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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씽크 이노베이션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7. 21. 23:21
출판사
북스넛
출간일
2008.3.20
장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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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경영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요구되는 성공적인 혁신의 조건! 『씽크이노베이션』은 13가지 혁신 사례를 통해 기업, 정부, 개인 모두를 위한 실천적 혁신 방안을 내 놓는다.『1위의 패러다임』을 통해 1위 기업들의 방식을 소개하였...
이 책은..
나의 평가
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꽤 괜찮아요

  이 책은 정상의 자리에 선 기업과 사람들의 혁신 이야기 13편을 통해,

그토록 눈부신 성공을 달성하기까지 그들이 실천했던 혁신을 가감 없이 분석해 보여준다.

 

1. 세계 최다 판매 스포츠카 마쓰다의 로드스타 

2. 가장 많이 팔린 웰빙 음료 산토리의 이에몬
3. 기울던 포장마차 산업을 부활시킨 기타노 포장마차

4. 30년 연구 끝에 성공한 긴키대학의 완전양식 흑참치
5. 라면의 붐을 대대적으로 일으킨 신요코하마 라면박물관 

6. 만년 1위를 제치고 최고가 된 KDDI의 휴대폰 인포바
7. 세계 최초의 물로 굽는 오븐 샤프의 헤르시오 

8. 생활 혁명을 몰고온 IC카드 소니의 펠리카
9. 시장을 석권한 경영지원 프로그램 내추럴시스템즈의 지식서버시스템
10. 맥주시장의 블루오션을 찾아낸 삿포로맥주의 드래프트원 

11. 세계 최고 친환경 하이브리드자동차 도요타의 프리우스
제7장 옳은 것을 추구하는 삶의 자세
12. 일본의 구글이라 불리는 인터넷 업계의 샛별 하테나

13. 축구장에 구름 관중을 몰고 온 J리그 축구팀 알비렉스 니가타

 

[성공의 본질]
1_ 암묵적 지식을 터득하라

2_ 실천적 지혜를 쌓아라

3_ 분석과 직관의 차이를 구별하라

4_ 논리가 지닌 한계를 깨달아라

5_ 보이지 않는 것을 보라

6_ 타인의 입장에서 출발하라

7_ 본질을 꿰뚫는 능력을 길러라

8_ 대립을 부드럽게 통합하라

9_ 모순을 변증법적으로 해결하라

10_ 사자의 힘과 여우의 지략을 함께 써라

11_ 사리분별력을 강화하라

12_ 프로네시스 조직을 만들어라

13_ 지식을 짜넣어라
14_ 문제를 보지 말고 가능성을 보라

15_ 잃어버린 능력을 되찾아라

 

첫째, 암묵적 지식을 통합하라.

이 책에 등장한 리더들은 자신이 추구하는 비전 하에 자신의 암묵적 지식을 동료들과 함께

체험하였다.(공유화) 그리고 구성원끼리 대화를 거듭하여 암묵적 지식을 언어화 하고,

형식적 지식으로의 컨셉을 짜내었다.(표출화) 그리고 조직 내외에 있는 다른 형식적 지식과

연결하여 그 조합을 통해 하나의 지식의 체계로 새로운 형식적 지식을 만들었다.(연결화)

그리고 이러한실천을 통해 구성원 각자가 새로운 암묵적 지식을 흡수하여 혈육화하였다.

(내면화)

둘째, 실천적 지혜를 쌓아라.

비즈니스에 관련된 많은 사람들이 분석마비증후군에 빠져서 아무리 분석을 거듭하더라도

시장의 진실이나 고객의 실상은 보이지 않고 모두가 그저 피폐해 갈 뿐이다. 본서에서

다룬 히트상품이나 성공한 사업 중 시장 분석에서 생겨난 것은 거의 없다. 모든 사례는 이제

까지 없었던 전혀 새로운 상품, 시장, 업태를 만들거나 기존 상식을 뒤엎는 발상에서 나온 것

이다. 세상을 보다 풍요롭게 만드는 새로운 지식창조는 단순한 시장분석을 통해서는 생겨

나지 않는다.

셋째, 분석과 직관의 차이를 구분하라.

편의점 등에서 하늘을 보고 흐리다면 오늘은 비가 올지 모르겠다. 우산을 팔 준비를 하자

라는 가설을 세운다. 그리고 기상정보 등을 확인하고 가설의 올바름을 검증한다. 이것이

분석적 가설이고 누구나 할 수 있다. 그러나 그 뒤에 만일 비가 온다면 우산이 없는 고객

들에게 어떻게 가게에 우산이 있다는 것을 선전할 것인가? 어떻게 이를 계기로 단골을

만들것인가? 를 생각하며 아이디어를 세우는 것이 직관적 가설이다.

넷째, 보이지 않는 것을 보라.

세븐 일레븐은 상품발주를 아르바이트 학생에게 분담시킨다. 과거의 판매 데이터를 아무리

분석해도 내일의 고객 니즈는 도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세븐 일레븐은 기상 정보

(일기나 온도의 변화)나 지역의 행사 등 다양한 정보를 모아서, 보이지 않는 니즈를 보는

감지능력을 현장 직원에게 요구한다. 예를 들어 내일 비가 오고 기온이 내려간다는 기상

정보일 때 아르바이트 학생은 같은 주먹밥이라도 산뜻한 맛보다는 강한 맛을 내는 것을

고객이 찾지 않을까? 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가설은 논리로는 도출할 수 없다. 인간의

종합적인 정서를 총동원하여 고객의 심리 속에 들어가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것이다.

 

출처 : 성공스토리
글쓴이 : Premium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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