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경영이야기

[스크랩] 부분으로 된 특징 있는 요소를 유기적으로 결합한다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7. 07:29

본 자료는 일본의 합자회사 모리(森) 오피스에서 메일로 제공된 자료(일경 기사에서 매일 배우는 경영 전략의 원리 원칙)를 번역하여 제공한 것임. 일본경제신문 2002.4.12【35 면】(통권718호)

햇병아리 배우의 재미있는 연출


◆ 여성 고객의 그룹이 점원을 보면서 무엇인가 소곤소곤한다. 남성고객도 어딘가 안절부절한다. 그도 그렇다, 고객담당계의 점원이 미남 미녀다. 왜? 탤런트 사무소에 소속하는 햇병아리 배우이기 때문이다.

◆ 토쿄, 니시아자부(東京, 西麻布)에 있는 일본식 요리점 「암(庵)」은, 침착한 분위기와 다채로운 창작 요리가 평판의 가게. 외식점 경영 코바야시(小林) 사무소(兵庫縣 川西市, 小林敬 사장)가 전개하고 있는 체인점의 하나이다. 접객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밑바닥안의 배우나 모델을 3월부터 아르바이트로서 접객계에 기용했다.

◆ 총원 11명으로 시간급은 1200-2000엔. 같은 가게와 중화 요리 「다이치」(東京, 港)에 시험적으로 도입했더니, 「접객도 참으로 정중하게」라고 평판은 최상. 다른 가게에도 확산되어 간다고 한다.

◆「접객도 수업의 일환이기 때문에」라고는 점원. 「보여지고 있다」라고 하는 긴장감이, 그 사람의 외면도 내면도 닦는다. 배우와 음식점의 접객에게는 일맥 통하는 점이 있다.

□ Comment - 부분으로 된 특징 있는 요소를 편성한다

■ 배우와 접객이, 일맥상통하는 것이 있다는 점이 재미있는 관찰이라고 생각한다. 확실히 「사람에게 보여지고 있다」라고 하는 점으로써 공통될 것이다. 음식점에서 접객 태도의 좋지 않은 종업원에게 나가 부양하는 것은 자주 있지만, 요컨대 「사람에게 보여지고 있다」라고 하는 긴장감이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 접객을 하는 것이 배우에 있어 도움이 된다면, 접객업을 하는 사람에게, 연극의 경험을 시킨다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모 유명한 테마파크에서는, 종업원의 가리켜 「캐스트」라고 부르는 것 같다. 캐스트라는 것은, 연극의 「출연자」의 의미다.

■ 혹시, 접객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접객의 훈련을 하는 것보다 연극의 경험을 시키는 편이 효과가 높을지도 모르다. 적어도, 접객 훈련보다는 재미있을 것 같다.

■ 어느 쪽이든, 접객과 배우라고 하는 조합이 매우 흥미롭다. 사업 전략은, 편성이 이상하다고 말할 수 있다. 고객과 상품과 판매 방법을 어떻게 선택해, 조합(편성)할지가 전략의 포인트이기 때문이다.

■ 그러한 조합으로 비즈니스를 생각하지 않으면 비즈니스로서의 특징이 나오지 않고, 초점도 흐리게 된다. 그러니까, 단지 △△나 ◇◇로 하지 못하고, 00용의 △△, □□로 파는 ◇◇, 와 같이 하면, 갑자기, 비즈니스로서 재미가 나온다.

■ 이번 기사는, 햇병아리 배우가 접객하는 음식점에 대한 것. 음식점이라고 할 뿐이라고, 일본요리라고 중화요리라고, 흔히 있던 느낌을 부정할 수 없지만, 그곳에 「햇병아리 배우에 의한 접객」이라고 하는 요소가 합쳐지면, 갑자기, 가치가 달라진다.

■ 비즈니스를 성공시키는 하나의 포인트는, 부분을 잘라내고, 그곳에 집중하는 것이다. 부분을 발견하기에는, 조합(편성)을 생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 2개의 요소로 생각한다면, 매트릭스를 그려, 어느 셀을 선택 할 것인가를 생각하면 좋다. 비즈니스의 경우, 할 수 있으면, 고객 타겟과 제공하는 상품, 더하여 그 제공 방법(판매 방법)의 3 요소의 조합을 생각하고 싶다. 그것들 3 요소의 어느 쪽이든(혹은 모든 것)을 좁게 좁혀, 조합(편성)해 본다.

■ 이번 기사의 니시아자부(西麻布)의 가게에서 말하면, 제공 상품은 「일본식으로 다채로운 창작 요리」, 결정적 수단이 되는 제공 방법으로서는 「햇병아리 배우에 의한 접객」이 된다. 한층 더 고객 타겟은 「아름다운 점원에게 접객되는 것을 기뻐하는 고객」이라고 할 것인가.

■ 역시 「햇병아리 배우에 의한 접객」을 기뻐하는 고객층이 아니면 비즈니스로서 성공하지 않을 것이다. 고객 타겟의 속성은 「화제성이 있는 가게에 가 보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 고객」일지도 모르다. 그 점, 니시아자부(西麻布)라고 하는 입지는 적합할 것이다.

■ 제공 방법인 「햇병아리 배우에 의한 접객」에게만 눈이 가지만, 그 효과를 최대한으로 끌어내는 고객 타겟이나 제공 상품과의 조합이 있어 처음으로 성공으로 연결된다. 음식점이라면 한층 더 입지라고 하는 요소도 더해진다.

■ 고객 타겟, 제공상품, 제공 방법의 3 요소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지 어떨지는, 비즈니스의 성공 이미지가 명확하게 그려져 있을지 어떨지를 의미한다. 이미지가 명확하게 그릴 수 있을지 어떨지는,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기 위한 중요한 요소다.

□ 오늘의 교훈
당신이 대응하는 비즈니스에 대해서, 고객 타겟, 제공상품, 제공 방법의 3 요소를 명확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 각각의 요소에 대해서, 특징 있는 부분(segment) 설정이 잘 되어 각각이 유기적으로 결합되고 있을까 생각하여 보자.

출처 : 인간과 경영
글쓴이 : 해평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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