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Mbti적성검사

[스크랩] 에디슨 vs. 테슬라 의 성격 - MBTI 성격유형으로 차이를 분석

명호경영컨설턴트 2012. 1. 18. 21:50

MBTI 성격유형으로 통해서 분석하는 두 명의 천재 발명왕 에디슨과 테슬라의 성격입니다.

 

MBC TV 의 서프라이즈 방송 프로그램에서 두 천재 발명왕의 얘기를 해서 그런지 관련 내용에 대한 관심이 많아 지는 것 같습니다.

 

MBTI 성격유형 분포표에서 보통 ENTP 유형은 발명가형 이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각 유형을 대표하는 인물중에 ENTP를 대표하는 인물은 항상 에디슨으로 말해지곤 합니다.

 

그러면 과연 발명왕 에디슨이 ENTP 유형의 성격을 가졌던 사람일까요?

테슬라도 유명한 발명가이니까 ENTP 성격유형에 포함되는 사람일까요?

모든 발명가들은 다 성격유형이 ENTP 일까요?

ENTP 인 사람들은 모두가 발명가가 될 자질을 타고 난 것일까요?

 

이 모든 의문을 풀어드리겠습니다.

 

1. 에디슨은 ENTP 성격유형이 아니다.

  

에디슨의 전기는 어린 시절 누구나 한번 쯤 읽어보았을 겁니다. 특히 달걀을 품어서 부화를 시도했다는 얘기는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 입니다. 어릴 때의 행동을 토대로 사람의 MBTI 성격유형을 판별하는 것은 무의미 합니다. 어릴 때는 아직 성격이 형성되어가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다양한 성격유형의 특징들을 보일 수가 있습니다.

 

에디슨은 백열전구의 백열광을 오랜시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1,200회가 넘는 실험을 했습니다. 과연 ENTP 의 성격이라면 이렇게 할 수 있을까요? ENTP 의 성격유형이었다면 많으면 10번 정도 실험을 한 후에 아마 백열전구를 포기하고 다른 방법으로 전구를 만드는 방법을 연구했을 겁니다.

 

에디슨은 발명하는 방식도 계획을 세우고 오랜시간을 투자하여 여러가지의 방법을 동원한 꾸준한 실험을 통해서 결과를 만들어 냈다고 합니다.

 

검토하고, 계획하고, 백열전구 한가지에 1,200회의 꾸준한 실험.

99%의 노력과 1%의 영감. 역시 에디슨 다운 얘기입니다.

 

어떤 유형이 떠오르시나요? 그렇습니다. ISTJ.

 

저는 에디슨이 MBTI 성격유형중에 ISTJ 라고 봅니다.

 

2. 테슬라는 INTP 유형이었다.

  

테슬라는 발명하는 방식에서 에디슨과 아주 다른 방식을 보였다고 합니다. 에디슨이 계획과 꾸준한 실험에 의한 발명을 했다면, 테슬라는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직관을 바탕으로 발명을 했다고 합니다.

 

에디슨과의 갈등으로 결국 결별을 하게 되고 혼자만의 발명세계를 열어갑니다. 테슬라의 발명품들을 보면 그의 성격과 관련이 있는 것 같습니다. 에디슨이 아주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발명품들을 만든 것과 대조적으로 테슬라의 발명품들은 우리의 삶에 필요하면서도 그의 상상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라디오가 테슬라의 발명품인것 아셨나요?

레이다도 테슬라의 발명품입니다.

 

상상력이 풍부한 직관적인 시각과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발명을 시작하는 그의 방식을 볼 때 INTP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테슬라가 에디슨과 결별할 때 스스로 떠나는 모습은 INTP 유형임을 다시 한 번 말해줍니다. 즉, 자신이 원하는 환경이 제공되지 않으면, 스스로 그 환경을 찾아 떠나갑니다.

 

3. 직업으로 성격유형을 속단하지 맙시다.

 

서두에서 얘기했듯이, ENTP 의 유형을 대표하는 단어가 발명가형이라고 해서 유명한 발명가들이 마치 대부분 ENTP 인 것처럼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유형을 대표하는 key word 를 사용할 때 ENTP 는 발명가형, ISTJ 는 세상의 소금형, ESTJ 는 사업가형, ENTJ 는 지도자형 등 이런 식으로 표현하는 것을 자제하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우리가 성격유형을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말이 '사람을 유형의 틀에 속박시키지 말라' 인데, 유형을 대표하는 key word 를 들으면 사람들은 자기도 모르게 그 것을 자기와 동일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유형을 그냥 영어 이니셜대로 부르는 것이 특정 유형에 가치를 부여하는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자료출처 : 성옥심리검사연구소 http://ctintl.blog.me

출처 : 수토피아
글쓴이 : 성옥 윤규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