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성서와 신앙을 알고싶어요

[스크랩] 하나님도 한탄·후회 하실까?

명호경영컨설턴트 2008. 10. 7. 10:44

 

하나님도 한탄·후회 하실까?

 

 

Q: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한탄하시거나 후회하신다는 표현이 등장한다.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께서도 과연 한탄하시거나 후회하실 수 있을까. 이에 대한 자세한 의미를 알고 싶다.

 

 

A: 하나님의 한탄과 관련해 성경은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내가 그것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창 6:6∼7)고 기록하고 있다. 또 후회와 관련해서는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판단하시고 그 종들을 인하여 후회하시리니”(신 32:36)라고 표현하고 있다.

 

이 부분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먼저 하나님의 성품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하나님의 성품에는 하나님만 가지고 계시는 ‘비공유적 속성’과 인간과 함께 공유하시는 ‘공유적 속성’이 있다. 전자에는 하나님의 영원성, 불변성, 전지전능, 무소부재 등이, 후자에는 사랑 자비 공의 등이 포함된다.

 

하나님은 그의 존재와 완전성 그리고 목적 및 약속에 있어서 불변하지만 인류와 역사의 주관자가 되시기 때문에 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속성이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개역한글 성경의 한탄(창 6:6)과 후회(삼 15:11)는 히브리어로 ‘�함’이다. �함을 다르게 번역했을 뿐이다.

 

이는 인간의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정을 인간의 제한된 언어로 기록한 것인데 바로 하나님의 ‘슬픈 심정’을 표현할 것이라 할 수 있다.

 

 

- 김휘현 목사<구로반석교회> -

 

 

 

 

출처 : 내고향 옹달샘
글쓴이 : 옹달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