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테크/로마서강해

[스크랩] 도덕주의자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 (롬2:1-16절),

명호경영컨설턴트 2009. 5. 22. 15:44
도덕주의자에 대한 하나님의 판단,
롬2:1-16, 162.167.168장&

이것은 여러 주제들로 다루어져 있는 본문들 중의 하나이며, 그 중 어느 관점에서도 논의될 수 있습니다. 본문에는 판단하는 것, 남을 비판하는 것, 하나님의 심판, 자기 의, 도덕주의자, 율법주의자들에 관해 잘 논의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방인에 대한 심판을 다룸에 있어 자주 제기되는 질문에 답도 제시됩니다. "이방인에게, 다시 말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 전혀 들어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겠는가?"(11-15절)라는 질문입니다.

1, 도덕주의자가 이 본문의 배경입니다.(1절), 1)도덕주의자는 다른 사람을 판단합니다. "판단한다"라는 단어는 비판하다. 험담하다.정죄 하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이야 말로 도덕주의자의 치명적인 흠입니다.

2)도덕주의자는 핑계치 못하고 스스로를 정죄하게 되는 이유는, 자신도 똑같은 일을 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이 판단하는 사람이 실패하는 것처럼 똑같이 실패합니다.

2, 참되신 하나님의 판단은 진리대로 이루어집니다. 하나님의 판단은 완전한 공의 가운데 행해질 것입니다.(2-5절), "진리"라는 단어는 거짓의 반대가 되는 진실을 뜻합니다. 그것은 확실히 있는 것, 실제로 존재하는 것, 반드시 일어나는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하나님의 판단은 완전히 정의롭고, 마땅히 그래야 할 만큼 정확하며,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습니다. 1)도덕주의자는 판단을 피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의 죄가 더 큰 이유는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그 역시 죄로 가득차 있고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2)도덕주의자는 하나님께서 너무 인자하셔서 형벌을 내리실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3)도덕주의자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선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인간이 아주 선하여 하나님께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도덕주의자는 하나님의 판단에 맞서 그의 마음을 강퍅하게 합니다. 그는 회개하기를 거절합니다.

3, 참되신 하나님의 판단은 행위로 이루어집니다.(6-10절), 우주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영원상을 받거나 영원한 형벌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도 그 심판에서 제외될 수 없습니다. 또한 아무도 그 심판으로부터 도망칠 수 없습니다.

판단은 인간의 "행위"에 근거해서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것은 믿음이 필요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오히려 다음과 같은 것이 있을 수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행함없는 믿음, -.믿음없이 의롭다 함을 얻고 받아들여지는 행위입니다.

하나님의 일들, 즉 진정으로 하나님께 속해 있고 진정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하나님을 위한 일들은 믿음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1)선을 행한 자에게는 놀라운 상급이 있을 것입니다. 2)악을 행하는 자에게는 무섭고 혹독한 심판이 잇을 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자는 세가지 이유로 인해 심판을 받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대적합니다. -.그는 진리에 순종하지 않습니다. -.그는 불의를 행합니다. 3)악을 행하는 자는 유대인이든지 이방인이든지 간에 모두 심판받을 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자는 아무도 도망치지 못할 것입니다.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은 고통을 받게 될 것이며, 그 심판은 혹독하고 무서울 것입니다. 그분의 심판에는 분노와 진노, 환난과 곤고가 따를 것입니다. 4)선을 행하는 자는 유대인이든지 이방인이든지 간에 모두 상을 받을 것입니다.

4, 참되신 하나님의 판단은 사람들의 외모와는 관계없습니다.(11-15절),
하나님의 판단은 절대적 공평성에 따라 행해질 것이며, 어떤 편파성도 개입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편애하지 않으십니다. 1)율법 없이 범죄하는 사람과 율법이 있고 범죄하는 사람모두가 판단받을 것입니다.

다시말하지만, 죄는 판단의 근거입니다. 사람들은 죄 때문에 판단받을 것입니다. 2)율법을 듣는자가 아니라 행하는 자가 의롭다함을 받을 것입니다. 3)이방인들이 가지고 있는 삼중적인 증거는 그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할 만큼 아주 강력합니다.

-.인간이 지닌 본성, 즉 크고 분명하게 말하는 인간의 본성이 하나님께로 향합니다. -.인간에게는 옳고 그름을 증거하는 양심이 있습니다. -.인간이 지닌 사고력, 즉 이성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은 그들과 다른 사람들을 인정도 하고 부인도하며, 변명도 하고 고소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인간은 자신의 본성과 양심과 사고를 통하여 하나님에 대해, 옳고 그름에 대해 많이 배울 수 있습니다. 둘째,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구원받을 수 없습니다.

5, 참되신 하나님의 판단은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복음에 의해 집행될 것입니다.(16절), 1)심판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2)그날에는 "인간의 비밀들"이 판단을 받을 것입니다. 모든 비밀이 폭로될 것입니다."감추인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없고 숨은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나니"(눅12;2절),하였습니다.

3)예수 그리스도께서 바로 판단하실 분이십니다. 4)인간의 심판받는 기준이나 법칙은 복음입니다. "나를 저버리고 내 말을 받지 아니하는 자를 심판할 이가 있으니, 곧 나의 한 그말이 마지막 날에 저를 심판하시리라"(요12:48절),고 하셨습니다.

우리는 심판날을 기억하며 경건의 삶을 살수있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출처 : 3927Bible 말씀연구소
글쓴이 : 박봉웅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