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바쁜 직장인이나 대학생, 주부 등 다양한 계층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는 ‘찾아가는 서비스’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찾아가는 서비스’는 고객들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틈새형 업종으로써 요즘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블루오션으로 각광받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세대가 다양해진 요즘, 온라인 쇼핑몰이나 온라인 사진관, 온라인 책방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불편을 개선하는 찾아가는 서비스에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추세다.
온라인 창업 단점 보완해
바쁜 현대인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온라인 창업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등장한 새로운 형태의 창업인 찾아가는 서비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찾아가는 서비스’는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하려는 꼼꼼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창업의 신종 형태이다. 이같은 서비스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시간이 부족하거나 멀리 있는 곳까지 이동하는 것이 힘든 직장인들 및 주부들에게 안성맞춤이기 때문이다.
또한 무빙형 쇼핑몰 같은 경우, 고객의 입장에서 인터넷 상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한 재질이나 색상의 차이를 직접 보고 고를 수 있다는 점과 중간 유통 마진을 줄여 가격이 저렴하다는 것은 소비자들을 끌 수 있는 경쟁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동 사진관의 경우엔 매장형 보다 창업비용이 훨씬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 사진관이 최대한의 장비를 갖추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것에 비해 이동 사진관은 최소한의 장비로 사진관을 운영할 수 있다.
고객에게 있어 일반 사진관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사진 촬영이 가능하고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서 언제든지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은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안성맞춤인 형태로 각광받고 있다.
주차, 매연, 소음 등 개선할 부분도 많아
‘찾아가는 서비스’가 편리함을 추구하는 고객들이나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목마른 예비창업자들에게 각광받는 새로운 창업형태이지만 불편함도 함께 제공할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었다.
즉 이동식 쇼핑몰이나 사진관, 책방의 경우 이벤트적인 요소 때문에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끌 수 있는 반면 경유차를 이용하는 경우 차량으로 인한 매연은 피할 수 없는 공공의 적이다.
또한 일반 주택가나 큰 거리에서도 이동식 차량의 주차나 소음은 무시할 수 없는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25인승 정도의 버스 형태로 운영이 되는 이동식 차량은 매번 주차할 곳을 찾아야 한다는 점과 일반 주택가일 경우 소음 등의 피해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영업을 해야 한다는점 때문에 신경써야 하는 부분도 많다.
그러나 이러한 주차문제나 소음 등이 다소 해결이 된다면 온・오프라인 매장의 단점을 보완한 무빙형 매장이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수용하면서 예비창업자들에게도 안정된 수익률을 보장하는 경쟁력있는 형태를 갖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