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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프리젠테이션의 준비와 설계....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2. 15. 21:06

 프리젠테이션의 준비와 설계

사회가 점차 다양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프리젠테이션의 역할이 갈수록 중요시되고 있다.

작게는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일에서부터 자신이 속한 기업이나 조직의 홍보를 위해서도

프리젠테이션의 역할은 절대적이다.

그렇다면 프리젠테이션을 잘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러나 진정한 자신감은 실력에서 나오므로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발표할 내용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있어야 한다.

발표할 목록을 따로 준비하고 필요한 정보와 자료들을 수집하는 등

충분한 사전 준비가 선행되어야 한다.

먼저 프리젠테이션 주제와 제목, 목적 등을 확실히 숙지한 뒤

예상 참가자 수, 발표 날짜, 시간, 장소, 장소의 분위기, 청중의 유형(성별, 연령, 직업, 학식정도, 정치적 성향 등) 등을 면밀히 파악하고 시청각 기재로는 무엇을 쓸 것인지,

여기에 필요한 담당자 전화번호, 팩스, 이메일 등 제반사항을 꼼꼼히 기록한 일지를 만들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 다음 원고작성에 들어가는데 적어도 프리젠테이션에 들어가기 2-3일 전에는 원고를 끝내놓고 스스로 자료를 수정, 보완하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야만 최소한의 결정적인 실수를 하지않을 수 있다.

또한, 머릿속으로만 준비한 상태에서는 막상 말을 시작하면

아무 것도 생각나지 않아 당황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 프리젠테이션을 하기 전에 반드시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과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화젯거리들을 종이에 적어서 정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집을 견고하게 짓기 위해서는 치밀한 설계도가 필요하듯

프리젠테이션에서 컨셉을 미리 정해두는 것은 건축물의 설계도에 해당한다.

컨셉을 정리할 때에는 다음의 원칙을 적용해야 하는데

첫째, 주어진 상황과 시간에 맞추어 압축하고

둘째, 청중이 공감할 수 있는 재료를 제시하며

셋째, 내용전개에 무리가 없어야 한다.

넷째, 감동적으로 결말을 지어야 한다.

또한, 컨셉을 정리하는 방법으로 인간의 심리를 이용한 5단계의 법이 있는데

이것은 '주의를 끌고 (1단계) -문제를 제시하고 (2단계) -문제를 해결하고 (3단계) -문제 해결법을 보다 적극적으로 제시하여 확신을 갖게 하고 (4단계) -행동으로 이끄는(5단계)'이다.

프리젠테이션에는 3가지 방법이 있다.

생각나는대로 얘기하는 방법(즉흥연설법)과 말하고자하는 내용을 글로 써서 발표하는 방법(원고작성법),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아웃라인을 작성하고 거기에 따라서 설명을 덧붙이는 방법이 있다.

아웃라인을 작성할 때에는 주제와 관련된 사항을 빠짐없이 기록했던 프리젠테이션의 개요부분 중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여 컨셉에 넣을지 심사숙고해야한다.

아웃라인 작성의 장점은 준비된 말을 빠뜨리지 않고 모두 전달할 수 있다는 데 있다.

아웃라인 작성은 말의 뼈대를 구축하는 것과 같기 때문에

청중의 입장에서는 이야기의 중점을 파악하기 쉽고 말하는 사람도 즉흥적인 대사를 삽입할 수 있으며 시간 조정이 용이하다는 장점까지 있다.

아웃라인은 노트크기의 용지 한 장에 '도입부', '본론부', '결론부'로 나눠서 작성한다.

출처 : 파워스피치리더쉽
글쓴이 : 사랑으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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