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시장을 공략하라
C. K. 프라할라드 지음
럭스미디어 / 2 006 년 5 월 / 363쪽
저소득층 시장에 적합한 12가지 혁신 전략이다.
① 제품과 서비스의 가격 효과에 초점을 맞추어라.
저소득층 시장에서는 기존 시장에 적용되던 가격만 낮춘다고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다.
② 복합 솔루션을 갖고 혁신에 접근해야 한다.
가격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는 해결 방안은 빠르게 성장하는 기존 인프라와 훌륭하게
조화되는 신기술을 필요로 한다.
③ 저소득층 시장에 대한 해법은 국가, 문화, 언어 장벽을 넘어 전파될 수 있어야 한다.
④ 모든혁신은 자원 보존에 중점을 두어 생략하고, 줄이고, 재활용해야 한다.
⑤ 제품개발은 저소득층이 실제 쓰는 제품의 요구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출발해야 한다.
냇가에서 빨래를 하는 것은 세탁기로 빨래하는 것과 본질적으로 다르다.
⑥ 프로세스 혁신도 중요하다.
인프라가 없는 저소득층 시장에서는 제약조건에 적합한 제조 과정뿐 아니라 물류 등
사회경제적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⑦ 탈숙련화의 작업이 중요하다.
제품과 서비스를 설계하려면 저소득층의 낮은 기술과 열악한 인프라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⑧ 제품 사용에 대해 소비자를 교육시키는 것도 핵심 원칙이다.
문맹 집단이나 언론 매체가 없는 오지에 사는 저소득층에 대한 소비자 교육은
새로운 방법론을 필요로 한다.
⑨ 제품들은 갖은 악조건(예: 소음, 먼지, 비위생적 환경, 정전, 절전, 오염된 물)에서도
작동될 수 있어야 한다.
⑩ 저소득층 소비자들의 본질상 인터페이스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다.
언어, 기술, 문화 수준의 차이, 제품의 기능 또는 특징에 대한 친숙성과 경험 면에서
소비자층의 이질성은 풀어야 할 숙제이다.
⑪ 혁신은 소비자에게 전해져야 한다.
중요한 것은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한으로 제한하는 유통 프로세스 설계 능력이다.
⑫ 역설적이게도, 저소득층 시장에서는 진화가 빠르게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제품 개발자들은 새롭게 고안된 제품 특성들을 쉽게 통합할 수 있는 체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경영자들은 이 12가지 원칙 중에서 선택을 하고 우선순위를 매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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