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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게리 콜린스 - 전화 상담을 할 때 실제로 고려할 점들2.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4. 25. 19:58

게리 콜린스 - 전화 상담을 할 때 실제로 고려할 점들2.

 

이는 전화 상담을 자원하는 분들을 돕기 위하여 쓴 것이지만

목회 상담자나 동료 상담자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 것이다.

전화 상담은 여러 가지 면에서 다른 종류의 상담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

 

    내담자의 문제에 유의하라.
  내담자의 문제에 유의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당신 스스로 하는 것을 뜻한다.

"왜 이 사람은 전화를 걸었을까?"

"어떤 도움을 필요로 할까?"

 "내가 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

종종 우리는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없을 때가 있는데,

이럴 경우 우리는 우리 나름대로 짐작을 해보고 우리의 가설을 증명하거나

반박해 줄 만한 사실을 얻어내려고 노력하게 된다.

시간이 감에 따라 문제의 윤곽이 드러나게 된다.

 

    내담자의 감정에 민감하라.
  내담자가 정서적으로 어떻게 반응하는가?

전화를 건 사람이 우울해 하고 있는가,
불안해 하는가, 당황하고 있는가, 방어적인가, 화가 나 있는가, 의심하는가

아니면 희망을 표현하는가? 내담자가 이례적으로 침착하거나 감정이 없이 말하는가?

감정의 강도는 어떠한가? 적절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가?

내담자가 신경질적인 웃음이나 어색한 웃음을 웃고 있지는 않은가?

무엇인가 슬픈 내용의 말을 하면서 이상스레 행복한 음성으로 말하지는 않는가?

이 모든 것을 통해서 상담자는 이들 감정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들 감정이 내담자에 대하여 무엇을 말해 주는지를 계속 자문한다.

 

출처 : Joyful의 뜰
글쓴이 : Joyful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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