다. 고객의 목소리에 기울이고 꾸준히 모니터 하는 것은 새로운 사업의 가능성을 살피는 것과 같다. 그 속에서 회사에서 모르는 새로운 문제들을 발견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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