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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게리 콜린스 - 전화 상담을 할 때 실제로 고려할 점들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4. 25. 19:59

  전화 상담을 할 때 실제로 고려할 점들

 

  지금까지 우리는 전화를 통해 사람을 돕는 것이 어렵긴 하지만,

전화 상담이 또한 많은 사람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도 있음을 증명하려고 시도해 보았다.

이제 우리는 전화 상담을 통해 사람들을 도와주는 데 있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전화 상담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유해한 태도를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

그리고 문제성이 있는 내담자들을 어떻게 처리할 수 있는지에 관해

몇 가지 실제적인 제안을 다루기도 한다.
  몇 해 전 어느 잡지에 발표된 한 기고문은 전화 상담자를 위해

매우 실제적인 지침을 제시한 적이 있다.

 

 "당신을 제한하는 것은 당신의 독창력(슬기)뿐이다"라고
쓴 저자는 "이러한 한계 속에서 당신은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다"라고 했다.

  당신은 들어줄 수 있다.

그것은 전화를 거는 사람에게 아주 희귀한 경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단순히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 데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자제할 수 있다.

당신은 좋은 사람이며, 좋은 사람과의 관계는 성장을 촉진한다는 전제하에서

 당신은(전화 상담을 위해) 선발 되었다.

곤경에 처해 있는 사람에게는 다른 사람이 필요하다.
 

당신은 다른 사람 안에 있는 자원과 다른 사람을 위한 자원을 동원할 수 있다.
전화를 거는 사람은 흔히 스스로 해답을 지니고 있거나 해답을 창출해 낼 수 있는
능력(수단)을 갖고 있으나 이를 보지 못하고 있다.

당신은 통화 과정에서 문제의 초점을 조명해 줌으로써

그가 스스로 해답을 발견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당신은 또한 그를 다른 상담자에게 위탁(소개) (p122) 하거나

다른 기관과 접촉하게 하거나 친구나 목사에게 전화해 구조를 요청하거나

경찰을 보내거나 아침에 만나기로 약속을 함으로써

그를 도울 수 있는 자원을 동원할 수 있다.


  당신은 스스로의 한계를 알아 자신을 위해 도움이 필요할 때,

즉 스스로를 위한 자원을 동원할 때를 알 수 있다.

설령 잘못되는 일이 있더라도 수시로 당신의 상담자를 활용하는 편을 택하라.
  당신은 다른 상담원들을 위해 "피이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당신은 전화 상담에서 배울 수 있다.

당신이 배운 것을 다른 전화 상담자들과 나누도록 하라.
  당신은 동정을 표현할 수도 있고 물어볼 수도 있고 명확히 할 수도 있고

제언해 줄 수도 있고 알려줄 수도 있고 아니면 그냥 듣고만 있을 수도 있다!.

 (주8. C. W. Lamb, "Telephone Therapy: Some Common Errors and

 Fallacies" in Voices, vol. 5, 1969--70, pp45--46)

출처 : Joyful의 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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