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일본의 합자회사 모리(森) 오피스에서 메일로 제공된 자료(일경 기사에서 매일 배우는 경영 전략의 원리 원칙)를 번역하여 제공한 것임. 일본경제신문 2001.9.4【11 면】(통권590호)
히트작 의뢰는 한계
◆「게임 소프트 업계는 금후 수년에 걸쳐 분류가 진행되어, 2-3 극으로 재편성된다」. 게임 대기업 코나미의 코우즈키경타다시(上月景正)사장은 이렇게 예상한다.
◆게임기의 고기능화나, 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과의 제휴가 퍼져, 히트 소프트의 유무에 의지하는 경영은 이제 한계. 「 (소프트회사도) 게임 이외의 사업을 균형있게 잘 전개한다」는 것이 불가결하게 되어 왔다.
◆코나미는 지난 봄, 완구의 타카라와 제휴. 금년 1월에는 스포츠클럽의 피플(현 코나미 스포츠)을 매수, 7월에는 게임 오래된 점포의 허드슨을 사실상 산하에 넣었다.
◆「어른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지향한다」라고 코우즈키씨. 재편성 후의 1 극으로 남을 수 있도록 향후도 포석을 둘 자세이다.
□ Comment - 안정 수익 확보을 향해 경쟁의 룰이 변한다
●업계가 변화·진전하는 것에 따라서, 경쟁 룰도 변해간다. 그리고 그것이 업계 재편성을 재촉해 나간다. 예를 들면 도매업계에서는, 대규모화나 물류 기능의 고도화가 경쟁 룰이 되고 있다.
●경쟁의 룰이란 것은 승자가 되기 위한 기준이다. 단거리경주라면, 보다 짧은 시간에 달린 사람이, 해머 던지기라면, 보다 먼 곳에 던진 사람이 이기게 되어 있다. 게임 업계라면「애니메이션이나 영화 등과의 제휴」가 하나의 경쟁 룰이라고 할 수 있다.
●비즈니스의 세계에서는, 이 경쟁 룰이 시대의 변화와 함께 변해 나간다. 새로운 경쟁 룰을 만들어 내는 듯한 전략이 우수한 전략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하나의 룰에 승산이 없으면, 다른 룰을 만들어 내어 이길 수 있도록 한다.
●이번의 기사의 코나미의 경우, 룰의 변화를 응시해 새로운 전개를 꾀하려 하고 있는 셈이다. 예전에는 얼마나 히트 작품을 내는지에 승패가 걸려 있었다. 그러나 히트 작품에의 의존은, 경영을 불안정하게 한다. 그래서 룰의 변경이 되었다.
●경영의 안정화라는 것은, 수익의 안정화임에 틀림없다. 그 때문에 각 기업은 여러 가지 전략을 짜낸다. 예를 들면 기계를 제조·판매하면, 그래서 마지막으로 하지 못하고, 거기에 따르는 소모품을 계속적으로 공급해 나간다고 하는 구조를 만들거나 한다.
●예를 들면 당 메일 매거진에서는, 세균 혼입검사 기기를 판매하는 기업이, 계속적으로 소모되는 시약의 판매로 안정수익을 확보하려고 하는 케이스를 다룬 적이 있다.
( http://www.shonan.ne.jp/~mori-hdk/200008/ 17kiki.htm)
●어린이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어른도 즐길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지향한다」라고 하는 것도, 안정수익의 확보에 기여한다. 어린이보다는 어른의 쪽이 타겟시장으로서는 크고, 일반적으로, 일과성의 붐에 의한 진폭도 다소 적을 것이다.
●게임이외의 사업에의 다각화도, 리스크를 분산하기 때문에, 경영 안정화에는 유효하다. 또 전업화에 의한 경쟁력강화라는 것이 종래부터의 전략이론이지만, 한편, 복합 요구에의 대응의 필요성부터, 총합화에 의한 개념홍보라고 하는 대응 방법도 유효한 전략이 되는 면도 있다. 오히려 최근은 그 쪽이 눈에 띈다.
●이와 같이 수익의 안정 확보를 지향하려고 하면, 경쟁 룰이 변화해 나가는 것도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의 기사에 대해서 다른 말로 말하면, 총합화에 의한 안정수익 확보로, 비즈니스 모델을 변혁해 나가는 것이 강요받고 있는 것이다.
□ 오늘의 교훈
당신의 기업이 획득하는 수익은 안정되어 있다고 말 할 수 있을 것인가. 만일 그렇지 않다고 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변혁하는 것을 진지하게 검토하는 쪽이 좋을 것이다.
□ 유용한 정보
여러 사업의 균형을 잘 갖추어 사업을 전개하는 경영전략. 개인의 경우에서도, 복수의 스킬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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