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테크/대장관리

[스크랩] 대장암의 치료방법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12. 11. 09:22

∥대장암의 치료방법∥

수술 요법

종양의 크기와 부위, 그리고 다음 장기에 전이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수술의 형태와 범위를 결정한다. 상부의 장관이면 암 병소를 절제하고 앞뒤를 이으면 되지만, 직장일 경우에는 이 부분 만을 잘라내고 장관과 항문을 간단하게 연결할 수 가 없다.

따라서 직장 암의 수술은 재발의 방지를 위해서 항문부근까지 절제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는 대부분 골반 속으로 구멍을 뚫어 직장을 뽑아 낸 다음, 복부 벽에 인공 항문을
부착하게 된다.

비교적 초기의 암으로 암이 생긴 부위가 항문으로부터 6~7cm이상 떨어져 있을 경우에는 항문괄약근의 보존수술을 한다.

항문괄약근은 배변을 조절하는 근육인데, 그것을 잘라내지 않고 살림으로써 항문의 기능을 제대로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직장암의 수술에 있어서는 골반의 신경을 절단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는 배뇨장애가 오며, 남성은 성기능 장애가 생기는 수가 있다.
통증, 냄새, 또는 출혈을 완화시키기 위해 수술을 행할 수도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대장 암의 수술 후 5년 생존율을 보면,
1기 (암이 대장의 근층까지 침윤된 경우)는 80~100%이고,
2기(암세포가 장막까지 침범한 경우)는 40~65%이며,
3기 (암세포가 주위 림프절까지 침범한 경우)는 24~30%이다.
그리고 4기 (다른 장기에 전이가 있을 때)는 5%이하이다.
       
화학 요법

2기 이상일 때 수술요법의 보조적 치료법으로, 한 가지 약물 혹은 여러 가지 약물을 복합적으로 사용한다.

방사선 요법

수술 요법의 보조적 치료법으로 쓰인다. 국소적 재발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
수술전에 방사선 요법을 시행하는 목적을 수술을 하는 동안 원거리 혹은 국소적으로 퍼질 수 있는 암 세포의 수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www.e-healthlife.com-신농가건강기능식품 쇼핑몰

http://cafe.daum.net/Gelife1004-건강정보 다음카페

출처 : 조아1의 블로그
글쓴이 : 조아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