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호테크/Mbti적성검사

[스크랩] MBTI 성격차이 - 틀리다 vs. 다르다 - MBTI 로 보는 새로운 시각 (5)

명호경영컨설턴트 2012. 1. 18. 21:50

역사는 기술되어지는 시대의 시대상을 반영하기 보다는, 역사를 기술하는 당시의 시대상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같은 역사적 사실을 가지고도 역사를 기술하는 시대와 저자에 따라 다른 해석을 내리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역사를 기술하는 시대에 다수를 차지하는 정치권력의 해석이 역사적 진리가 되어 버립니다.

 

사람에 대한 평가도 이와 같은 것 같습니다.

 

평가되는 그 사람의 본질을 반영하기 보다는, 평가하는 사람의 관점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같은 사람을 두고도 상황과 평가하는 사람에 따라 다른 해석을 내리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평가하는 상황에 다수를 차지하는 생각이 같은 사람들의 평가가 진리가 되어 버립니다.

 

정치권력은 시대에 따라 바뀝니다. 그래서 한 때 소외되었던 사람들도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수를 차지하는 생각이 같은 사람들의 집단은 안 바뀝니다.

MBTI 유형분포에서 어떤 유형들은 전체 유형중에서 특별하게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비율은 특히 같은 나라나 같은 문화권에서는 거의 변하지 않습니다.

 

특정 유형들이 다수를 차지하다 보니, 그래서 이들의 말과 행동이 상식이 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비상식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같은 생각을 한다고 그 사람들의 생각이 모두 진리나 상식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리나 상식은 항상 상대적이며 절대적이니까요.....

 

서로간의 차이는 '틀리다' 가 아니라 '다르다' 입니다.

 

*** 자료출처 : 성옥심리검사연구소 http://ctintl.blog.me

출처 : 수토피아
글쓴이 : 성옥 윤규원 원글보기
메모 :